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친환경 도시를 위한 첫걸음, 환경영향평가

▲ 김세천 전북대 조경학과 교수
푸른 숲이 우거진 아름다운 도시경관은 우리 모두의 행복이다.

 

전망이 좋은 곳 이었는데 앞에 건물이 생겨서 시야가 차단되고, 미기후(微氣候)가 변하는 등의 변화를 겪었다는 이야기를 종종 들어 보았을 것이다. 이를 개인의 일이 아닌 모두의 일로 생각해 보자.

 

전주시와 그 근교에는 모악산, 완산칠봉, 기린봉 등 크고 작은 산들로 둘러싸여 있다. 예전에는 전주 어디서든 저 멀리 산이 보였다.

 

하지만 이제는 고층 건물들이 우리가 보는 아름다운 경관을 차단하고 있다. 저 멀리 보이던 아름다운 산의 스카이라인이 아파트와 높은 빌딩들로 다 가려지고 어울리지 않는 모습들이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이런 무분별한 도시개발로 인한 경관과 녹지 훼손 등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환경영향평가 제도다.

 

환경영향평가는 일정규모 이상의 개발사업 계획을 수립 할 때,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조사하고 예측·평가하여, 해로운 환경영향을 피하거나 줄일 수 있는 환경보전 방안을 강구하는 절차다.

 

현재 도시환경은 도로, 건물 등과 같은 인공 구조물로 가득 차 있다. 더욱이 도시 중심의 과도한 기능 편재로 인하여 도시 과밀화가 심화되고 있다.

 

이는 도시환경을 악화시킬 뿐 아니라 지속적인 팽창을 유발하여 도심 외곽 자연생태계를 심각하게 훼손시키고 있다. 필요나 목적만 고려한 무분별한 난개발과 도시 외곽 지역의 지속적인 확장은 도시 내 녹지 공간을 축소시키고 있으며, 계획적인 도시개발과 자연생태를 고려한 도시 건설이 이루어지지 못하게 하고 있다.

 

편리한 삶을 위해서는 개발을 피할 수는 없다.

 

그러나 어떤 지역을 개발하기 전에 그 지역의 주변 환경과 경관에 미칠 영향을 조사하고 그 정도가 심각할 경우 환경영향평가를 통해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꾀할 수 있다.

 

우리는 아름다운 도시 경관을 보전할 의무가 있다. 도시경관은 도시에 살고 있는 우리의 생활환경뿐만 아니라 도시 고유 이미지를 형성하고, 정체성을 부여해야 한다.

 

이는 도시경제 활성화를 위한 중요한 가치로서 평가될 수 있다.

 

최근 전주시 다가동에 고층 아파트가 들어서는 것에 대한 논란이 있었다. 고층아파트의 높이는 무려 36층 114m에 달해 관련 학계와 환경단체에서는 주변의 다가공원·완산칠봉·전주천 등의 경관을 크게 훼손하며, 전주 천변의 바람길을 차단한다는 이유로 반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전주시는 ‘전통’이라는 이미지를 내세우며 발전해 가려고 하고 있다. 초고층의 아파트가 과연 전주시 전통의 모습이며 발전에 도움이 되는 것인지 면밀히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지역의 발전을 위해서 어떤 노력들이 필요할지 생각해 보자.

 

긍정적인 사례로 에펠탑으로 유명한 파리를 살펴보자. 에펠탑은 1889년 파리 마르스 광장에 지어진 탑이다.

 

그 당시에는 에펠탑이 들어서는 것에 찬반양론이 있었다. 그 이유는 18세기 중반부터 이미 파리는 도시경관의 중요성을 깨닫고 도시계획을 추진 중에 있었기 때문이다.

 

파리는 도시계획가, 조경가, 건축가들에 의해 계획적으로 가꾸어진 도시이다.

 

100여년 넘게 전문가들이 마련한 기본적인 도시계획의 정신과 개념이 면면히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그럼으로써 지금 파리가 세계적인 관광도시로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제 우리도 백년 후, 천년 후의 미래를 생각하고, 도시계획을 세워야 한다. 환경영향평가가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발전과 건강하고 쾌적한 도시환경에 일조할 것이다.

 

나의 욕심보다 우리 자손들의 미래를 더 생각해야 한다. 현명한 우리의 선택이 미래 아름다운 천년 고도를 만들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정치일반전북도, 산업 맞춤 인재 키워 고용위기 넘는다

정치일반분산된 전북 환경정책…통합 기후·에너지 지원조직 필요성 제기

전주전주시, 생활밀착형 인프라 강화한다

기획[2025년 하반기 전주시의회 의정 결산] “시민과 함께 전주의 미래 준비하는 의회 구현”

경제일반[주간 증시 전망] 코스닥 활성화 정책, 배당소득 분리과세 정책에 기대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