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생활] 업그레이드 '마'


‘올 여름, 시원하고 구김이 잘 가지 않는 마(?) 소재가 뜬다!’ 통기성이 좋고 시원해 여름소재로 각광 받는 마. 그러나 표면이 꺼칠하고 구김이 잘가는데다 세탁조차 수월치 않아 깔끔함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흠이다.


 

최근 천연 마 소재에 레이온, 나일론, 폴리에스테르와 혼방해 자연스러운 구김과 광택까지 첨가된 새로운 소재가 나와 인기를 끌고 있다.


 

천연 소재인 마를 레이온과 혼방하면 기존의 마 보다 표면이 부드러워지고 실루엣이 유연해져 고급스러운 느낌이 배가된다.


 

나일론과 섞이는 마는 나일론이 주는 광택과 함께 까칠까칠한 느낌 역시 더해져 시원함이 강화된다. 또 실용적인 합성섬유인 폴리에스테르를 혼방하게 되면 나일론을 혼방한 것 보다는 광택이 줄어들고 뻣뻣한 느낌을 주게 되지만 구김이 적어지고 착용성과 보관이 용이해지는 장점이 있다.


 

이 때문에 유행에 민감한 여성복의 다양한 아이템에 사용될 전망이다. 특히 올 여름에는 남성복에서도 넥타이를 매지 않고 입는 캐주얼 셔츠나 재킷, 수트 등에서도 마 소재를 흔히 만날 수 있다.


 

남성 캐릭터 캐주얼 브랜드인 지이크 디자인실 김석원씨는 “과거 구김이 너무 많이 가 신사복 소재로 잘 사용되지 않던 마가 슈트, 셔츠, 캐주얼 재킷 등에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며 “노 타이 셔츠가 유행하는 본격적인 여름철을 맞아 셔츠와 이지 재킷을 중심으로 통기성 좋고 시원한 느낌을 주는 마 소재 사용이 급증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특히 요철감이 있어서 시원한 느낌을 주는 소재가 경쾌하고 산뜻한 느낌을 줘 많이 애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마 소재 의류를 고를 때는 우선 옷을 용도를 고려해 예의를 갖춰야 하는 자리에서는 구김이 잘가 단정해 보이지 않는 마 소재 대신 폴리에스테르 혼방 소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세탁할 때는 품질 라벨의 세탁법을 잘 따라야 한다.


 

마는 주로 드라이 클리닝을 하게 되는데 세탁소에 맡길 때에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다. 세탁소에서 오래 사용해 혼탁해진 용제를 정제하기 위해 염산이나 황산 등을 첨가하는데 정화 후 정화하지 않고 사용하면 마 섬유가 산화돼 강도가 약해지고 결국 옷감이 미어지거나 심한 경우 찟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마소재 멋스럽게 입기

표면에 자연 소재 만의 특성이 나타나 내추럴한 느낌이 멋스러운 마 소재 의류. 그렇다고 아무렇게나 입어도 멋이 나는 것은 아니다. 마 소재 의류 더 멋스럽게 입는 코디법을 알아본다.

▲상하의를 같은 소재로 입지 말자=통기성이 있어 상대적으로 조직이 성근 마 소재를 상·하의 같이 입게 되면 한복 같은 고전적인 느낌이 나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마 소재 원피스라면 광택은 나지만 소재가 달라 흐늘거리는 느낌을 피할 수 있는 데님 재킷을 입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심플한 디자인에는 화사한 색상으로 변화를 주자=디자인이 일반적이고 심플하기 쉬운 마 소재 특성상 색상으로 변화를 줄 수 있다. 여름철 많이 입는 화이트 셔츠나 재킷에 화사한 핑크나 스카이 블루 등으로 액센트를 주면 더욱 멋스럽다.


 

▲도회적인 느낌을 살릴 수 있는 소품을 적절히 사용하자=정장 스타일이라면 마 소재의 여름 스카프나 손가방으로 도회적인 스타일을 돋보이게 한다. 특히 마 소재로 제작한 내추럴한 여름용 스카프는 거의 소품을 사용하지 않는 여름철에도 자주 눈에 띌 것.

 

김남희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지역완주군 산단 수질오염 저감 국비 확보

익산‘주민이 주인’ 손수 지역 변화 만들고 있는 익산 삼성동 주민자치회

자치·의회전북도의회, 최백렬 전북연구원장 후보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

익산익산 라르고 플루트 오케스트라 제3회 정기연주회 ‘성료’

익산익산 ㈜미담·진안군홍삼한방클러스터사업단, 온라인 판매 활성화 ‘맞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