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올해 만 40세 이상 홀수연도 출생자 검진 대상

-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건강검진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올해 국민건강보험 지역가입자와 직장 피부양자는 만40세 이상 홀수연도 출생자(1973년12월 31일 이전 출생자)가 건강검진 대상자이며, 지역세대주의 경우 연령에 상관없이 홀수연도 출생자는 검진을 받을 수 있다. 직장 가입자 중 비사무직은 전체가 검진을 받을 수 있으며, 사무직 근로자인 경우 전년도에 검진을 받았을 때에는 제외된다. 또한 신규 채용자의 경우에도 사업장 관할 지사에 대상자 추가 등록 후 검진을 받을 수 있다. 올해 건강검진 대상자의 인터넷 조회 발급(직장가입자는 제외)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www.nhis.or.

 

kr)에 접속해, 회원서비스 / 개인회원 / 공인인증서 로그인 / 마이포털 / 건강검진 / 대상자 조회에서 건강검진대상자 조회 및 출력을 이용할 수 있다.

 

건보공단은 생애전환기에 해당하는 국민(만 40세, 만 66세)을 대상으로 현재의 질병 발견 위주의 선별적 검진 체계를 개인별 건강 위험 평가와 적극적인 생활습관평가 및 개선 처방까지 포괄하는 사전 건강 관리 체계로 전환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건강 진단 항목은 1·2차 항목을 통합·조정하고 정신건강 검사와 건강진단 결과 사후상담, 생활습관 평가에 따른 처방을 실시하며 생애전환기 건강진단 암검진은 본인부담금이 없다.

 

만약 공단에서 발송한 건강검진표를 분실한 경우, 검진기관에서 공단으로 검진 대상 여부를 전화로 확인하거나 공단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대상자(검사항목·암 검진·무료 암검사 대상여부 포함)를 확인한 뒤 검진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가까운 공단 지사를 방문해 확인서를 발급 받은 뒤 신분증을 지참, 검진기관을 방문하면 검진을 받을 수 있다.

 

특히 건강검진은 휴직과 관계없이 받으실 수 있다. 직장가입자중 올해 신규 채용자를 포함한 당해연도 검진대상 가입자는 검진을 받을 수 있으나, 사무직 근로자로 분류돼 전년도에 검진을 받았을 때에는 제외된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전주북부지사

 

문의 (063)230 - 2110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전북현대[CHAMP10N DAY] ⑥전북현대 가슴에 ‘왕별’ 반짝⋯우승 시상식 현장

익산익산경찰, 음주운전 집중단속

전북현대‘10번째 우승 대관식’ 전북현대, 전주성 극장으로 만들었다

전북현대[CHAMP10N DAY] ⑤함께 울고 웃었던 전북현대 팬들이 준비한 선물은?

익산익산 왕궁농협, 종합청사 신축공사 안전기원제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