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보도자료

전북대 조재혁 교수팀, 생성형 AI 기술세미나 ‘우수논문상’ 수상

image

전북대학교 조재혁 교수와 현준서 석사과정생(공대 소프트웨어공학과)이 최근 열린 ‘2025년 (사)ICT플랫폼학회 하계학술대회 및 생성형 AI 기술세미나’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생성형 인공지능이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과 그 활용 방안을 논의한 이번 학술대회에서 현 석사과정생은 「Quantized Low-Rank Adaptation의 하이퍼 파라미터가 의료 언어모델 fine-tuning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한 논문을 발표했다.

이 논문은 제한된 자원 환경에서 대형 언어모델을 효율적으로 훈련시키기 위한 기법 중 하나인 ‘Quantized Low-Rank Adaptation(QLoRA)’의 핵심 하이퍼 파라미터가 의료 데이터 학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한 것이다.

연구팀은 구조는 동일하지만 다른 데이터로 사전 학습된 모델인 ‘Gemma3’와 ‘MedGemma’이라는 두 모델을 의료 언어모델 파인튜닝 과정에서 QLoRA의 하이퍼 파라미터인 r(저차원 행렬 차원)과 α(출력 스케일링 계수)의 변화가 학습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적으로 분석했다.

그 결과, 의료 데이터로 사전 학습된 MedGemma가 일반 모델보다 더 안정적이고 빠르게 학습된다는 점을 밝혀냈다.

이강모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사회일반올해도 어김없이…전북, 설 연휴 119 신고 7781건

국회·정당조국혁신당 전북도당 “민주당, 군산 재선거에 후보 내지 말아야”

정치일반전북애향본부, 23일 ‘완주·전주 통합 촉구 호소문’ 발표

정치일반전북 참여자치 “민주당 전북도당, 예비후보 심사명단 공개하라”

정치일반전북 지방선거 공천 작업 본격 가동...내달 3일부터 지자체장 등 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