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의 우승을 두고 ‘전력의 우승’이라고 해석하기 쉽다. 전 포지션에 걸쳐 최고 수준의 선수들을 보유했기 때문. 평균 이상의 전술 이행력을 기대할 수 있다. 두터운 스쿼드를 활용한 로테이션 시스템은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 큰 힘이 된다. 그렇지만 좋은 선수단을 꾸리는 것만으로는 우승이라는 퍼즐을 완성하기 어렵다. 목적의식, 전략, 전술이 분명해야 한다. 이 모든 영역에서 조화와 균형을 이룬 팀이 전북이다.’
2018 K리그 테크니컬 리포트에서 전북을 소개하는 대목이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이 2018시즌의 경기 데이터와 지표를 분석한 시즌 총괄보고서, ‘2018 K리그 테크니컬 리포트’를 발간했다.
2018시즌 K리그1과 K리그2 총 408경기의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한 리포트에서는 데이터와 분석을 통해 ‘전북 조기 우승의 힘’, ‘경남 돌풍의 이유’ 등 지난 시즌 K리그를 다채롭게 해석했다.
‘포메이션’ 장에서는 지난해 각 팀이 사용한 포메이션의 종류와 각각 승률을 통해 각 팀의 보유자원 활용법과 팀 철학을 들여다봤다.
현대축구는 ‘주도권 싸움’이라는 축구 흐름도 반영했다. 단순한 볼 소유권이 아닌 ‘시퀀스’, ‘포제션’같은 개념을 도입해 K리그 팀의 주도권 싸움과 공격 작업을 조금 더 직관적으로 해석했다.
‘TEAM OF THE YEAR’ 에서는 2018 K리그 시상식에서 베스트일레븐을 차지한 선수들의 데이터를 통해 그들이 최고의 선수로 뽑힐 수밖에 없었던 이유도 분석했다.
‘2018 K리그 테크니컬 리포트’는 각 구단 및 관계사에 배포되며, 리그 팬들을 위해 K리그 홈페이지(kleague.com/about/Technical)를 통해 내려받을 수 있다.
연맹은 ‘K리그 테크니컬 리포트‘ 발간을 정례화하는 한편, 최신 스포츠 분석기술을 접목하여 전문성을 더욱 강화해 현장의 지도자에게는 물론 구단-연맹의 정책 수립에도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