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유희철)은 의료질향상팀 정서희 간호사의 환자 안전관리 활동에 관한 연구 논문이 간호학 분야의 SSCI 저널인 JKAN(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대한간호학회지) 최신호에 게재됐다고 27일 밝혔다.
등재된 논문은 국내 간호사의 환자 안전관리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의 상호관계를 메타분석 및 메타 경로분석 방법을 통해 처음으로 밝힌 연구다.
그는 이번 연구를 통해 간호사의 환자 안전관리 활동 향상을 위해서는 조직의 환자 안전 문화뿐 아니라 간호사 개인의 자기효능감, 환자 안전관리 중요성 인식과 환자 안전 역량이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확인했다.
특히 환자안전관리 중요성 인식은 환자 안전관리 활동에 가장 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되고 있으며, 간호사의 환자 안전관리 중요성 인식이 높을수록 환자 안전 관리활동도 높게 나타났다.
정 간호사는 "이번 연구로 간호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게 돼 기쁘다''며 "임상 현장과 간호교육 현장에서 간호사가 근무하는 부서 특성과 역할에 적합한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해 교육한다면 환자 안전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