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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우에 속절 없이 뚫린 전주시 (하) 대안] 저류시설·하수관정비 속도화 위해 정부·주민 협조 필요

전주시 도심형 수해피해를 차단하기 위해서는 저류시설 구축과 하수관거 정비사업의 속도화가 관건이라는 분석이다. 이를 위해 국비를 지원하는 중앙부처와 설립 부지 일대 지역주민들의 협조가 요구된다.

전주시 안팎의 전문가들은 저류시설 구축을 우선 대안으로 꼽았다.

유규선 전주대 토목환경공학과 교수는 “신도심은 도시계획 차원에서 빗물저장 기능과 도시공원 역할을 하는 경사로가 포함된 저수지 형태의 유수·저류지를 구역마다 조성했지만 상대적으로 하수관이 노후되고 저류시설도 부족한 구도심은 폭우 피해가 집중되고 있다”며, “아스팔트와 건물이 밀집한 도심형 수해는 빗물을 저장하는 시설 구축이 급선무”라고 조언했다.

전주시도 필요성을 공감해 2015년부터 선제적으로 구도심 내 인공 저류조 3개소(송천1지구·매화지구·전주초지구) 조성사업에 착수했지만 업체선정 논란과 소송, 주민 반대와 보상 요구 등으로 추진 과정에서 지연을 겪었다.

시 관계자는 “빠르면 지난해 말 준공예정인 시설도 있었으나, 저류시설을 혐오시설로 인식해 극심하게 반대하는 지역민들이 있어 공사가 중단되고 주민 설득하는 과정만 1년 걸렸다”며, “앞으로도 저류시설을 빠르게 확충하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인식변화와 협조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방재시설과 함께 하수관 정비도 속도를 내야 하는데, 국가의 예산 지원이 관건이다.

시는 국비매칭 장기사업으로 우·오수관 분리 사업을 2035년까지 추진한다. 하나의 관에서 섞여 흘러갔던 빗물과 오폐수를 두개 관으로 분리하는 것으로, 결과적으로 집중호우시 빗물의 배수량을 늘리게 돼 중요한 수해 보완책이다.

특히 범람 수몰·산사태 등에는 특별재난지역으로 포함돼 국비 재난지원을 받지만, 하수관 한계로 인한 역류·침수 등의 도심형 폭우 피해는 물이 다시 빠지는 현상이기 때문에 재난피해 지원에 집계되지 않는다.

이에 구도심 하수관거 정비 지원이 전주시 폭우 피해를 줄일 보완책임에도 불구하고, 하천의 수질오염방지 대책으로만 인식돼 재난대책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밀리는 실정이다.

올해도 시는 아중2분구, 팔복동 2개 하수관정비 예산을 환경부에 요청했지만 원활하지 않았다. 최명규 부시장이 직접 부처를 찾는 등의 노력으로 1개 사업이 긍정적으로 검토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시가 현재 우·오수관 분리 사업을 2차까지 진행하고 있지만, 마지막 3차 사업의 예산 확보가 남아있다.

내년 6월께 완료예정인 전주시 자연재해 저감 종합계획에도 맞춤형 보완책이 담겨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지자체별로 자연재난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10년마다 수립하는 지역 방재분야 최상위 종합계획으로, 행정안전부에서 최종 심의해 국가 매칭 예산을 지원한다. 올해 도심형 대형 산사태가 시작된 만큼 침수뿐만 아니라 고지대, 급경사지 위험구역도 진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전주시 관계자는 “코로나19와 폭우피해 등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재난을 막고 피해를 복구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며, “속도를 내 저류시설 설치와 하수관 정비가 완료되면 수해 예방 효과는 극대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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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일보 기획 #폭우에 속절 없이 뚫린 전주시
김보현 kbh768@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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