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청소대행업체인 토우와 계약해지 하며 새로운 업체 선정 추진
토우 같은 사태 예방하려면 건실한 업체 선정 위해 선정 기준 강화해야
전주지역 청소대행업체 토우에 대한 계약이 해지되며 새로운 업체 선정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9일 전주시에 따르면 최근 토우에 대한 계약해지 통보에 따라 3개월 안에 새로운 업체를 선정할 계획이다.
업체 선정은 생활폐기물 수집·처리 용역 계약을 희망하는 업체들의 입찰 경쟁으로 진행한다.
기존 업체와 신규 업체를 불문하고 공정한 평가를 통해 선정하겠다는 것이 전주시 설명이다.
청소대행 신규 업체들은 그동안 기존 업체에 유리한 적격심사 방식으로 인해 심사에서 고배를 마셨다고 토로하고 있다.
하지만 전주시가 선정기준 개선을 추진하고 있어 과거 선정과정에서 불거진 원성이 잦아들 것으로 예상된다.
계약이 해지된 토우는 근무하지 않은 유령직원을 만들어 인건비와 보험료를 부정으로 지급한 것으로 조사돼 전주시로부터 업무상 횡령·배임 혐의로 고발조치 됐다. 현재까지 드러난 규모는 부정 수급 규모는 2억1851만 원으로 확인됐다. 또 과업지시서 준수사항을 어기고 일부 근로자를 명확한 근거 없이 해고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상황에 이번 업체 선정은 기준을 강화해 논란을 사전에 예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비등하다. 운영 비리를 의심하지 않을 정도로 건실함이 담보돼야 한다는 의견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부실한 업체 선정이 제2의 토우 사태를 만들 수 있는 만큼 선정 기준을 한층 강화해야 한다”면서 “생활폐기물 수집·처리 허가를 받은 업체 중 유사한 용역을 처리한 경험이 있는 곳에 기회를 줘야 한다. 사업 영위 기간이나 자본 규모, 고용 인원 등 안정성 확보 여부를 신중히 봐야 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중견 업체가 선정돼야 토우 같은 부정이 발생할 가능성이 낮다. 규모가 작고 운용 자금이 부족하면 부정을 저지를 가능성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전주시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선정 기준을 정하지 않았다”면서도 “오직 시민들을 위한 기준을 만들 것이다. 모든 장벽을 없애고 공평한 기준을 만들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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