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위조가 문제가 되고 있는 '진실'이 통용되지 않는 사회이기 때문이다. 그 사람의 능력보다는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배경, 학력, 권력 등이 먼저이기 때문이다. 이번 논제의 핵심 쟁점도 여기에 해당한다. 진실이 사라지고 학력만 남은 사회. 왜 그 사람은 진실한 능력은 사라지고, 학력만 남은 것일까? 그것은 기득권의 이기주의이며 또 하나의 구별짓기라고 생각한다.
최규홍 학생도 이런 문제점을 잘 파악하고 있다. 하지만 대학평준화가 불가능하다고 말하고 있는데, 프랑스에서는 고등학생들이 68혁명을 통하여 실제로 대학평준화를 이끌어냈다(88만원 세대 참조). 그리고 대학교 입시를 평등한 형태로 만들면 학력주의는 사라진다고 하였다. 좋은 근거임에도 불구하고 학력사회가 된 사회적 배경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그것은 진실이 사라지고 학력만 남은 사회이기 때문이다.
최규홍 학생은 요약도 잘하고 논술문도 논제에 맞추어 논리적으로 잘 전개하고 있다. 여기에 학력사회가 된 사회적 배경을 잘 고려하여 생각했으면 쟁점을 구체화시켜 완벽한 하나의 글이 되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임창범(고산고 교사)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