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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시, ‘가상공간’ 활용해 글로벌 Z세대 잡는다

전주시, 오는 27일부터 메타버스 글로벌 플랫폼 ‘제페토’ 활용 관광거점도시 전주 홍보 나서
글로벌 Z세대는 포스트코로나 시기 방한 외래객 주체 될 것으로 예상, 이들 대상 타깃
전주한옥마을, 첫마중길 등 가상공간으로 제작해 제페토 내에 아바타 여행지로 구축
가상공간 찾는 아바타들의 관심 유도 위해 ‘전주 8월의 크리스마스’ 등 콘텐츠 구성·운영 예고

전주시가 메타버스 글로벌 플랫폼인 ‘제페토’를 활용해 관광거점도시 ‘전주’ 홍보에 나선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한국 관광의 중심이 될 글로벌 Z세대(1990년대 중반에서 2010년대 후반에 출생한 세대)를 겨냥한 행보다.

전주시는 오는 27일부터 메타버스의 글로벌 플랫폼인 ‘제페토’를 활용해 전주 곳곳을 홍보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제페토’는 네이버 제트(Z)가 운영하는 증강현실(AR) 아바타 서비스로, 전 세계 2억 명이 사용하는 국내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아바타를 만들어 가상공간에서 소셜 활동을 즐기는 Z세대 놀이터로 불리고 있다.

메타버스는 가상과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확장 가상 세계’로도 불린다.

메타버스를 활용한 관광거점도시 전주 홍보를 위해 한국관광공사 등과 관련 업무협력을 추진해온 전주시는 최근 제페토를 운영하는 네이버 제트 및 한국관광공사와 온라인 회의를 열고 전주 홍보 방안 등을 논의해왔다.

전주한옥마을과 전주역 앞 첫마중길 등 전주의 주요 관광명소가 메타버스 플랫폼에 실현될 전망으로, 이용자들은 아바타를 통해 가상공간 속 전주를 둘러보며 향후 전주 관광 계획도 세울 것으로 기대된다.

우선 시는 전문가들과 협력해 전주한옥마을 태조로와 전주역 앞 첫마중길 등 관광명소를 활용해 가상공간을 구현하는 ‘전주 8월의 크리스마스’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제페토 안에서 전 세계의 아바타들이 한여름의 크리스마스 랜드로 여행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전주 8월의 크리스마스’ 행사는 인스타그램 계정인 ‘비짓전주’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시는 이번 메타버스를 활용한 홍보가 글로벌 Z세대를 타깃으로 한 선도적 마케팅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지난 5월에는 싱가포르 래플스 고등학교 학생들과 랜선 수학여행을 추진하고, 지난달에는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외국 학생들을 대상으로 비대면 랜선 투어를 진행하기도 했다.

정명희 전주시 관광거점도시추진단장은 “메타버스를 활용한 이번 홍보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전 세계 Z세대에 관광거점도시 전주를 선보이기 위한 것”이라며 “외국인 방문객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다양한 관광 콘텐츠를 구성하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천경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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