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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목대] 통신 과소비

오늘날 ‘전화를 건다’는 표현은 우리가 1960년대 초까지 사용했던 송수화기 일체형 자석식 전화기에서 비롯됐다.수화기를 놓은 상태에서 전화기에 달린 손잡이를 돌려 교환을 찾으면 교환원이 수동으로 상대방을 연결시켜줘야 통화가 가능했다.1960년대 들어 다이얼식 전화기가 선보이고 교환기도 반전자식으로 바뀌면서 교환을 찾는 일이 없어졌다.

 

1960년대 이후 비약적인 경제성장을 이룩하면서 전화 수요의 급증으로 전화적체 현상이 심각한 사회문제가 됐었다.당시 전화 가입권을 사고 팔 수 있는 백색(白色)전화는 부(富)의 상징이었다.전화국에 비치된 신청카드의 색깔이 희다고 해서 백색전화로 불렸는데 한때 설치비보다 1백배 정도 많은 웃돈이 붙여 거래되는 웃지 못할 현상까지 빚기도 했다.이같은 전화적체는 1980년대 까지 계속되었다.불과 20여년전의 일이다.

 

이같은 우리의 전화사정이 현재는 세계 각국이 부러워할 수준의 정보통신(IT)기술 강국이 됐으니 금석지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이제 유선전화는 뒷전으로 밀려나 공중전화를 이용하는 사람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이다.휴대전화는 물론 인터넷,DMB,MP3,게임기등 각종 디지털 기기의 홍수시대를 맞고 있는 것이다.

 

10대들까지 휴대전화를 이용하면서우리사회의 통신 과소비가 심각하다.정보통신부가 집계한 휴대전화 가입자는 지난 4월말 현재 3899만명,초고속인터넷 가입자는 1255만명에 이른다.휴대전화나 인터넷 사용이 일상화되면서 각 가정마다 불어나는 통신비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한달에 20∼30 만원에 달하는 통신비는 가계수입의 10분의 1을 초과한다.특히 저소득 계층의 통신비 부담은 가계를 압박할 정도로 높다.

 

게다가 유난히 첨단제품을 선호하는 탓에 디지털기기의 교체주기도 우리가 가장 짧다. 휴대전화의 경우 교체주기는 평균 12개월로 미국(21개월), 러시아(24개월), 캐나다(30개월)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통신비 부담을 가중시키는 또 하나의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통신 과소비를 막기 위해서는 자제력이 우선돼야 한다.청소년들의 낭비를 막는 방편으로 정액제등을 활용하는 것도 바람직 하다.통신업계도 수익 극대화에만 급급하지 말고 서민가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질적인 요금인하 방안을 마련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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