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정치세력 공존 / 유권자의 선택권 확장 / 공정 경쟁할수 있도록
국회의원 선거가 채 6개월도 남지 않았다. 예비후보등록일이 12월 13일이다. 내년 총선과 관련된 정치관계법 개정이 하루빨리 이루어져야 한다. 더욱 의원 정수 및 지역구와 비례대표 의원 수 결정은 늦어도 너무 늦었다.
전북의 경우 선거구 조정 대상이 5곳인데 전주·익산·군산을 제외한 전 지역이 대상이다. 2석 혹은 1석이 줄어드느냐에 따라 대폭적인 지역구 변화가 불가피하다. 대략 10석으로 조정될 것으로 예상하지만 여야 합의가 불발로 끝날 경우 2석이 줄 수도 있기에 보통 심각한 문제가 아니다.
일례로 10석의 경우는 김제·부안과 정읍·고창 및 완주·무진장, 임·순·남원지역으로 선거구획정이 예상되지만 9석이 되면 김제·완주·임실, 무진장·남원, 정읍·고창·순창이 거론된다. 새롭게 정치에 입문하고자 하는 신인은 지역구를 확정하지 못한 채 예비후보를 등록해야 하는 최악의 상황이 올 수 있다. 현실은 암담하다 못해 기존 정치권의 직무유기에 대한 분노가 치민다.
이와 같은 일은 선거 때마다 반복됐다. 이는 여와 야를 떠나 기존 정치권과 현역의원들에게 유리한 조건을 형성했다. 비판적 여론이 없다면 현역의원들은 선거 직전까지 시간만 벌며 차일피일할 것이다. 항상 그랬다. 이 과정에서 출마 자체를 포기하는 정치신인들이 부지기수였다. 출마한들 물리적으로 지역구민과의 접촉을 제대로 할 수 없으니 경선이나 본선에서 힘을 제대로 한 번 써보지도 못하고 주저앉기 일쑤였다. 올해도 예외 없이 ‘합의 불발을 핑계’로 스스로 정한 룰과 법을 어겨가며 세월을 까먹고 있다. 이 사실만으로도 현역 국회의원들은 내년 선거에서 심판받아 마땅하다. 여기에 더해 전북은 최근 선거만 치르면 단 한 번의 예외도 없이 대패하고 누구도 책임지지 않으며 집안싸움으로 날을 새다가 또 다음선거에서 참패하는 악순환을 반복하는 정당인 새정연의 일당 독주체제이다.
전북새정연의 최대의 무기는 정권교체를 명분으로 무조건적인 “나를 따르라!”인 통합과 대단결이었다. 유아독존 격으로 거의 협박에 가까운 언사를 들먹이며 여타의 다른 정치세력과 신인의 등장을 원천봉쇄 해왔다. 반대하고 이탈하면 분열세력으로 치부하거나 새누리당의 이중대 내지는 끄나풀로 매도하며 주홍글씨의 낙인을 찍었다.
최근에도 새정연을 비판하거나 다양성을 거론하면 여지없이 수 십 년 동안 사용한 ‘그 말과 무기’로 공격을 가한다.
하지만 이제는 유권자들이 안다. 이미 생명력을 다한 정치세력이나 정당은 과감하게 도려내고 분해시키는 것이 진정한 통합과 단결이요 그나마 정권교체에 대한 단 1%의 희망이라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과거에는 새정연을 대처할 수 있는 정당이 없고 진보정당은 유연성이 떨어져 스스로 정한 원칙과 근본주의 틀에 갇혀 고립되며 분열하여 폭넓은 시민의 지지를 받지 못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미워도 다시 한 번’ 또는 ‘묻지마’ 투표를 할 수 밖에 없었다. 선택의 폭 자체가 없었던 것이다. ‘안철수 신당의 실패와 좌절’은 더욱 상황을 악화시켰다. 새로운 인물과 정치세력이 등장하기를 소망하며 지지했던 모든 이들에 대한 배신 행위였다.
그러나 지금은 다르다. 최근 모 기관의 여론조사에서 문재인 새정연 대표의 대선 지지도가 호남지역에서 5%대에 머물렀다. 믿기 어려운 결과이다.
지난 대선 지지율이 90%에 이르렀던 호남의 현실이니 달리 설명할 길이 없다. 호남민심의 이반이 더 이상 추락할 수 없는 지경으로 평가된다. 전북지역도 내년 총선만큼은 다양한 세력들이 공정한 대결을 펼칠 수있는 기반이 서서히 형성되어 가고 있는 것이다. 신당과 무소속 그룹, 새정연, 새누리 등이 제대로 지역민의 심판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물론 6개월 후의 민심의 흐름을 쉬이 예단할 수는 없다. 하지만 새정연을 떠난 민심을 일회성으로 보기에는 유권자의 불신이 너무도 극에 달해 있다. 유권자의 선택권을 확장하여 다양한 정치세력이 공존하며 공정한 경쟁을 할 수 있는 정치환경이 조성되며 진정한 전북정치의 경쟁력을 복원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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