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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항 해상특송장 신속히 설치해야

전북도가 군산항을 중국 전자상거래 거점 항만으로 육성하기 위해 해상 특송화물 통관장 설치에 나섰다. 이를 위해 최근 종합물류 기업인 (주)한진 등과 손을 잡고 군산항에‘해상 특송화물 통관장’(이하 해상특송장) 설치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단다. 군산항 해상특송장 설치는 물류비용 절감과 항만 활성화 등 효과가 큰 만큼 반드시 관철시켜야 할 것이다.

‘화물판 신공항’으로 불리는 해상특송장은 선박으로 들어오는 전자상거래물품 등의 특송화물 전용 통관장으로, 현재 인천항, 평택항, 부산항 3곳에 설치돼 있다. 이런 까닭에 군산항으로 들어오는 특송화물의 경우 특송장이 있는 인천과 평택으로 갔다가 소비자에게 배송이 이뤄진다. 군산항에 특송장이 설치되면 여기서 관세 절차를 거쳐 곧바로 소비자에게 배송될 수 있음에도 그렇지 못해 배송 지연과 물류비용 증가를 야기하는 셈이다. 서남권 소비자들이 손해를 감수할 수밖에 없다.

해외 직구가 대중화되면서 중국과 전자상거래가 급증하는 추세다. 관세청에 따르면 중국과의 화물 거래량은 2017년 323만 건에서 2019년 1160만 건으로 359% 늘었다. 그 중 군산항으로 들어오고 있는 중국의 특송 화물이 월 10만 건이 넘는다. 추가적인 시간과 비용이 들고 있음에도 이 정도인데 군산항에 해송특송장이 설치될 경우 군산항 통관 물량은 훨씬 늘 것으로 전망할 수 있다.

군산항 해상특송장 설치에 필요한 여타 조건들도 잘 갖춰져 있다. 군산항은 중국 동부권의 주요 거점지역과 최단거리에 위치해 있고, 국내에서 유일하게 군산~중국 산둥성 석도간 주 6회 화객선이 운행되고 있다. 여기에 종합물류 기업인 ㈜한진이 군산항 인근 부지를 확보해 오는 2022년 상반기 대단위 물류단지 개장을 계획하고 있어 군산항으로 들어오는 화물들을 전국에 배송할 수 있는 기반도 갖출 수 있게 됐다.

문제는 당국의 의지다. 통관장 설치 자체는 엄청난 시설과 장비, 인력이 필요한 게 아니다. 기존 해상특송장이 있는 경쟁 항만의 견제가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침체된 항만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에 큰 보탬을 줄 수 있는 군산 해상특송장이 신속히 설치되도록 전북도와 군산시, 지역정치권이 총력을 기울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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