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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안 버스 정상화 '갈길 멀다'

군·버스노조원, 마라톤 협상 타결…여전히 임금 악순환 우려

속보=새만금교통㈜과 스마일교통㈜ 노조의 승무거부가 이틀만에 정상화됐지만 부안지역 농어촌버스가 정상화되기까지는 아직 갈길이 멀다는 지적이 두드러진다.

 

부안군에 따르면 새만금교통㈜과 스마일교통㈜ 소속 노조원들이 20일 오전 6시부터 정상근무에 돌입하면서 승무거부사태가 조기에 일단락됐다. 이보다 앞서 지난 19일 밤늦게 버스회사 노사와 부안군은 마라톤협상에 나서 '부안군이 유가인상에 따른 특별지원금 1억5400여만원을 지원하고, 회사측은 노조원들의 밀린 임금을 오는 25일까지 지급한다'는 내용의 합의안을 마련하고 조기정상화에 중지를 모은 바 있다. 군은 그러면서도 회사측이 요구한 보조금 인상에 대해서는 버스운영 경비절감을 위한 자구책 마련 등 합리적인 경영이 이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앞세워 수용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농어촌버스 정상화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현안이 산적하다는 게 관계자들의 한결같은 지적이다. 이는 고질적인 임금체불과 저임금의 악순화에서 비롯된 버스회사 노조의 승무거부가 최근 몇년동안 되풀이됐다는 점에서 향후 농어촌버스의 체질개선을 위한 특단의 대책마련이 선결돼야 한다는 게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더욱이 이번 승무거부와 관련해 일각에서'회사와 노조가 공모해 보조금 규모를 올리기 위해 승무거부에 들어갔다'는 의혹이 제기됐었다는 점에서 경영합리화를 위한 입체적인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무엇보다 현재 부안군의 경우 군세에 비해 농어촌버스회사가 2곳에 달한다는 점에서 회사 통·폐합을 비롯한 구조조정이 급선무라는 여론이 두드러지고 있다. 이와 함께 적자노선에 대한 과감한 재조정도 필수적이라는 의견도 적지않다.

 

이에 따라 군은 지난 5월부터 진행중인 농어촌버스 실태조사에 관한 연구용역을 토대로 버스운행횟수 감축과 사무실 및 차고지 공동운영 등 경비절감에 따른 합리적인 경영개선방안을 적용시킬 방침이다.

 

부안군 관계자는 "버스업체 측에 유가보조금을 비롯해 벽지노선 손실보상금 등의 명목으로 올해 추경예산을 포함, 20억원 가량을 지원할 계획"이라면서"당장은 이번 승무거부와 관련해 회사측에 무단결행 과징금을 부과할 방침이며, 장기적으로는 회사측에 경영합리화를 위한 대안제시를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정진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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