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호 대한건설협회 전라북도회 회장
사회간접자본(SOC) 투자 확대로 건설산업이 활성화되면 자재·장비 등 연관 산업에도 일자리가 늘어나게 되고 자연스럽게 사회취약 계층에 일자리를 제공하게 돼, 정부는 취약계층에 제공하는 금전적 지원을 절약할 수 있고 근로자는 일을 통한 삶의 의욕이 고취되는 등 전체적인 사회 안전망이 강화되고 복지 사각지대 해소라는 효과가 동반돼 침체된 경기가 회복되는 선순환이 이루어 질 수 있기에 SOC 투자확대는 곧 복지지원이 되는 셈이다.
그러나 SOC 투자 확대가 단순한 양적 투자에만 치중 되어서는 안 된다. 흔한 말로 '속빈 강정'처럼 비합리적인 공사비를 책정해 물량만 늘린다고 건설산업이 활성화 되고 일자리가 늘어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적정치 못한 공사비로 인한 건설업계의 경영 악화는 하도급업자, 자재·장비업자 등 영세한 협력업체 및 건설근로자들에게 악영향을 미쳐 서민경제에 직격탄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건설산업이 사회 안전망을 확충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복지산업으로서의 역할을 극대화하려면 합리적인 공사비 책정과 신규 물량창출이 동반 되어야만 건강한 산업구조가 형성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뉴스에 새 정부 측에서 대선 공약 이행을 위한 재원마련 방안을 검토한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주로 복지부문에 쓸 돈을 어떻게 조달할 지가 초점일 뿐이고, 재원조달을 위해 새 정부는 SOC 투자 등 경제발전 예산을 우선 구조조정 대상으로 꼽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섣부른 SOC 예산 조정은 자칫 건설산업의 위기 확대는 물론 국가 경쟁력 악화 및 국민생활 편의와 안정을 해칠 우려가 높다는 것을 간과하는 것 같아 마음이 편치 않다.
지난 정부에서 시행한 개별 SOC 사업에 적용된 '원가 쥐어짜기'나, '품질보다는 가격에 중심을 둔 계약제도' 등의 결과는 이미 시장에서 '아니다'라는 평가를 받았음을 새 정부는 반면교사(反面敎師) 삼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신규 사업을 구조조정한다고 하더라도 예산 절감 규모는 그리 크지 않고 사업 지연에 따른 국민편익의 위축이나 사회적 비용을 더욱 키울 수 있다는 점을 묵과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오히려 SOC에 대한 투자 확대야 말로 경기 활성화의 기본이 될 수 있으며 서민들에게 새 일자리를 만들어주는 복지 통로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상기했으면 한다.
재차 강조하지만, SOC투자 확대로 '서민들의 일자리 확충'을 도모하는 것이 '국민행복, 희망의 새시대'를 이루는 초석이 될 것이며, 지역경제에 활력을 높이고 서민경제 안정화를 기대할 수 있음을 현 정부에서도 염두해 두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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