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기고] 수능을 치룬 수험생들에게 - 양기수

양기수(도교육청 중등교육과장)

 

신종 플루로 세계가 온통 어수선한 가운데 대입 수능을 마쳤습니다. 수험생들은 허탈과 좌절 아니면 무한한 해방감 등 다양한 심리상태에 휩싸여 있을 때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12년 동안 겪은 인고의 시간만큼 결과는 창대할 것이니 마음의 안정을 찾으십시오. 새로운 미래, 희망의 세계를 향해 마지막까지 하루하루 뜻 깊고 알차게 밝은 비젼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첫째, 독서와 영화 등 다양한 문화적 경험을 통해 더 넓은 세계를 안아봅시다. 입시 준비 때문에 읽지 못한 책을 읽고, 가까이 하지 못한 영화와 연극 등 문화체험을 많이 하시기 바랍니다. 책과 연극 그리고 영화 등 문화예술체험은 교양과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문화체험은 성인의 문턱에 들어서는 수험생에게 참된 인간의 삶을 접할 수 있는 가장 유용하면서도 마음의 양식을 보충하는 좋은 기회입니다.

 

둘째, 여행을 통해 참된 나를 찾아봅시다. 공부에 매진하느라 진정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흔치 않았을 것입니다. 지금이 바로 자아성찰의 호기라고 생각합니다. 나보다 힘들고 억척스럽게 사는 다양한 삶을 두루 살필 수 있는 여행은 자아성찰을 통해 장래 인생을 차분하게 준비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해외로 멀리 떠나는 거창한 여행이 아니라 잠시나마 집과 가족을 떠나 새 세상을 접하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은 많은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멀리 떠나봐야 집의 소중함을 알고, 내 곁에 없으면 존재가치를 느끼는 것이 가족이며, 홀로 있어봐야 진정 자신을 알게 됩니다." 그런 다음에 "나를 알면 세상을 알게 됩니다."

 

셋째,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소홀히 했던 봉사활동을 체험하시기 바랍니다. 봉사활동은 나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도와 스스로에게 만족감과 삶의 활력을 주고, 가치 있는 삶이 무엇인지 몸소 느껴볼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일부 세계적인 글로벌 회사에서는 신입사원 선발시 봉사활동 경력을 첨부토록 하여 반영하기도 합니다. 이익 창출이 목적인 기업체가 사원을 뽑으면서 봉사활동 실적을 반영하는 것은 기업체의 존재 가치도 이웃 사랑과 나눔에 의해 인정받는 추세임을 알게 합니다. 개인, 기업, 국가 모두가 나눔에 의해 서로 상존할 수 있습니다. 이 세상 구성원 모두가 서로 평화롭게 사는 길은 사랑과 나눔입니다.

 

넷째, 대학에서 가장 중요한 능력 중 하나가 외국어 활용 능력입니다. 모든 학문을 접근하는데 있어 영어는 필수조건입니다. 영어 실력을 잘 갖춰놓으면 대학 진학 후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대학 졸업 후 취업을 할 때 어떤 능력보다 인정받고 환영받습니다. 능력 위주의 미래사회를 위해 영어 실력 쌓기에 매진하시기 바랍니다.

 

수험생 여러분의 그동안 노력이 좋은 결실을 맺기를 바라며, 여러분의 앞날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양기수(도교육청 중등교육과장)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익산강경숙·박철원 익산시의원, 시민 대변 의정활동 ‘엄지척’

익산연말연시 호남·전라선 KTX 10회 추가 운행

기획[팔팔 청춘] 우리는 ‘늦깎이’ 배우·작가·가수다⋯"이 시대에 고마워"

익산[딱따구리] 불법을 감내하라는 익산시의회

문화일반[안성덕 시인의 ‘풍경’] 모닥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