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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따구리] 자치단체의 현대차 짝사랑

구대식 기자(완주주재)

2일 현대자동차 전주공장 노조원들이 2교대 근무제 도입안을 또 다시 부결시킨 이후 곳곳에서 한숨소리가 터져나왔다.

 

충격파가 가장 큰 곳은 진앙지인 현대차이겠고, 또 2교대 근무제에 맞춰 설비투자를 늘린 협력업체들과 700여 입사 대기자들의 가슴앓이야 누군들 가늠하지 못하랴. 여기에 지역주민 더 나아가 국민, 자동차 경쟁업체들이 보일 태도도 어렵잖게 추정할 수 있다.

 

하지만 현대차 사태와 관계를 맺은 행위자들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행동의 변화를 보인 곳은 지방자치단체가 아닌가 싶다. 광역자치단체인 전북도와 기초자치단체인 완주군이 그동안 현대차에 보낸 애정의 온도는 과거와 판이하게 뜨거웠다.

 

전북도의 주도 아래 공무원들은 노조원들에게 장미꽃을 전하며 공개적인 애정을 천명했고, 노조원들의 투표가 임박하자 숱한 인맥을 동원해 협상안을 통과시키려는 가슴 뭉클한 모습도 연출했다. 노조원 투표를 하루 앞둔 1일엔 협상안 통과에 맞춰 환영행사까지 기획했다. 가히 ‘감동 행정’의 한 단면을 보는듯 했다.

 

자치단체들이 현대차에 쏟은 애정이 지역 발전이란 대명제 아래 행해졌다는데 이의를 제기할 도민을 거의 없을 것이고, 실제로 그랬다고 믿는다.

 

그러나 행위의 직접 당사자들에겐 자치단체의 애정이 한낱 짝사랑으로 비춰지고, 더 나아가 부담스런 ‘스토커’의 모습으로까지 투영되지 않았나 반추해 보아야 한다.

 

심리적으로 짝사랑을 받는 상대는 관계의 거리를 오히려 멀리 하려는 속성을 보이게 마련이다. 이번 사태를 바라보는 시각에도 이런 분석론을 적용할 수도 있다.

 

노사 협상 이후 8개월에 걸친 관계가 속앓이만 남기고 저만치 널부러진 지금, 애정의 농도를 다시 측정해 봄직하다.

 

구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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