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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마주보기] 부천국제영화제 '타산지석'

2004년 12월말에 논란의 종지부를 짓고, 결국 김홍준 집행위원장이 부천을 떠났다. “반박할 일고의 가치를 못 느낀다는” 짧은 답변으로 해촉의 변을 남긴 채... 그리고 새로운 집행위원장의 위촉, 이어서 한달도 채 못되어 사퇴라는 수순을 밟은 부천국제영화제.

 

석연치 않은 해촉과 이어지는 사무국의 공황상태는 부천국제영화제를 깊은 수렁 속으로 빠트리고 있다. 이제 우리는 변두리 공업도시이며 성고문 사건으로 인식되던 부천시를 새로운 문화이미지로 탈바꿈시킨 부천국제영화제를 놔주어야만 한다. 이대로 영화제를 놓아야만 하는 것인가 ?

 

요즘 충무로 영화제작에는 ‘정치’가 화두이다. 1970년대의 일련의 사건들이 공개되면서 실화에 근거한 <그때 그사람들> 과 같은 영화들이 논란의 중심에 서있다. 과거반성이라는 정치권 논리와 맥을 같이하는 영화계의 흐름은 부천국제영화제도 피해가지 못했다.

 

소위 ‘코드’가 맞지 않는다는 정치적 논리로 인해 실타래가 엉망으로 뒤엉켜버린 부천국제영화제. 이에 반발한 각종 영화단체와 영화인들은 앞으로 부천영화제를 보이코트할 것이라고 천명하고 있으며, 또한 (사)한국영화인회의는 ‘영화제 독립성 확보를 위한 국내 국제영화제 심포지움 개최 및 국제영화제 협의체 구성’을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 영화인 없는 영화제가 과연 제대로 운영될지 자못 궁금하다. 당연히 관객 없이 영화는 존재할 수 없다. 하지만 그 관객들과 소통하려는 의지를 지닌 영화인들이 있어야 커뮤니케이션의 수로가 열리는 것이다.

 

이처럼 해촉·위촉·사퇴로 이어지는 일련의 사건을 바라보며, 같은 영화인으로서 마음 한 구석이 그리 편하지 않다. 전주국제영화제의 살림을 맡고 있는 처지에 이러한 민감한 사안을 글로 쓰기에는 더욱 더 어렵다. 하지만 이번 부천국제영화제의 해프닝은 우리에게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할 중요한 사항들을 재검토하게 해준다.

 

이미 전주국제영화제도 이러한 내홍을 겪으면서 5회를 거쳐 왔다. 매번 프로그래머와 사무국 직원이 바뀌면서, 영화제의 정체성 논란, 대중적 참여의 미흡 등등 문제점을 노출시키며, 한계를 드러내기도 하였다. 이런 문제는 근본적으로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주지하다시피, 영화제는 단기 스탭들과 자원봉사자들의 힘으로 이루어진다. 그 이외의 상근직원들은 1년 계약으로 사무국을 운영한다. 그렇다. 문화 인력에 대한 그릇된 인식에서 비롯된다.

 

1년 단위로 계약을 하다보니 비정규직과 다름없다. 최소 사무국 상근직원들에게 내 영화제라는 주인의식과 책임의식을 고취시키고, 장기적인 플랜을 가지고 영화제에 임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임기는 보장해 주어야 한다.

 

비단 우리영화제만의 일은 아닐 것이다. 우리 지역에 산재한 모든 문화 인력에 해당될 것이다.

 

영화제는 영화인들의 전유물도, 지자체의 홍보수단도 아니다. 지역시민에게 주어지는 유·무형의 문화적 자산이며 향유할 수 있는 권리이다. 지역시민, 그들 스스로 영화제를 즐기고 누릴때 지자체의 국제적 홍보이미지가 각인될 것이며, 전주영화산업에도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국제영화제도 이점을 잊지 않고 거듭 노력할 것이다. 지역시민들의 질책과 애정 어린 시선을 겸허히 수용하며, 제 6회 전주국제영화제를(4.28-5.6) 준비해본다.

 

/김 건(전주국제영화제 사무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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