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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안 하서~ 새만금전시관 4차선 공사…올해 말까지 개통 어렵다

10월 현재 공정률 22% 그쳐…"道 당초 계획 무리" 지적

전북도 올해말까지 4차선 개통시키겠다고 사업비 250억원 확보했으나 새만금 조기개통및 여름철 잦은 강수, 민원 공사추진 장애요인돼 10월 현재 전체 공정률 22%수준 그쳐 전북도 밀어부치고 있는 전체구간 2012년까지 완료도 택도없다

 

새만금 방조제와 연결되는 국도 30호선상인 부안 하서~격포간(8.79㎞)간 4차선 도로 확·포장사업이 지지부진해 하서~새만금전시관(4.4㎞)까지 올해말까지 조기 개통은 어림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도는 새만금방조제 전면 개통을 앞두고 지난해 9월 당초 2014년 완공목표로 추진되고 있는 하서~격포간 4차선 확포장공사와 관련, 우선적으로 하서~새만금전시관까지는 2010년말까지 개통시키고 나머지 구간도 2년 앞당겨 2012년까지 마치게 하겠다고 밝혔다.

 

도는 또 이를 위해 2010년 사업비로 250억원을 확보하고 발주처인 익산국토관리청과 시공사 및 감리단을 밀어붙였다.

 

그러나 지난 2007년말 착공된 하서~격포간 4차선확포장공사는 금년 10월 현재 전체 공정률이 22%에 그치고 있어 하서~새만금전시관까지 연내 개통은 거의 불가능하고, 전체 구간을 2년 정도 앞당기는 것도 물리적으로 어려워 전북도의 지난해 발표는 무리였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하서~새만금전시관 구간 공사 현장의 경우 변산온천 및 바지락죽 밀집지역·진출로인 묵정삼거리 폐쇄에 따른 민원이 발생한데다 새만금 방조제 조기 개통에 따른 관광차량 폭주, 깃발축제기간 발파 중단조치 등이 공사진행을 극히 더디게 할 수밖에 없었다는게 감리단 및 시공사측의 설명이다.

 

또 부안군 및 지역주민의 이의 제기에 따른 새만금 입체교차로 방식을 둘러싼 논란과 여름철 잦은 강우 등도 공사 속도를 내지 못하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한편 감리단 관계자는 "하서~새만금전시관 구간은 기존 국도 2차선을 확포장하게 설계돼 있고 40만㎡에 달하는 암반 발파 및 절취로 공사과정이 힘든데다 새만금방조제를 찾는 수많은 관광차량·민원·잦은 강우 등으로 공사를 제대로 진행하지 못했다"면서 "금년말까지 개통시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올해 배정된 사업비중 70억~100억원 가량을 반납해야 할 처지이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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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동기 hongdk@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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