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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쇼(No-Show)에 대한 불편한 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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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스트=정윤성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지난달 청년들 간담회에 직접 오지 않고 스피커폰으로 대신 소통한 것을 두고 이른바 ‘노쇼(No-Show)정치’란 비판에 시달렸다. 만남이 잦은 대선 기간엔 흔히 있을 수 있는 경우다. 예약한 사람이 사전 연락없이 약속을 지키지 않는 것을‘노쇼’라고 한다. 글로벌 시대 에티켓의 바로미터로 인식된 지 오래다. 즉 아쉬울 땐 예약함으로써 선점 효과를 톡톡히 누린 데 반해 막상 필요 없다 싶으면 이에 대한 책임을 회피한다는 것이다. 

노쇼는 도덕적 해이를 넘어 양심 문제로 비화돼 종종 여론 뭇매를 맞는다. 신용 사회를 역행하는 몰염치한 행태로 낙인이 찍힌 셈이다. 코로나가 기승을 부리며 백신 부족사태로 온 국민이 전전긍긍할 때도 예약 당사자가 펑크를 냄으로써 공분을 자아냈다. 먼저 예약했다는 이유로 다른 사람의 소중한 권리를 빼앗는 잘못을 저지른 탓이다. 

이 때문에 해외여행을 가서 페널티 시비로 인해 갈등을 겪는 일도 비일비재했다. 타인의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해 예약 선불금을 요구하고 이를 어기면 고스란히 날리기 일쑤였다. 그 여파 인지는 몰라도 최근엔 예약 선불금을 받는 서비스의 경우 노쇼가 눈에 띄게 줄었다고 한다. 반면 무료는 발생 빈도가 훨씬 높게 나타나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실제 바늘구명 같은 취업난 속에서도 취업 준비생 10명 중 3명이 아무런 연락 없이 면접에 불참한다는 통계도 있다.  

노쇼는 정치권도 예외가 아닌데 폭발성이 큰 특징이 있다. 후보자 공약이 대표적이다. 재탕 삼탕 써먹는 공약이야말로 약속을 지키지 못했음을 전제로 한다. 그런데도 아무렇지도 않게 이를 재활용하는 후보자를 보면 뒷맛이 씁쓸하다. 지금 박빙 승부가 이어지는 대선 레이스도 유력 후보의 인물 대결 보다는 네거티브 공방이 주목을 끌고 있다. 지방선거도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됐지만 대선 열기에 가려 분위기는 예전만 못하다. 전북을 텃밭이라고 자처한 민주당도 대선 기여도에 따른 공천방침 때문에 입지자들이 등록을 꺼려 깜깜이 선거가 계속되고 있다. 비교 검증기회는 물론 인물 선택도 쉽지 않은 형국이다. 

그래도 국운을 좌우하고 지역 발전을 책임지는 선택이기에 유권자의 남다른 권리 의식은 필수다. 역대급 비호감 선거양상 속에 무엇보다 가장 접근하기 쉽고 평가 잣대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후보자 공약이다. 번지르르하고 짜깁기한 측면도 있지만 후보자의 정치 의식을 엿볼 수 있다는 점도 간과해선 안될 것이다. 문제는 공약실천 의지가 관건이다. 노무현과 이명박 정부 공약 이행률은 각각 41.8%와 39.5%를 기록했으나 문재인 정부는 20%대를 밑돌고 있다. 지방선거도 마찬가지다. 공약의 실현 가능성을 따지고 진정성이 있는가를 꼼꼼히 봐야 하는 이유다. 유권자에게 공식적으로 밝힌 선거 공약마저 지키지 않는 건‘노쇼’중에서도 최악이다. 김영곤 논설위원

김영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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