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영수 쏠림현상ㆍ他사회과 위축 문제 등 우려
한국사를 고교 필수 교과로 지정하고 내용도 쉽고 재미있게 바꾸는 역사교육 강화방안이 22일 발표되자 교육현장에서는 대체로 '취지에 공감한다'는 반응이 많았다.
그러나 국영수 중심의 학교 수업에서 실제 역사 교육을 강화할 수 있는 대책이부족하고 다른 사회 교과가 소홀하게 취급될 수 있다는 지적도 적지 않았다.
◇"옳은 길이지만 할 일 많아"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의 김동석 대변인은 이번방안과 관련해 "우리의 뿌리를 찾고 학생들이 자긍심을 기를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당연히 필요한 내용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단 세계화 시대에 한국사가 국외적 측면에서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아는 것이 필요한 만큼, 세계사 등 역사과목을 함께 가르치는 조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참교육 학부모회의 장은숙 회장은 "한국사는 국어와 함께 꼭 가르쳐야 할 과목이라고 보는 만큼 환영할 만한 일이다.
역사 과목이 계속 위축되는 상황에서 긍정적인 변화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역사교사모임의 오세운 회장은 한국사교육 강화라는 취지에 공감하지만, 국영수 때문에 타교과가 위축되는 현장에 대한 고민이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오 회장은 "이런 국영수 시간의 일부를 다른 과목에 배정하는 조처가 없으면 결국 독도나 동북공정 문제와 맞물려 급하게 내놓은 정책이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민족문제연구소의 박한용 실장도 정책의 방향을 지지하면서도 논란이 많은 근현대사 내용과 관련해 특정 이념에 치우친 해석만 일방적으로 홍보하는 일이 없어야한다고 조언했다.
◇ "다른 과목에 불이익?" = 사회교과 내의 12개 과목 중 한국사를 제외한 사회, 한국지리, 세계지리, 동아시아사, 세계사, 법과정치, 경제, 사회ㆍ문화, 도덕, 생활과윤리, 윤리와사상 과목은 상대적으로 소외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있다.
특히 윤리나 사회문화, 한국지리 등 한국사와 비슷한 비중으로 다뤄지고 수능응시비율도 높은 과목의 교사들은 한국사가 5단위 안팎으로 수업시수를 확보해버리면 자신들의 입지가 좁아질 것으로 우려하기도 한다.
그러나 교과부는 사회 교과의 필수이수단위가 15단위여서 한국사가 5단위 필수가 되는 것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 같지만 학생의 적성ㆍ진로에 따라 이수단위를편성하는 '학교자율과정'이 운영되고 있어 큰 문제가 없다고 반박한다.
교과부 김숙정 교육과정과장은 "실제 학교에서는 학교자율과정을 활용해 사회교과 이수단위를 필수 이수단위를 훨씬 넘어선 35∼36단위 정도 운영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는 한국사에 5단위를 할애하더라도 사회교과 내 다른 과목을 충분히 편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주변국의 역사왜곡에 대응하려면 반드시 한국사 교육만 강화할 것이 아니라 지리 등 다른 과목을 강화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 전국 지리교육과(科) 연합회 등 지리 관련 단체들은 이번 달 성명을 내고정부가 한국사 필수화 방침을 전면적으로 철회해야 한다는 견해를 밝히기도 했다.
이철우 한국지리학회 회장(경북대 교수)은 "영토에 대한 깊은 이해 없이 역사만공부하자는 것은 껍데기만 중시하는 발상에 가깝다.
사회 교과에 대한 전반적인 강화를 고민하는 것이 옳은 방향이다"고 말했다.
교육과정에서 말하는 1단위는 1시간(50분 안팎) 수업을 기준으로 한 학기 17주에 걸쳐 이수하게 하는 수업량이다.
5단위 이수를 위해 1주일에 5시간 수업을 한다면 한 학기 17주 동안 85시간 수업을 한다는 의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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