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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시, 청소 대행업체 불법·관행 뿌리뽑기 ‘다각도’

시·전문가·시민단체 등 9명으로 구성된 전담 감독팀 구성
서류상 알기 힘든 현장 불법행위 실질 감독·개선방안 도출
12개 업체 특별감사도 10월말께 마무리, 필요시 수사까지 확대

전주시청사 전경. 전북일보 자료사진
전주시청사 전경. 전북일보 자료사진

전주시가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체의 불법행위와 관행을 뿌리 뽑기 위해 전담TF팀을 꾸리는 등 다각적인 대책을 진행한다.

24일 시에 따르면 전문가와 시민단체, 업체 경영자, 노동조합, 공무원 등 관계자 9명으로 구성된‘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체 관리 개선방안 TF(태스크포스)팀’을 운영할 예정이라고 24일 밝혔다.

TF팀은 다음 달부터 사업 비목별 용도에 맞는 적정지출 여부, 근로자 급여·수당·복리후생 내역, 원가계산 및 착수계 등 내용 일치 여부, 지출 증빙자료 대사, 채용인력 정상 근무 여부 등을 점검한다. 불법행위 서면신고 창구도 운영한다.

TF팀의 현장감독에 앞서 전주시는 12개 업체의 근로자 인건비 유용을 막기 위해 노무비와 경상비 전용계좌를 개설했고, 실제 근무하지 않는 직원의 인건비와 보험료 지출 과정에서의 부정을 차단하기 위해 인력 변경 시 승인 절차를 강화했다. 사업장 내 근로자 현황을 알 수 있도록 지난달부터 분야별 직원 현황판을 제작해 부착하기도 했다.

또 시는 현재 12개 대행업체에 회계법인을 투입해 대행비 집행의 적법성 여부에 대한 특별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10월말께 감사가 마무리되면, 추가 경찰수사로까지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잇단 비위 혐의에 따른 업체 교체 여부도 준비하고 있다.

업무상 횡령·배임 혐의로 전주시로부터 계약해지 통보를 받은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체 (주)토우는 지난 13일 계약해지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했다. 결과가 추석연휴 전에 나올 전망이어서 이에 따른 새업체 선정, 개선 방안 등이 진행된다.

전주시 관계자는 “여러 부조리에 대해 구체적인 예방책을 마련하고자 TF팀을 구성하게 됐다”며 “다각적인 방법으로 쇄신을 꾀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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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보현 kbh768@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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