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변화·쇄신 통해 주민들에 꿈·희망 주는 지방자치 실현에 앞장
대망의 2015년 새해에는 국가적으로 안정을 통한 경제 활성화가 되어 모든 분들의 삶이 보다 윤택해지고 활력이 넘치는 희망찬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
올 한해의 시작은 국민 1인당 국민소득 3만불 시대가 화두가 되면서 경제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지역적으로도 변화와 발전의 열망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
지난 한 해, 제7대 순창군의회 출범과 함께 순창군의회 사상 첫 여성의장이라는 중책을 수행하면서 군민의 기대와 성원에 부응하며 지역 발전을 의회 운영의 최대 역점과제로 선정해 군민과 함께 꿈과 희망으로 열심히 달려왔다.
어느덧 지방자치가 본격적으로 출범한지도 20년이라는 청년의 나이를 넘으면서 이제 주민들은 지방자치의 필요성보다도 어떻게 하면 진정한 민의를 반영하면서 지역을 선도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을까에 더 많은 관심과 기대를 갖고 있다.
이러한 주민의 관심과 기대에 부응해 청년의 지방자치가 더욱 성장해 아름다운 중년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지역발전을 기반으로 하는 성숙한 지방자치의 실현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현재 우리나라 지방자치의 제도적 한계 속에서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지방의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시기다.
지방의회는 자치단체와 상호 견제와 균형 속에 합리적인 지역발전이라는 명제 아래 상생의 노력과 더불어 주민의 참여 속에 지역특성을 고려한 발전 계획을 함께 논의하는 등 지방자치가 풀뿌리 민주주의로 성장 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우리의 역사적 사명 또한 이에 있다.
특히 지방의회가 갖는 다양한 주민들의 욕구 충족과 지역발전을 위한 대의기관으로서 견제와 감시자로서 역할도 매우 중요하지만 지역현안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 하려는 적극적인 자세와 주민의 대표자로서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통해 주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의회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성숙한 지방자치는 의회와 주민이 함께 만들어 가는 것으로 주민들은 지방자치에 대한 욕구와 기대는 더욱 높아 가는 시대적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의원으로서의 기본적인 자세와 태도의 변화도 꼭 필요하다.
그동안 의원이라는 지위를 이용해 주민 대표라는 자만심으로 주민위에 군림 하려는 행태를 보이거나 현장의 목소리와 여건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 독선적인 의정활동 등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퇴색시키거나 역행하는 의원이 있다면 결코 성숙한 지방자치가 실현되지 못할 것이다.
현실적으로 지방자치의 제도적인 문제와 지역발전을 저해하는 요인들도 분명 존재하지만 중요한 것은 주민의 대의 기관으로서 주민의 의견을 잘 수렴해야 한다.
이와 함께 지역 발전을 위한 발전적인 방향과 대안을 제시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더불어 지역발전의 비전과 희망을 군민과 함께 한다면 이 시대가 진정으로 요구하는 지방자치가 실현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성숙한 지방자치는 의회는 주민들이 함께 만들어 가는 것임을 다시 한번 잊지 말아야 한다.
지방의회가 이같은 역할과 책임에 최선을 다해 노력해 가는 모습에 앞으로도 관심을 갖고 애정과 거침없는 조언 또한 반드시 필요하다.
을미년 새해, 지방의회가 참의회로서 거듭 나기 위한 마음가짐을 다시 한 번 다지면서, 새로운 마음의 변화와 쇄신을 통한 창조적 미래를 여는 주민들을 위한 올바른 지방의회를 여망한다.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