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건강] "걷기운동 심장병 예방 최고"

 

 

인체를 종합적이고 전인적인 방법으로 고찰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치유하고자 하는 의학의 한 분야에서 대체(보완)요법 가운데 발 반사요법에 대해 소개 하고자 한다.

 

발 반사요법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전신을 편안하게 하며, 체내의 노폐물을 배설시키고 시신경반사 작용을 일으켜 동통을 억제시키고 신경을 안정시켜 긴장과 스트레스 해소와 면역력을 증강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

 

빌 반사요법 가운데 걷는 것은 지방질을 감소시키고 근육을 부드럽게 하며, 심장과 폐의 기능을 원활하게 조절해주는 효과가 있다.

 

걷는 것은 심장병을 예방하는 최고의 운동으로 하루에 20분 정도만 걸어도 심장과 혈액순환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걷기 운동을 하면 혈압이 낮아지고 골다공증에도 좋은 효과를 가져오며 스트레스 해소효과도 있다. 

 

우리는 자연 치유력을 강화시켜 질병 예방과 건강 증진을 위하여 걷기 운동과 발 반사 건강요법을 생활화 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만성피로와 생활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사람, 발이나 하체가 자주 붓고 다리가 항상 무거운 경우나 발에 땀이 많거나 지나치게 건조한 경우 재활치료 중인 환자들은 발을 자극하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환자를 돌보는 보호자나 간병인 들이 발 반사요법을 활용한다면 치료에 있어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치매 노인환자에게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 심리적인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들을 경감시켜주는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가족들이 매일같이 치매 노인들의 발바닥을 자극해주면 신체가 건강해 질 뿐 아니라 노인의 기분이 좋아지고 가족에 대한 신뢰가 생겨 조화로운 분위기 속에서 노인을 돌볼 수 있다.

 

인체의 변화에 대해서 표현하는 발에 대한 관심과 사랑의 실천은 개인의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은 물론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따뜻한 사회가 되리라 확신한다.

 

/허영란(허영란 발 반사연구소)

 

 

 

전북일보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정치일반[안성덕 시인의 ‘풍경’] 모래톱이 자라는 달

전북현대[CHAMP10N DAY] ④미리보는 전북현대 클럽 뮤지엄

사건·사고경찰, ‘전 주지 횡령 의혹’ 금산사 압수수색

정치일반‘이춘석 빈 자리’ 민주당 익산갑 위원장 누가 될까

경제일반"전북 농수축산물 다 모였다"… 도농 상생 한마당 '신토불이 대잔치' 개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