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경제포럼 (W E F) 이 최초로 세계 124개국을 대상으로 여행관광 경쟁력을 평가하였는데 우리 한국이 42위라는 결과가 나왔다. 이 평가는 항공 교통 시설, 지상 교통시설, 관광 기반 시설, 여행에 대한 주민들의 인식, 자원 및 문화지원등 13개분야를 기준으로 평가했다.
이 평가에서 1위는 스위스,2위는 오스트리아, 3위는 독일, 4위는 아이슬란드, 5위는 미국이었다. 가까운 일본은 25위, 대만이 30위이었다. 우리 경제력에 비추어 관광평가는 상당히 부끄러운 수준이다. 관광 선진국이 되기에는 아직도 역부족이다.
우리 국민이 지난 1월에서 8월까지 해외 여행을 한사람이 약 900만명 인데 비해 우리나라를 찾은 관광객은 약 410만이었다. 관광에서는 밑지는 장사를 하고 있는 셈이다. 그리고 해외 관광객들이 한결같이 하는 말이 한국은 별로 볼것이 없다는 것이다. 우리에게는 경주 불국사나 석굴암이 국보적 존재이지만 외국인에게는 그리 신기한 존재가 아니다.
국가 마다 나름대로의 관광 이미지가 있다. 미국 관광 하면 그랜드 캐년, 나이아가라 폭포, 요세미티 국립공원, 프랑스 하면 파리의 에펠탑, 세느강 강변, 베르사이유 궁전, 스위스 하면 수려한 알프스 정경, 이탈리아 하면 로마와 베네치아,스페인 하면 투우 경기 , 아람브루 궁전, 브라질 하면 이과수 폭포와 리오의 카니발, 호주하면 시드니 항구 ,오페라 하우스를 떠올리게 된다. 우리에게는 이런 대표적 관광 이미지가 전혀 없다. 오히려 북한의 김정일 핵보유로 인해서 전쟁을 떠올리게 한다.
이제는 우리도 우리 관광 대표적 관광 상품을 만들어야할 때가 되었다. 객관적을 볼때 외국인의 눈을 끌수 있는 국제적 관광지는 북한의 금강산이요 남한의 새만금 방조제이다. 전장 33Km의 길이는 세계 최고이다. 이런 웅장한 해상자연을 잘 활용한다면 규모면에서 남한의 세계적 관광 상품이 될 수있다.
이런 휼륭한 관광자원을 새롭게 바라볼수 있는 혜안(慧眼)을 가진 인물이 중앙 정부에 있는지도 의문이다. 그동안의 정부의 행태로 보아서 그렇다.새만금은 무어니해도 남한의 대표적 관광지가 될 수 있는곳임에는 틀림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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