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대식 기자(정치부)
전북도가 혁신도시 속도전에서 전국 꼴찌라는 불명예를 안게 됐다.
전국 10개 혁신도시 중 유일하게 행정절차를 마무리하지 못했으니 당연히 들을만한 쓴소리다.
더군다나 전북 혁신도시가 전국에서 가장먼저 이전기관들과 이전협약까지 체결한터라 비난까지 쏟아지고 있다.
도는 지난 2005년 6월 공공기관 이전 배치계획 발표된 뒤 불과 두 달 만인 8월 기본협약을 체결했다.
그러나 뒤늦게야 환경·교통·재해영향평가안과 실시계획안 승인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니 뒤쳐질만 상황이다.
전북 혁신도시가 뒤져진 것은 애초 이전기관에 없던 농업진흥청이 합류, 예정지구 변경절차를 추가 받았기 때문.
사업예정부지 대부분이 그린벨트 해제지역이어서 환경부문에 대한 보완대책이 많았던 것도 해당된다.
하지만 꼴찌 전북혁신도시 이면에는 대규모사업에 철저하게 준비하지 못한 것이 크다는 게 도민들의 지적이다.
도 조사결과 전북 혁신도시 이전기관 가족동반 이주 의향률은 42.4%, 관련기업 이전률은 18.8%에 불과하다.
여기에 주민반발까지 겹치면서 전북혁신도시는 속도전은 물론 내용면에서도 전국 꼴지로 전락할 수 있는 위기다.
실제로 전북 혁신도시는 토지주 반발 때문에 토지 보상률이 20%를 가까스로 넘어서는 등 터덕대고 있다.
이는 이전기관이나 관련기업, 지역주민 등이 혁신도시 사업주체라는 것을 감안할 때 심각성을 내포한다.
정부는 이들 주체들을 하나로 묶어 산학연클러스터를 조성한뒤 지역 특화발전과 국가균형발전을 노리고 있다.
전북 혁신도시가 사업내용만 번지르한채 별다른 파급효과를 가져오지 못하는 속빈강정에 불과할 수 있다는 것.
비록 속도전에서 뒤쳐졌지만 내용면에서는 꼴지오명을 벗어날 수 있는 전북 혁신도시의 비책이 필요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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