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전주시·경찰 합동대책반 운영…위반업소 고발·이행업소 지원

357명 총 7개반 150개 조, 코로나19 고위험시설 합동대책반 구성
오는 9월 6일까지 1200여 개소 집합금지 행정명령 이행여부 점검
이행업소에는 휴업지원금 등 인센티브
미이행업소는 고발·벌금부과·구상권 청구 등 강력 대처

김승수 전주시장과 최원석 완산경찰서장, 한도연 덕진경찰서장은 25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합동대책반을 구성해 고위험시설 12개 업종 1200여 업소에 대한 행정명령 이행여부 특별점검을 실시할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오세림 기자
김승수 전주시장과 최원석 완산경찰서장, 한도연 덕진경찰서장은 25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합동대책반을 구성해 고위험시설 12개 업종 1200여 업소에 대한 행정명령 이행여부 특별점검을 실시할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오세림 기자

도내 처음으로 고위험시설 영업중단 명령을 내린 전주시가 경찰과 함께 합동대책반을 꾸렸다.

특히 전주시는 영업중단 대상 업체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따르지 않는 업체는 고발과 구상권청구 등 강력한 행정조치에 나서기로 했다.

김승수 전주시장과 최원석 전주완산경찰서장, 한도연 전주덕진경찰서장은 25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을 봉쇄하기 위해 오는 9월 6일까지 2주간 시와 경찰이 합동으로 고위험시설 시경 합동대책반을 운영한다”면서 “전주지역 고위험시설 12개 업종 1200여 개소를 대상으로 집합금지 행정명령 이행여부에 대한 특별점검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합동대책반은 전주시 공무원과 경찰 총 357명으로 꾸려졌다.

이들은 약 2주간 △클럽·룸살롱 등 유흥주점 △콜라텍 △단란주점 △감성주점 △헌팅포차 △노래연습장 △실내집단운동 시설 △방문판매업소 △뷔페 △PC방 등 고위험시설 1203개소의 영업여부를 지속해서 점검한다.

시는 현장점검 결과 행정명령을 지키지 않은 시설에 대해서는 1차적으로 계도 및 고발예정임을 통보하고, 이후 또다시 적발되면 즉시 고발조치할 방침이다. 이들 사업주와 이용자에게는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최대 3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이행하지 않은 업소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에는 방역 비용에 대한 구상권을 청구하고, 위생단속을 강화하는 등 강력한 행정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시는 이번 영업중단 명령을 이행한 시설에 대해서는 특별휴업지원금 100만 원을 지급하고 단기 공공일자리사업에 채용하는 등 피해 최소화 대책을 지원한다.

시는 고위험시설 외에도 출입자 명부 관리, 마스크 착용, 이용자 간격 유지 등 방역수칙을 반드시 준수토록 하는 행정명령이 내려진 △학원 △오락실 △실내 결혼식장 △공연장 △영화관 △목욕탕·사우나 △실내체육시설 △멀티방·DVD방 △장례식장 △종교시설 등의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지도·점검도 강화할 방침이다.

최원석 전주완산경찰서장은 “감염법예방법 위반 혐의로 수사중인 광화문 집회 명단제출 거부 건에 대해 어느 사건보다도 엄중하게 처리하고 있다. 이번 현장 지도도 엄격하게 하겠다”고 말했다.

한도연 전주덕진경찰서장도 “코로나19 확산으로 시민 안전 위협과 불안감이 극대화되는 상황에서 그 어느 시기보다 경찰과 공직자들이 힘을 모아야 할 때다. 사태가 종식될 때까지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코로나 방역에 있어 양 서와 긴밀한 협조를 이뤄왔지만 시경합동대책반을 본격적으로 꾸리면서 집행명령 이행 등에 큰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며, “시민 여러분도 내 가족과 이웃을 지키기 위해 방역수칙을 반드시 준수하고 외출과 모임 등을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김보현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정치일반李대통령 “대한민국 행정 중심엔 지방정부…모든 주민 만족할 성과 내달라”

정치일반대통령실 “감사원 정책감사 폐지…직권남용죄 엄격히 적용”

정치일반전북도, 복권기금 녹색자금 공모 3개 시·군 사업 선정… 국비 14억 확보

정치일반새만금개발청, 핵융합에너지 연구기지 경쟁력 모색

경제일반[건축신문고]건축설계변경, 언제까지 건축사가 안고가야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