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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안 버스운행 정상화 ‘물꼬’

전세버스 10대 투입, 승객 불편 다소 덜어...새만금교통 노조원 대책 등 불씨 여전해

속보= 부안군이 지난 2일부터 농어촌버스 운행정상화에 나선 것과 관련, 지역내 승객들의 불편이 다소 누그러졌다는 분석이 두드러진다.

 

(본보 11월 30일자 11면 보도)

 

부안군에 따르면 지역내 유일한 농어촌버스업체로 남은 스마일교통㈜의 버스증차를 전제로 2일부터 전세버스 투입규모를 10대(기존 2대)로 대폭 늘렸다. 이에 따라 부안지역의 경우 이날부터 스마일교통 소속 16대를 비롯해 좌석버스 3대, 예비차량 1대 등 30대가 승객운송에 나서게 됐다.

 

부안군은 또 이날부터 당분간 차량마다 지도공무원을 동승시켜 승객의 안전한 승·하차 및 운송질서를 유지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이날 운행정상화와 맞물려 당초 우려됐던 스마일교통㈜ 노조원들과의 물리적 충돌 등은 없었다.

 

또한, 지역별로 버스 운행횟수가 늘어나면서 대기시간 감소 등 승객들의 불편이 다소 완화됐다는 게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부안군의 전세버스 투입은 스마일교통의 버스증차가 완료되는 내년 상반기까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계화면의 노모씨(62)는 “대기시간이 줄어두는 등 버스를 타기가 조금은 수월해졌지만 전세버스를 타는 게 아직은 낯설다”면서 “하루 빨리 지역 농어촌버스운행이 정상화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전세버스 투입에도 불구하고 일각에서 여전히 준공영제 도입을 주장하는 있는데다, 새만금교통 노조원들의 대책마련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계속되고 있다는 점에서 아직 완전정상화까지는 갈길이 멀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로 지난 1일 지역 농민단체 관계자들이 부안군수와 면담을 갖고 자회사 설립을 통한 준공영제 도입을 제안했다.

 

이에 대해 부안군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군재정 등을 감안한다면 준공영제 도입은 어려운 게 사실”이라면서 “당분간은 2일부터 시작된 버스정상화방안이 연착륙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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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진우 epicure@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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