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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병도 민주당 도당위원장 “지역발전 성과 보여줄 터”

지난 2004년 17대 국회의원으로 여의도에 입성, 도합 20년에 가까운 정치 구력을 가진 재선의 한병도 의원이 만장일치 추대로 지난 20일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에 선출됐다. 50대라는 비교적 젊은 나이에도 그는 일찍부터 대표적인 ‘문재인의 남자’로 자리매김하며 중진급 이상의 커리어를 쌓아왔다. 청와대 정무수석과 청와대 외교특보, 이라크 특임대사 등을 역임한 한 의원은 21대 국회의원으로 복귀했다. 중앙 정치무대 경험대비 지역정치 활동이 두드러지지 않았던 한 의원은 이번에 도당위원장을 맡으면서 다시 한번 도민들의 시험대에 올랐다. 한 위원장 역시 평소 부드러운 이미지와는 다르게 유연하되 강단 있는 도당위원장의 모습을 취임 연설에서 보여줬다. 그의 이번 추대는 정치적 경험으로나 선수는 물론 전북의 현 상황에 비춰볼 때 사필귀정이었다는 평가가 나온 만큼 도민들이 한 위원장에게 거는 기대도 매우 컸다. 한 위원장 본인도 오랜 정치 경험 끝에 맡은 도당위원장인 만큼 성과 창출에 대한 자신감과 부담감을 함께 내비쳤다. 지난 20일 만난 한 위원장은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 창출과 특히 전문성을 갖춘 유능한 도당을 강조했다. 오랜 정치 경험 끝에 전북도당위원장을 맡게 되셨습니다. 재선 의원이지만, 중진급의 정치 경력을 가진 만큼 포부도 남다르실텐데요. “민주당은 대선과 지선 등 세 번의 연속된 선거에서 패한 만큼 어깨가 무겁습니다. 특히 우리 전북도민 여러분께서 지난 대선 당시 이재명 후보에게 82.98%의 압도적 지지를 보내주셨는데 패배해서 더 뼈아팠죠. 이어진 지방선거에서도 14개 시·군중 11개 시·군에서 민주당 소속 단체장이 당선됐습니다. 하지만 지방선거는 매우 저조한 투표율로 민주당에 경종을 울려주셨습니다. 국민의힘이 지방의회에서 약진한 것도 저는 도민들의 중대한 경고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협상가로서 정치 경험을 쌓아왔습니다. 소통에는 자신이 있습니다. 정치권에서의 오랜 경험에 비춰볼 때 지금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기본과 원칙’이라고 봅니다. 그래야 다음 총선에서 도민 여러분이 민주당에 실망하지 않고 도당위원장으로서 승리할 수 있겠지요. 저는 전북도민들이 민주당을 ‘차악’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닌 성과와 신뢰를 통해 압도적인 지지를 보내주실 수 있도록 단단히 준비하고자 합니다. 전북의 목소리를 제대로 내고, 정치권과 지자체가 똘똘 뭉쳐서 지역발전의 성과로 도민께 희망을 드리는 민주당 전북도당으로 거듭나야겠다고 마음먹었습니다.” 앞으로 국회 후반기 전북도당의 중점과제는 무엇입니까. “‘전북특별자치도 설치 특별법’을 연내에 처리하는 게 가장 시급한 문제입니다. 전북특별자치도가 설치되면 우리나라 지방자치 체계도 '5극 3특'이 하드웨어적으로 완성되게 됩니다. 전북은 마지막 주자인 만큼 지방분권의 화룡점정을 찍어야하고, 그러기 위해선 반드시 전라북도에 ‘특별자치도’라는 법적 지위를 부여해야만 합니다. 저는 이번에 법을 발의하면서 이러한 부분을 굉장히 신경 썼습니다. 그냥 법안을 위한 법안이 아닌 전북의 지역적·경제적 특성을 살려 자치권을 보장함으로써 균형발전과 더불어 경제, 생활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말만 특별자치도가 아니라 총리 직속으로 ‘전북특별자치도 지역위원회’를 두고 전북특별자치도가 균형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관련 사항을 심의, 의결할 수 있도록 했죠. 아울러 균형발전특별회계도 별도 계정을 설치해 안정적인 재원확보가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재정특례 내용도 포함시켰습니다. 전북이 특별자치도로 출범한다면 지금과는 많은 것이 달라질 것이라 확신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현재 정부가 ‘초광역메가시티’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데, 광역시가 없다는 이유로 전북이 소외되고 있어요. 특별자치도 지위 역시, 광역시가 없는 지역 중에 기존의 제주도와 최근 특별자치도가 된 강원을 제외하면 전북만 남았죠. 전북은 이중, 삼중의 차별 구조에 놓여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논리와 당위성을 갖고, 정부와 국회를 적극 설득해 나가고 있습니다. 당장 전북 국회의원들은 우리 당 지도부에 전북특별자치도법을 당의 주요법안으로 건의하고 관철 시키고자 합니다. 또 지역발전에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습니다. 도민의 염원을 담아 꼭 연내에 통과시키겠다는 강한 의지로 지난 주 국민의힘 정운천 국회의원과 함께 법안을 각각 대표 발의한 것도 지역발전을 위한 대표적인 협치입니다. 도민들의 해묵은 숙원인 제3금융중심지 지정, 공공의대 설립, 새만금 개발 등 신속하게 풀어나가야 현안들도 많이 남아있습니다.” 전북도당 한병도호의 차별점이라면. “저는 청와대 정무수석, 민주당 원내수석을 지내면서 국회와 중앙정부에서 정책적 역량과 함께 다양한 협상 경험을 쌓아왔습니다. 전북의 방방곡곡, 구석구석까지 해결 능력을 보이는 전북도당을 만드는 데 이러한 경험은 큰 자산입니다. 저는 앞서 국회에서 인구감소지역 지원법이나 고향사랑기부금제 도입 과정에서도 주도적으로 정부를 설득하고 당시 야당을 설득한 장본인입니다. 이러한 경험을 살려 국회뿐만 아니라 광역의회, 기초의회에서, 그리고 민주당의 각 지역위원회에서도 전북도민의 어려움을 유능하게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도당의 역량과 전문성을 강화하는데 앞장서고 싶어요. 당원 중심의 정당 정치를 활성화도 과제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도내 당원의 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국회에 당의 예산 편성 등 예산 과정에 당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당원 참여 예산제도’를 도입하는 정치자금법 개정안을 공동 발의했습니다. 도당의 주인은 당원이고, 또 우리 전북도민입니다. 당권과 또 도민과 더 많이 만나 소통하고, 더 많은 당원이 당의 운영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당을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대의원 만장일치 추대로 도당위원장을 맡게 되신 만큼 책임감과 부담도 크겠습니다. “수도권으로의 인구 유출로 인한 전북의 인구 감소 위기, 그리고 고금리·고물가·고환율 '3고 민생 위기'에 코로나19 재확산까지 총체적 위기상황입니다. 이러한 시기에 중앙과 지방에 모두 새로운 정부가 시작됐고, 민주당도 전당대회를 통해 새 지도부가 들어설 예정입니다. 사실 예전부터 전북 국회의원으로서 지역현안 해결에 앞장서고 있었지만, 지금은 그 무게가 이전과는 굉장히 다르게 느껴집니다. 그래서 저부터 새로운 인물, 새로운 동력으로 도민께 다가가겠습니다.” 취임 연설을 통해 전북정치의 복원을 강조하셨습니다. “전북 국회의원들이 이번 민주당 전당대회에 나서지 않고, 수년간 민주당 지도부에 진출하지 못하고 있어 혹시나 우리 전북이 중앙 정치에서 소외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도민 여러분의 우려를 잘 알고 있습니다. 당무와 지역현안 해결사, 또 스타정치인은 다 별개의 문제입니다만, 저는 일단 선거 때만 잠깐, 단기간에 반짝하고 사라지는 정치인이 아니라 장기간에 걸쳐 전북도민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길러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정당차원에서 또 도당차원에서 인재육성의 틀을 체계화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다면. “당원께는 승리하는 민주당, 도민께는 지역발전의 성과로 보답하겠습니다. 원칙을 반듯하게 세우고, 유능한 도당을 위해 뛰겠습니다. 부지런히 준비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희망을 드리고자 거듭나겠습니다. 민주당을 믿고 많은 지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전북명산,회문산의 속살

[전북 일가(一家), 이 사람] 손길환국악기연구소 손길환·손태백, 연구하며 몸으로 익힌 기술…40여년 외로운 길

처음 이야기의 시작은 '전북에 태평소 만드는 사람이 있다'는 말이었다. 태평소라니, 낯익은 단어다. 초등학교에서 3년여 피리와 태평소를 배운 적이 있었다. 이십여 년 만에 다시 듣게 된 그 '태평소'라는 말에 귀가 쫑긋했다. 게다가 아버지에 이어 아들까지 대를 이어서 태평소를 만들고 있다는 이야기에 더욱 관심이 생겼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태평소를 제작하는 곳이라는 이야기도 그때 들었다. 인터넷에 검색하면 나오는 그 수많은 '태평소'들은 무엇일까. 궁금증이 발걸음을 이끌었다. 우선, 태평소(太平簫)는 전통 관악기이자 국악기다. 나무로 만든 관에 여덟 개의 구멍을 뚫어, 아래 끝에는 깔때기 모양의 놋쇠를 달고, 부리에는 갈대로 만든 서를 끼워 분다. 농악이나 불교음악, 군중음악, 군영음악 등에 사용하는 악기 중 유일하게 선율을 연주하는 악기다. 한국민속대백과사전에서도 ‘태평소는 규격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음정과 음고가 일정하지 않다’고 적혀있다. 이 때문에 만드는 사람에 따라 분류가 달라지기도 하고, 표준화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지난 6월 말 파란 여름 하늘에 해가 쨍쨍 내리쬐던 날. 전주에서 40여 분을 달려 정읍에 위치한 손길환 국악기 연구소를 찾았다. 손길환 소장(64)과 그의 맏아들이자 제자 손태백 대표(33). 유쾌한 사람. 첫인상이 그랬다. 취미로 시작한 일이 국내 유일 업(業)이 된 거죠. 언제나 그렇듯 시작이 궁금했다. 손 소장은 처음엔 취미였다고 말한다. 어린 시절 전라도에서 내로라하는 목수였던 아버지의 영향으로 나무 다루는 일은 눈에 익었다. 풍물패 활동을 하던 부친의 모습을 보고 자라며 자연스럽게 태평소를 접했다. 나이가 들고 직장, 아파트, 동네까지 가는 곳마다 풍물패를 만들고 패장으로 활동하다 보니, 내 태평소 하나 만들어야겠다고 마음먹고 시작한 일이 지금까지 이어졌다. 이제는 아들도 함께한다. 연구하고 제작하기 시작한 것만 따져도 40년은 족히 넘는 세월이다. 손 소장은 태평소가 눈에 띄는 악기는 아니지만, 그래도 누군가는 만들고 있으리라 생각했다. 그러나 국내에서 태평소를 전문적으로 제조하는 사람이 본인뿐이라는 것은 우연한 기회에 알게됐다. 지난 2018년 국립국악원이 '실내악용 태평소 특허기술'을 국악기 제작업체에 기술을 이전하면서다. 그곳이 손길환 국악기 연구소다. "우리보다 더 큰 곳들도 있을 텐데 왜 우리한테까지 왔을까 의문이었죠. 그런데 물어보니, 태평소 만드는 곳이 저희밖에 없대요." 국방부 군악대, 취타대나 국악원 등 태평소가 필요한 곳이면 어디든 손 씨의 태평소가 있다. 모양뿐 아니라 소리만 들어도 자신이 만든 것인지 확인할 수 있다고 말한다. 태평소는 '비밀'이 많은 악기입니다 태평소에 대해 설명을 듣다 보니, 자꾸 중요한 것 한가지씩이 빠져있는 느낌이다. 어떤 나무로 만드는지, 어떤 과정을 어떻게 거치는지. 손 소장도 대답은 하지만 모호하게 말한다. 손 소장은 "악기에는 비밀이 많이 숨겨져 있다"고 말한다. 인터뷰도 그동안 하지 않은 이유가 비밀이 많아서라는 이야기다. 태평소 하나를 만들기 위한 공정은 셀 수가 없다. 아니, 셀 수 있다고 해도 기간이 짐작이 안된다. 우선 태평소를 떠올릴 때 기둥으로 볼 수 있는 '관'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나무만 생각해봐도 그렇다. 각진 나무 하나를 둥글게 깎아야 하고, 옻칠과 구멍을 뚫는 작업도 해야 한다. 이 과정들이 몇 번씩 반복되고, 나무 자체를 깎고 쪄서 말리는 과정도 1∼2년에 끝나지 않는다. 나무 하나가 태평소로 만들어지기까지 7∼8년은 족히 소요되는 셈이다. "누군가 태평소를 만드는 것을 알려주는 사람이 있다면 좋을 텐데 아무리 물어봐도 없더라고요. 봉사 문고리 잡듯 힘들었습니다." 그 시행착오를 직접 부딪쳐가며 버텨왔다. 그래도 악기라는 게 나무는 특히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배웠다. 시간을 단축하려면 문제가 생기는 것. "나무는 기다려야한다는 겁니다." 지금도 인터넷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대량 생산 중국산 제품들이 손 씨의 제품을 따라올 수 없는 이유다. 아버지와 아들 3대, 숱한 실패에도 애정 가득 손 소장은 "(태평소는) 아버님께 배웠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고 말한다. 부친은 집 짓는 목수였지만, 손 소장이 열 살 무렵 군산으로 이사한 이후에는 장롱이나 찬장도 만들고, 탁자도 만들며 분야를 넓혀갔다. 아버지 옆에서 '가리'라고 하는 나무 깎는 기계를 구르며 눈에 익혔던 것이 지금의 자산이 됐다. 고등학교를 익산으로 진학하며 잠시 멀어졌지만, 군산 한국유리에서 직장생활을 하면서 만든 풍물패 덕분에 태평소와 다시 접점을 이을 수 있었다. 도립국악원 소속 박지중 선생과도 지속적으로 교류하며 지금의 태평소 기틀을 다졌다. 배우고 만들고, 연구했지만, '돈'은 안되다 보니 직장 생활도 꼬박 25년을 채웠다. 눈부시게 화려하지는 않았어도 끈기 있고 성실한 시간이었다. "아들은 제가 꼬셨어요. 아깝잖아요. 인생은 돈으로 사는 게 아니라고 계속 꼬셨죠. 중학생 때부터" 맏아들이자 제자인 손태백 대표의 이야기를 할 때면 애정이 뚝뚝 떨어진다. 큰아들인 태백 씨의 재능은 악기 만드는 것이 아니라 연주에서 빛이 났다. 인문계 고등학교로 진학했지만, 금세 예술고 학생들을 따라잡았고, 대학도 피리로 진학했다. 아들에 대한 말을 꺼낼때면 퉁명스럽게 이야기하지만, 하나하나 듣다 보면 어마어마한 칭찬들이다. "저한테는 없는걸 다 가지고 있어요. 음감도 있고, 욕심도 있고, 꼬라지도 있어서 대충하는 게 없어요. 검수할 때 마음에 안들면 하루 종일 붙들고 있습니다. 대충하는 법이 없거든요." 그래도 아들은 편할 거라 덧붙인다. 연구과정에서 얻은 숱한 실패들을 아버지인 본인이 했기 때문이다. 국악기는 참 외로운 분야입니다. 무척이나 아쉽죠. 아쉬운 것을 묻는 말에는 금방 답이 나온다. 연구소에서 만든 소책자에는 수상 경력도 쓰여 있는데, 가장 위에 있는 경력이 바로 '제1회 한국악기공모전 전통악기분야 차상(태평소)'이다. 그런데 공모전은 1회로 끝이었다고 한다. 국악기만 경쟁하는 곳은 처음이자 마지막이라는 것. 전주 전통공예전국대전에서도 기타부문에서 동상과 장려상, 특성, 입선 등 수상을 하긴 했지만 국악기 부문이 아니라 기타 부문이다. 매듭, 인두화, 붓, 가죽, 유리, 캘리그래피 등이 함께 경쟁하는 부문이다. "전주라는 우리 지역에서 하는 전통공예전국대전이 그나마 전국에서 크죠. 2∼3년 간격으로라도 선을 보이고는 있습니다. 다만, 외롭죠. 기타 부문에서 악기를 두고 경쟁한다는 것이 아이러니 같습니다." 인연과 운명, 그리고 가족. 버틸 수 있게 해준 힘입니다. "어릴 땐 아버지 옆에서 돕는 게 참 지겨웠는데, 그런데 제가 어느 날 그걸 만들고 있더라고요. 이게 인연인가 싶기도 하고요." 손 소장은 모든 것이 '인연' 같다고 말하기도, '팔자'라고도 하며 섞어 부른다. 종교는 없지만 그런 마음으로 인생을 살려고 한다고 말한다. 앞으로의 목표와 같은, 상투적인 질문을 했더니, 금방 시큰둥한 말투로 바뀐다. "취미로 했고, 나이 들고도 돈이 되겠다고 해서 했지요. 악기 장인으로서 자부심 등 평생의 업으로 생각하고 그런 건 아닙니다. 하다 보니 이렇게 됐고요. 감사하게도 먹고사는데 지장은 없고요. 앞으로도 쭉 이렇게 했으면 좋겠어요." 대답이 겸연쩍었는지 말하고 크게 웃는다. 그러면서 '가족' 이야기를 덧붙였다. 코로나19 상황에서 악기는 만들었지만, 제대로 팔리지 않았다. 공연도 사라지고, 입문하려는 사람들도 줄었기 때문. 통상적으로 1년에 150개에서 200개가 팔리지만 지난 2년여 동안에는 뚝 끊겨 굉장히 힘들었다. 하지만 지치지 않은 것은 가족과 악기. 이것만 생각했기 때문이다. 악기를 물려줄 수 있다는 생각이 크다. "내가 힘 있을 때 열심히 만들어놓으면 100년 뒤에도 내 악기를 사가는 사람이 있지 않겠습니까. 그러니 저는 게을러질 수 없어요. 재미있어요. 100년 뒤 제 손주가 직업이 없더라도 제 악기를 팔 수는 있겠죠. 그때는 35만 원(지금은 30만 원 남짓이다)은 받지 않을까요." 끝으로 손 소장은 한마디를 덧붙인다. "제가 좋아하는 말이 '뭐든지 30년 넘으면 좀 된다더라' 이거에요. 30년은 너무 기니까 눈 딱 감고 3년만 해보세요. 그러면 무엇이든 인생에 중요한 동반자가 될 수 있습니다."

전북일보SNU 팩트체크 제휴

[팩트체크] "광역도시 없는 지역은 실제수요와 관계없이 획일적으로 국가교통망 정책서 소외 지역낙후 가속화됐다”는 주장 ‘사실’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서 전북관련 사업이 단 1개만 반영되자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윤덕(전주갑)의원이 지난 9일 열린김부겸 국무총리후보자 청문회에서 광역도시가 없는 지역은 실제수요와 관계없이 획일적으로 국가교통망 정책에서 소외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의 주장에 따르면 광역도시가 없는 전북, 충북, 강원 등은 대도시권광역교통망에 포함되지 않아 정부가 대도시권광역교통망 구축 사업으로 배정한 예산 127조 1192억 중 단 한 푼의 예산도 받지 못했다. 이 때문에 지역별 빈익빈부익부가 가속화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다. 김윤덕 의원이 총리후보자와 국토교통부 장관후보자 청문회서 한 광역시가 없는 광역지자체는 정부의 교통망 계획서 소외되는 구조라는 발언 1.국토교통부가 제공한 광역교통위원회 현황과 예산배정, 사업현황 분석 2.현행법 상 광역도시와 철도망계획 확인 대도시권광역교통망 대상 권역은 현행법과 광역교통 2030사업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김윤덕 의원의 주장처럼 현행법(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은 대도시권을 특별광역시 및 그 도시와 같은 교통생활권에 있는 지역으로 국한하고 있다. 이 때문에 광역시를 배출하지 없는 전북은 대도시권광역교통망에 제외돼 있다. 현행 법령은 같은 교통생활권에 있는 지역에서 대도시권광역교통망을 확충하도록 규정하고 있는데 권역별로 수도권부산울산권, 대구권, 광주권, 대전권으로 분류했다. 전북, 충북, 강원은 대상이 아닌 것이다. 2021년 2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밝힌 대도시권 광역교통 위원회 주요업무 추진현황을 보면 대도시권광역교통기본계획은 해당 법 제3조에 근거한다. 이 때문에 전북, 충북, 강원은 대상지역이 아니다. 광역교통2030 사업의 총사업비는 127조 1192억 으로 지방대도시는 부산울산, 대구, 광주, 대전으로 국한돼 있다. 이들 지역과 연관되는 경남, 전남, 충남은 대도시권역으로 인정받아 예산이 배정된 사실도 확인됐다. 이는 철도 외에도 고속도로나 국가도로도 마찬가지였다. 김 의원이 주장한 전주 같은 도시는 대도시권 교통망에 포함된 나주 같은 지역보다도 수요가 많음에도 정책 대상이 아니라는 주장은 지난 2019년 국가교통조사DB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 전국 여객 O/D 보완갱신 데이터와 한국교통연구원이 같은 해 밝힌 자료에 따르면 전주시와 인접 도시 간 평균 통행량(6만3781건)과 광주권역 평균 통행량(8만403건)은 1만6622건 차이지만, 대도시권 광역교통 정책으로 예산배정에 있어 실제 수요보다 불리한 점이 파악됐다. 또 전주와 나주를 예를 들 때 전주 인구 약 66만 명, 나주시 인구 약 12만 명으로 5배 이상의 차이를 보였지만, 용산역에서 출발하는 KTX배차는 30편대로 거의 같았다. !function(e,i,n,s){var t="InfogramEmbeds",d=e.getElementsByTagName("script")[0];if(window[t]&&window[t].initialized)window[t].process&&window[t].process();else if(!e.getElementById(n)){var o=e.createElement("script");o.async=1,o.id=n,o.src="https://e.infogram.com/js/dist/embed-loader-min.js",d.parentNode.insertBefore(o,d)}}(document,0,"infogram-async"); 현행 제도와 교통정책을 검토해 본 결과 광역시가 없는 광역지자체는 수요와 상관없이 획일적으로 정부의 교통망 계획서 소외되는 구조라는 발언은 사실이다. ※자세한 내용과 근거자료는 전북일보 인터넷 신문(jjan.kr)과 SNU팩트체크 홈페이지(factcheck.snu.ac.kr)에서 확인 가능

사연 있는 지역이야기

[윤주 한국지역문화생태연구소장의 사연 있는 지역이야기] (116)무주 치목마을의 삶을 엮는 길쌈

무주 적상산 동남쪽 적상산성으로 가는 길목에는, 울창한 수림이 특별한 풍경을 자아내는 치목(致木)마을이 있다. 치목마을은 옛 전통 그대로 길쌈을 하며 삼베를 짜는 집이 많아 ‘삼베마을’로도 불리는 고장이다. ‘길쌈’은 실을 뽑아 옷감을 짜는 것으로, 김홍도의 풍속화를 비롯한 그림과 문헌 및 유물에 그 흔적이 전해진다. 대부분의 일반 부녀자들은 농사일이 끝나면 저녁 밥상을 차린 후 베틀에 앉아 새벽까지 길쌈을 하며 고단한 삶을 살았다. 그렇게 오랜 세월 길쌈하던 윗세대 모습은 서양 문물이 들어오고 섬유산업이 발달하면서 어렴풋한 기억과 기록 속에 존재하게 되었다. 길쌈의 역사는 『삼국유사』에 당나라로 모시를 보낸 기록과 『삼국사기』에 추석의 다른 명칭인 가배의 유래와 더불어 전해진다. 신라 유리왕 9년(32년) “왕의 딸 2명으로 하여금 무리를 나누어 편을 짜 음력 7월 16일부터 길쌈을 하게 하여 한 달이 된 8월 15일에 승부를 가렸는데, 진 쪽이 이긴 쪽에게 술과 음식을 대접하고 온갖 놀이를 하는 것을 가배(嘉俳)라 한다”는 기록이 있다. 팔월 대보름 추석을 한가위 혹은 가배라고 칭하는데 길쌈을 장려하며 ‘가배’라는 명칭이 유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칠월 칠석 전설의 여주인공도 옥황상제의 딸이자 베를 짤 짜 이름마저도 직녀(織女)였다. 신라의 공주도 편을 갈라 길쌈을 한 것처럼 신분 고하를 막론하고 옷을 짓는 것은, 의생활을 담당한 여성들의 삶 속에 오랫동안 지속된 풍습이자 몫인 셈이었다. 고구려 고분 벽화에는 견우와 직녀가 함께 있는 모습과 직녀로 추정되는 여인이 베틀에 앉아 일하는 모습이 그려져 있으며, 왕과 왕비가 칠석날 궁에서 제를 지냈다는 기록이 있다. 고려의 기록으로는, 중국 송나라 사신 서긍이 저술한 고려견문록인 『선화봉사고려도경』에 “고려는 모시와 삼을 스스로 심어 많은 사람이 베옷을 입는다”란 기록이 남아 있으며, 공민왕 13년(1364년)에 문익점이 목화씨를 들여오면서 무명이 생산되기 시작했다. 여성들의 길쌈은 남성들의 농사일과 함께 농가의 중요한 소득원으로 중요하게 여겨졌다. 직조 노동인 길쌈의 결과로 나온 포목은 화폐처럼 통용되어 교환가치를 가졌고 국가의 조세로도 쓰이며 가계에 도움이 되었다. 조선 시기 군역을 지는 대신 내는 군포는 1명당 2필인데, 군역이 면제되는 양반을 제외하고 16세에서 60살까지의 남자는 군포를 내야 했다. 대가족을 꾸리던 당시 집안에 성인 남성이 5명이 있었다면 10필을 내야 했으니 만만치 않은 부담이었을 것이다. 더구나 군정이 문란해질 때면 어린아이를 군적에 올리고 군포를 강제 징수했다. 갓 태어난 새 새끼의 입 주위가 노란 것을 어린아이에 빗대 ‘황구첨정(黃口簽丁)’이라고 했고, 이미 죽은 이에게도 체납을 구실로 징수를 강행하여 ‘백골징포(白骨徵布)’로도 불리었다. 게다가 군포를 못 내고 도망을 간 경우가 생기면 이웃과 친족들에게 징수하기도 했으니, 가족을 입히는 것 외에도 세금을 내기 위해 했던 여성의 길쌈 노동은 무척 고단했다. 무슨 일이든 반복해서 몸에 푹 밴 것을 “이골 난다”라고 하는데, 길쌈의 거친 과정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수확한 삼이나 모시를 손질해 한 올 한 올 실로 삼기 위해서는 손톱으로 가르고 이(齒)로 째게 된다. 한 올씩 입술과 치아를 사용하여 삼는다고 하는데 이를 계속하게 되면 이에 골이 파여 생긴 말이다. 고단함과 지루함을 견디기 위해 베틀가를 부르고 놀이도 함께 하면서 ‘내방문화’가 전해지고 ‘길쌈 두레’와도 같은 공동체가 형성되기도 했다. 또한, 길쌈한 삼베는 지방에 따라 경북 안동산을 ‘안동포’, 경북산을 ‘경포’, 함경도산을 ‘북포’, 전남 곡성산을 ‘돌실나이’라고 불렀다. 삼베 길쌈은 봄에 파종하여 여름에 수확하는 재배와 거두고 삶아서 껍질을 벗겨 실을 뽑고 짜는 등 수십 번의 가공 과정을 거쳐야 하는 작업이다. 이제는 보기 어려운 모습이지만, 치목마을은 집집마다 삼을 재배하고 길쌈을 이어온 마을이다. 1988년 손순임(1950년생) 부녀회장을 중심으로 공동작업을 하다 2011년 영농조합이 만들어져 전통 길쌈 방식을 잇고 있는데, 최근 ‘삼베짜기’가 전라북도 지정 무형문화재가 되는 경사를 맞았다. 치목마을에서 오랜 세월 삼베를 짜온 김영자 어르신(1937년생)은 어린 시절부터 친정어머니가 길쌈하던 모습을 보고 자라면서 자연스레 배웠다고 한다. 스무 살의 나이에 친정어머니가 지어주신 10여 벌의 옷을 혼수로 해서 이웃 마을로 시집와서 줄 곳 길쌈을 했다. “젊었을 때 어찌 살았는지 모르겠소. 농사지으며 애덜 키우고 길쌈하고 지금 생각하면 아득하기만 해요. 내가 만든 수의를 남편에게 입혀 보내고 내가 입고 갈 수의도 마련해 놓았어요. 길쌈이란 것이 특별한 게 아니요. 예전엔 다들 옷 짓는 게 당연한 일이었어요. 그 과정이 너무 힘들어 이도 무릎도 망가졌지만, 그래도 길쌈해서 살림에 보태고 애들 학비 내줬어요”라며 길쌈과 함께한 그녀의 삶을 이야기했다. 질곡의 삶도 당연한 것으로 여기는 어르신의 담담함이 추석을 앞두고 부모님을 떠올리게 한다. 고단함과 보람을 한 올 한 올 엮으며 이뤄낸 그 모든 여정에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담아 드린다.

전북문학관 지상강좌 - 한국문학의 메카,전북

[전북문학관 지상강좌 - 한국문학의 메카, 전북] (56)어휘와 어법에 천착, 비평의 새 길 연 오하근 평론가

오하근 평론가 오하근 평론가는 1941년 전라북도 김제시 성덕에서 부 오해준과 모 선준량 사에서 3남 5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김제초등학교 졸업하였고, 김제중학교와 전주고등학교를 거쳐 1964년 전북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하였다. 이후 부안여자고등학교와 전주해성고등학교 교사로 재직하였으며, 1975년 전북대학교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그 후 군산공업전문대학(현 호원대학교) 교수를 거쳐 1982년부터 원광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교수를 재직하였다. 1989년 전남대학교 대학원에서 『김소월 시의 상징성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1985년 뉴욕의 주립대학과 연변대학의 교환교수 등을 역임하였다. 오하근 평론가는 어려서부터 공부 잘하는 모범생이었으며, 중학교 다닐 때 『무정』, 『유정』, 『단종애사』와 『원효대사』 등 이광수 소설을 섭렵하였다. 전주고등학교에 입학하던 날, 시인 신석정, 김해강, 백양촌 선생이 소개되는 광경을 보면서 찬탄과 경이에 빠졌다고 술회한 바 있다. 전주고 1학년 때 서라벌예대에서 주최하는 전국고등학교 현상문예에 시 「옛날」이 당선되었는데, 담임 선생님 옆자리에 앉은 신석정 선생이 이를 크게 칭찬해주었다고 한다. 바로 그 순간부터 운명과도 같은 신석정 시인과의 인연이 시작되었다. 석정 선생을 모시고 강인한, 오홍근, 강일부 등과 함께 맥랑시대라는 동인회를 결성하여 활발하게 문학 활동을 하였다. 1960년 전북대학교에 입학해서는 그는 의외로 소설을 썼고, 3학년 때는 전북대학신문사 주최 현상문예에 소설 「신화」 가 당선되었다. 당시 그와 함께 시에 당선된 장지홍, 수필에 당선된 김형진은 훗날 오하근이 주축이 된 『문예가족』의 멤버가 되어 많은 활동을 하였다. 대학 시절 김교선, 이기우, 천이두 등의 지도로 문학평론에 몰두하였으며, 마침내 1981년 『현대문학』에 「불, 그 영원한 조합」이라는 평론이 추천 완료되었다. 그 후 그는 우리 문단의 깐깐한 평론가로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으며, 특히 해석의 오류로 먹칠 된 작품들에 대한 바로 잡기에 앞장서면서 한국문학사에서 매우 의미 있는 연구 저서들을 다수 출간하였다. 『김소월 시어법 연구』를 비롯하여 『한국현대시 해석의 오류』, 『전북현대문학(상, 하)』 등의 역작을 저술하였다. 그는 1970년대 초 석정 선생의 추천으로 시 부문에 등단할 기회가 있었지만, 이를 사양하고 그로부터 10여 년 후 평론으로 등단하여 그가 세상을 떠날 때까지 30여 년 이상 평론가로 활동하였다. 그는 부안여고에 재직하면서 「국정 중학 국어에 나타난 오류」(신동아)와 「인문계 고등학교 국어교과서에 나타난 오류」(전북일보)를 발표하여 당시 교과서의 문장, 문법, 표현법 등 수많은 오류를 지적하여 바로잡게 하였다. 오하근 평론가는 작품 속의 어휘와 어법에 집요하게 천착함으로써 새로운 평론의 길을 열었다. 그가 박사학위 논문으로 제출했던 『김소월 시업법 연구』(1995)를 비롯하여 많은 평론에서 작품의 어휘와 어법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한 끈질긴 연구가 이루어졌다. 또한 「어느 선각자의 도전과 좌절」이라는 글에서는 현대문학사에서 외면당했던 많은 작가를 새롭게 조명하여 우리 문단을 풍성하게 하였다. 호병탁은 『문예연구』(2018년 96호)의 기획 추모특집 「오하근론」에서 그가 한국 문학사에 끼친 공로를 두 가지 관점에서 밝힌 바 있다. 첫째는 작품 속의 어휘와 어법을 제대로 잡아주어 작품 해석의 물꼬를 제시하였다. 특히, 문학작품 중에서 해석이 제대로 되지 않은 작품, 해석에 논란이 있는 작품, 고착된 오류가 있는 작품들을 골라 오류를 바로잡아 올바르게 해석하는 물꼬를 열었다. 다음으로는 전 북문학사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점이라고 하였다. 2010년 『전북현대문학』 상ㆍ하 권을 상재하여 전북지역 문인들의 작가론과 작품론을 개진하여 전북문학의 이정표를 세웠다. 특히, 현대문학의 초창기 유엽(柳葉,1902-1975)으로부터 시작된 192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의 전북문학사를 다듬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하였다. 또한, 최명표는 「자세히 읽기와 지역에서 살기」라는 오하근 추모 기획특집에서 그의 공로를 김소월 시 정본화 작업으로 소월 시 연구의 활로를 모색하였으며, 전북문학을 정리한 점이라고 하였다. 문신은 오하근의 비평은 어김없이 진정성이라는 해석이 뿌리를 내렸다고 하면서 오하근은 해석의 힘을 사랑했고, 해석의 힘으로 비평의 지평을 열어가고자 했다라며 그의 비평적 진정성은 후학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다고 했다. 오하근은 이렇듯 평론에 굵직한 획을 남겼으며 크게 영달할 기회가 있었지만, 한평생 고향에서 후학들 지도와 연구에 전념하다가 76세 되던 해인 2017년 11월 17일 밤 지병으로 별세하였다. 생전 고인과 함께했던 윤석정 전북일보 사장, 청운사 주지 도원스님을 비롯하여 동인회 문예가족, 전북대 국문과 제13회 동기생들, 금요회, 맥랑시대 가족들은 2019년 5월 3일 김제시 청운사 연지에 오하근 평론가 문학비를 세우고 그의 문학을 기렸다. 이날 제막식에는 호병탁의 사회로 서재균 오하근문학비건립추진위원장의 인사말에 이어 안평옥 시인의 추모시 낭독이 있었다. 그의 제자 오용기은 『문예연구』(2018)의 추모특집에서 늘 함께했던 스승과의 사별을 안타까워하면서 스승의 문학적 열정을 다음과 같이 회억하였다. 선생님 웃음소리 기침소리 사이로 쟁쟁하게 되살아올 문학의 혼과 열정을 기다리렵니다. 평생을 두고 선생님께서 나누신 인정과 지성에 감동한 많은 분들이 살아 있는 백과사전을 무심코 찾다가 문득 빈자리 허전하게 더듬게 될지도 모르지만, 선생님은 그냥 가신 것이 아니라 봄 잎이 녹음 되고 단풍으로 천지를 채운 뒤 욱욱청청한 숲에 침잠함으로써 오히려 새 날 다시 뽀땃이 암냥하는 순리로 돌아오시리라 믿기 때문입니다. /참고자료 : 문예연구 96호(2018 봄)

행복한 금토일

[新팔도명물]명품 장수한우 맛보소!

장수(長水)의 맛이 무엇이냐? 묻는다면 단연코 많은 사람이 ‘장수 한우’와 ‘장수 사과’를 꼽는다. 평균고도 해발 500m의 고원 산악지대인 장수군은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며 큰 일교차와 풍부한 물로 생산되는 사과와 오미자, 토마토 등 레드푸드(Red Food)가 유명세를 타면서 올해 대통령실 추석 선물로 장수 오미자청이 선택받기도 했다. 이 중에도 장수 한우는 청정 고원의 각종 미네랄 성분이 풍부한 음용수와 고랭지 특유의 큰 일교차로 근육 사이에 지방층이 촘촘히 생성돼 육즙이 풍부하고 담백 고소한 맛이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이를 입증하듯 각종 축산물브랜드 경진대회에서 입상하며 최우수 반열에 올라 맛과 품질로 도시소비자에게 ‘명품 한우’로 입소문을 타고 있다. ◇소비자 신뢰도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품질관리 장수한우는 그동안 체계적인 사료, 사양, 혈통관리로 담백하고 부드러운 육질의 고급육 생산과 차별화된 유통전략으로 “한 번도 맛보지 않은 소비자는 있어도 한 번만 맛본 소비자는 없다”는 평이 말하듯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출생부터 출하까지 체계적으로 관리되는 장수한우는 엄격한 사양관리 시스템과 브랜드 관리규약에 의거 생후 7개월령 이내 숫소는 거세해 육질을 균일화한다. 또한 자체 생산한 TMR 사료에 의한 평균 30개월령 사양관리로 1+등급 이상 거세우만이 장수한우 이름표를 달 수 있다. 장수군은 지난 2005년 장수한우 명품화 사업을 시작한 이후 2014년 100억 원을 출자해 장수한우지방공사 설립했다. 유전자뱅크의 한우수정란이식, 우량암소 분양, 고품질 TMR 사료 공급 등 소비자의 신뢰를 얻고 믿고 살 수 있는 장수한우를 만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다. 특히 장수한우 선진화를 위해 산·학·연 협력으로 2021년 4월 6일 장수한우지방공사는 충북대학교, 이티바이오텍(주)와 우량유전형질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유전분석, 수정란 등 유전자원 생산과 우량 개체 검증을 통한 유전체 분석정보에 기반한 장수 한우만의 우량유전형질을 개발해 종축 차별화 전략으로 브랜드가치를 극대화하고 있다. 또 기존에 추진하고 있는 수정란 지원사업과 병행해 우량 수정란 공급체계도 공고히 했다. ◇자원순환 농업 이용한 친환경 축산물 장수한우 친환경 농업을 선호하는 장수 농업인들은 한우와 사과, 오미자 등의 경축순환 경영모델을 활용한 소비자 중심의 안심 먹거리를 생산한다. 특히 친환경 순환농법을 이용한 장수한우 생산을 위해 장수군 내에서 생산이 적합한 사료작물과 품종 및 생산기술 확립이 대두됐다. 이에 2013년부터 3년간 국립식량과학원과 공동으로 고랭지에 적응력이 좋고 월동 후 수확이 빨라 겨울 사료작물 중 재배면적이 가장 넓은 호밀의 ‘채종적지 선정 프로젝트’를 수행해 지역에서 필요한 호밀 종자 134톤 중 27톤을 생산하며 수입에만 의존하던 호밀 종자를 처음으로 국산화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풀사료 연중생산 및 공급체계가 구축되어 장수군은 풀사료 생산 불리 지역에서 연중생산이 가능한 지역으로 탈바꿈했다. 이를 기반으로 장수한우는 국내에서 육성된 사료작물 품종의 종자를 지역에서 자체 생산하고, 그 종자로 한우 먹이인 풀사료를 생산 공급하며 신뢰할 수 있는 먹거리 생산에 기여하고 있다. ◇한우 거래, 이제 스마트폰으로! 스마트가축시장 육십령 고개를 넘나들며 경상도와 전라도를 잇는 사통팔달의 교역로인 장수군 장계면은 3일, 8일 오일장이 형성된다. 이때 우시장이 크게 열린다. 최근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비대면 문화가 활발해지면서 지난 1월 장수군은 온라인으로 한우를 구매할 수 있는 ‘장계 스마트가축시장'을 개장했다. 총사업비 2억 원이 투입된 장계 스마트가축시장은 종이 형식의 계류대를 전자식으로 전면 교체해 매수인들에게 한우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 방송·송출할 수 있는 설비와 전자식 경매시스템이 구축돼 매도인과 매수인들은 가축시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스마트폰으로 전국 어디에서든 경매에 참여할 수 있게 됐다. 현재 장수한우는 854호 농가에서 3만4,623두(22년 9월 기준)를 사육하고 있다. 장수군 인구 2만 1,487명에 비해 한우 사육두수가 1.6배 이상 많다. ◇최훈식 장수군수 인터뷰 장수군 지역경제의 한 축인 장수한우의 생산부터 유통까지 전 과정을 관리하며 소비 확대를 위해 숙고하고 있는 최훈식 장수군수의 축산정책을 들어봤다. 최훈식 군수는 “팬데믹 이후 포스트코로나시대를 맞아 급변하는 국제정세에 사료값 폭등과 인건비 상승으로 생산비가 증가하고 또,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한우 가격 파동에 대비해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축산업 지원책을 펼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축산업 육성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축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책으로 총 118억의 예산을 투입해 △풀사료 자급기반 구축 △장수한우지방공사 운영 지원 △축산물 품질향상 지원 △축산농가 재해예방 지원 △가축방역 예방약품 지원 △가축방역 시설장비 지원 등 육성사업을 펼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깨끗한 환경 속에서 장수한우를 생산하기 위해 △축산악취 저감 및 환경개선 축사시설 현대화 사업 지원 △친환경 축사환경 개선 등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는 것이다. 최훈식 군수는 “장수한우가 명품으로 소비자에게 사랑받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한우 종축개량과 브랜드 관리가 관건이다”고 단언하며 “국내를 넘어 세계에서 명품으로 통하는 장수한우를 생산하기 위해 좌고우면(左顧右眄)하지 않고 꾸준히 관리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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