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전통 혼례에서 신랑의 발바닥을 두들겨 대는 의식이 있다.
그때 ‘장심’만 두들기라고 어른들이 충고하는데 장심이란 발바닥 중심부 즉 신체의 중요한 기관인 위·심장·간 ·장 등의 반사 구가 모여 있는 곳이며 생식선의 반사 구가 모여 있는 발꿈치 부분을 자극하게 된다.
이 전통은 “이제 어른이 되니까 가족을 부양하고 살려면 건강해야 된다”는 깊은 의미가 담겨진 것이다.
또 선조들은 바닥이 얇은 짚신이나 고무신으로 흙 또는 자갈길을 걸어다닌 덕분에 발바닥의 혈점을 자연적으로 자극해 건강을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을 것으로 생각한다.
선조들의 지혜가 담긴 지신밟기·닭싸움·말놀이·제기차기·널뛰기·고무줄 놀이 등을 새겨 볼 만하다.
발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우리 인간의 신체는 약 2백6개의 뼈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중 한발에 26개씩 52개의 뼈로 형성되어 있으며 발에는 모세혈관과 자율신경이 다른 어느 부위보다 집중적으로 분포돼 있어 일부학자들은 발은 제 2의 심장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노화는 발부터 시작한다’ ‘피로는 발부터 온다’는 말처럼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데 발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발 반사요법이란
발 반사요법은 인체의 각부 기관에 이상이 생겼을 때 발에서도 균형적으로 아픈 부위(반사 구)가 발생하게 되고 이 때 이곳을 손 또는 안마 봉을 이용해 정기적으로 자극해줌으로써 인체 각부의 기능을 조절하고 질병을 예방 할 수 있는 요법이다
인체의 긴장 상태를 풀어 주고 불완전한 상태를 정상적인 상태로 바꿔 주는 요법이다. 특히 현대인들에게는 약물의 남용과 문명의 이기에 지나치게 의존하게 되는 생활 습관으로 인체 고유의 자정 치유작용 기능이 약해져 “문명병”으로 불리는 각종 질환으로부터 건강을 위협 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발 반사요법은 인체고유의 자정치유능력을 되살릴 수 있는 유기적인 지압요법이라고 할 수 있다.
발 반사요법에서 반사 구란 해당 장기에 대한 민감점을 말하며 인체의 발 부위에 심장 및 눈 귀와 같은 기관들이 숨어 있는 곳을 반사 구라고 한다.
예를 들면 간이 나쁠 경우 발에 있는 반사 구에 통증을 심하게 느끼거나 혹은 이물감을 느끼게 된다.
반사 구의 위치를 보면 발가락 전체는 머리에 해당하고 발바닥을 3등분해 상부는 흉부, 중부는 소화기관, 발꿈치부위는 생식선, 발 안쪽은 척추, 발 바깥쪽은 관절 부위로 구분한다.
◇발 반사요법의 원칙 및 주의사항
△ 지압 순서는 왼발부터 오른발의 순서로 실시하며 발바닥 내측, 외측 등 순으로 한다.
△ 누르는 힘의 세기는 약간 아프다는 느낌을 받을 정도가 좋다.
△ 소요 시간은 한 발에 15~20분 정도 실시한다.
△ 위는 무릎 위 약 10cm 까지 실시하는 것이 효과 적이다.
△ 목 위쪽 부위는 연수부위에서 신경이 교차하기 때문에 오른쪽은 왼발, 왼쪽은 오른발을 지압 한다.
▷ 심장 반사 구는 약한 압력으로 실시한다.
▷ 지압을 실시한후 30분 이내에 따뜻한 물 4백∼5백cc가량 섭취한다.
▷ 대 수술후 1백일 이내이거나 임산부, 심근경색증, 골절 환자, 월경중인 사람은 피한다.
▷ 식전이나 배가 고플 때는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식후 1시간 후에 실시하는 것이 좋다
◇증상별 사례
△감기
감기에 자주 걸리는 것도 면역기능이 떨어졌다는 신호다.
감기 치료의 결정적인 실마리는 조기발견, 조기치료에 있다고 한다.
열이 나기 쉬운 사람은 편도선 비장 코 폐 성대 목 기관지 임파선을 잘 주물러 준다
엄지발톱 밑 부분인 편도선의 반사 구와 코·비장· 임파선을 평소에 잘 주물러주면 감기를 예방 할 수 있다. 환절기 때마다 감기를 앓는 사람들은 평소 발을 잘 주물러 주면 감기 예방도 하고 활기 있는 생활도 할 수 있다.
△요통
요통의 원인을 크게 나누면 척추에 가해지는 압력으로부터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와 내장의 병에서 일어나는 통증이 허리에 전달되는 경우 허리 부분의 조직자체의 병으로 부터 직접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등이 있다.
전체를 지압한 뒤에 부갑상선 반사 구와 아픈 부위(직접 반사 구)를 지압하여 혈액 순환이 잘 되게 하는 것이 좋다.
◇아로마와 발관리
△족욕법.
발이 아플 때에는 인체의 반사점이 발바닥에 집중돼 있으므로 조금만 발을 자극해도 전신의 피로가 사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때 따뜻한 물에 제라늄 2∼3방울을 첨가해 발을 담그고 나면 몸과 마음이 따뜻해진다.
겨울에는 제라늄을 여름에는 페퍼민트를 사용한다. 특히 발 냄새가 심할 경우에는 사이프러스로 매일 족욕을 하면 냄새를 없앨 수 있으며 발이 피로할 때 티트리 6방울, 유칼리3방울, 라벤더 3방울을 잘 희석하여 사용한다
△마사지 요법
피곤하고 아픈 다리에는 로즈마리 6방울과 라벤더 4방울에 호호바오일 20㎖을 잘 희석하여 마사지한다.
스트레스를 풀고 싶을 때는 라벤다, 제라늄, 일랑일랑을 사용하면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자녀들의 기억력과 집중력을 증진시켜 학습효과를 최대한 올리려면 바질, 로즈마리, 레몬 , 페파민트 오일을 사용하면 좋다
◇편안한 발
발의 건강은 알맞은 신발의 선택과 직결된다.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은 발 뼈를 변형시키고 보행자세를 나쁘게 만든다. 꽉 죄는 신발은 아킬레스건을 압박하고 발가락을 변형시킨다.
반대로 청소년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헐렁한 신발은 발꿈치가 걸리지 않으므로 아킬레스건 상부근육에서 무릎까지 영향을 미쳐 무릎이 아프고 쉽게 피로해진다.
발끝이 꽉 끼는 신발은 정강이 바깥쪽이 아프고 결리게 된다. 발 건강이 신체건강과 직결된다고 할 때 여성들의 하이힐이나 유아용 신발은 건강에 치명적인 적이 될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특히 어린아이의 경우 신발을 신게 할 필요가 전혀 없다. 유아에게 불필요한 신발을 신겨서 혈액순환을 막아 허약 체질로 만드는 책임은 전적으로 부모에게 있다.
‘제2의 심장’과도 같은 발바닥의 기능을 살리기 위해서는 발목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고 발 전체에 압박을 가하지 않으며 발바닥이 자극을 잘 받을 수 있는 신발을 신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