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새만금] 새만금, 명품 녹색·수변 도시로 개발

'종합개발계획' 확정 22조 투입…인공섬 신항만·신교통수단 도입

새만금이 동북아 경제중심지와 창조적 녹색도시·수변도시로 개발된다. 또 새만금에 국내 첫 인공섬 방식의 신항만이 건설되고, 신교통수단인 '바이모달 트램'(Bimodal Tram)이 도입된다.

 

국무총리실 새만금위원회는 16일 오후 제6차위원회를 열어 이같은 골격의'새만금 종합개발계획(MP)'을 심의, 확정했다. 지난 1991년 첫 삽을 뜬 지 20년 만에 새만금사업의 최종 밑그림이 완성된 것이다.

 

새만금 종합개발계획은 지난해 1월28일 확정 발표된 '새만금 내부개발 기본구상 및 실천계획'을 구체화한 것이며, 향후 개발과정에서 지침서로 활용된다.

 

종합개발계획에 따르면 새만금 총 사업비는 22조1900억원으로, 기본 구상보다 1조원 늘어났다. 그 중 10조9000억원이 국비로 지원된다. 용지조성에 10조9000억원, 기반시설 6조6000억원, 수질개선 2조9000억원, 신교통수단 도입 등에 1조8000억원이 투자된다.

 

개발 사업은 △명품 복합도시와 신재생에너지메카 △생태환경용지 △첨단고품질 수출농업육성 △과학연구용지 △신시-야미 관광레저용지 등으로 나눠 진행된다.

 

우선 명품복합도시는 사람과 자본, 기술을 끌어오는 새만금의 성장엔진으로 개발되며, 직장과 주거 등 도시 기능을 근접 배치한다. 신교통수단인 바이오모달트램(버스처럼 일반 도로를 달릴 수 있고 지하철처럼 전용 궤도에서 자동 운전이 가능한 두 가지 모드의 신교통수단)을 건설한다.

 

또 신재생에너지용지에 신재생에너지 산업허브, 농업용지에 고품질 수출농업클러스터, 신시-야미 관광레저용지에 복합 해양레저단지(1.95㎢)를 조성할 계획이다. 여기에 복합도시 내 선도매립이 이뤄지는 지역에 랜드마크를 조성해 새만금의 미래 지향적 도시브랜드를 창출하는 것은 물론 가치를 극대화하기로 했다.

 

새만금의 국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친환경적인 교통망이 설치되는 등 기반시설도 다양하게 확충된다. 총 18선석 규모의 새만금신항만을 인공섬 방식의 미항(美港)으로 조성한다.

 

또 새만금∼전주 고속도로, 새만금∼대야 복선전철 등을 신설하며, 군산공항의 국제선 취항을 추진하고, 공항 확장 검토하는 등 다양한 교통시설이 설치된다.

 

최대 쟁점인 수질보전을 위해서는 목표수질을 도시용지 3등급, 농업용지 4등급으로 차등 적용한 것은 물론 쓰레기, 기름성분 등 이물질, 불쾌한 색깔이나 냄새, 거품 등이 없어야 한다는 '심미적 기준'을 보완했다.

 

새만금의 담수화 여부는 오는 2020년을 목표로 추진하되, 우선 오는 2015년 상반기까지 중간평가를 실시해 결정한다. 정부는 수질대책비로 2조9000억원을 투자한다.

 

아울러 새만금 용지개발의 핵심인 매립토 조달은 우선 새만금 호내에서 공급 가능할 것으로 예측된 2억6000㎥를 활용하고, 부족분은 외해 준설토를 통해 조달키로 했다.

 

정부는 정부부처 형태의 새만금개발 전담기구를 설치·운영하고, 특별회계 설치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함으로써 새만금사업에 탄력을 가하기로 했다.

 

새만금 개발 사업은 우선 1단계로 오는 2020년까지 전체 개발예정용지(283㎢)의 70%를 매립·조성하게 된다. 나머지는 오는 2021년 이후에 개발될 예정이다.

 

도 정헌율 행정부지사는 "새만금이 동북아의 중심으로 부상하는 청사진이 마련됐다"며 "보다 발빠른 후속조치를 마련해 원활하게 추진토록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구대식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군산새만금 글로벌 K-씨푸드, 전북 수산업 다시 살린다

스포츠일반테니스 ‘샛별’ 전일중 김서현, 2025 ITF 월드주니어테니스대회 4강 진출

오피니언[사설] 진안고원산림치유원, 콘텐츠 차별화 전략을

오피니언[사설] 자치단체 장애인 의무고용 시범 보여라

오피니언활동적 노년(액티브 시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