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를 이용한 인터넷 공간의 소통에 대해 비판적이며 발전적으로 사고해 보도록 유도하는 논제를 출제하였다. 단순한 지식이나 기계적인 대입이 아닌, 논제의 방향에 맞춰 제시문을 분석하고 문제 상황을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인재 학생의 답안은 전체적으로 완결된 내용 구조를 갖추고 있으며, 일정 수준 이상의 논리력을 갖추고 있다.
▲ 제시문에 대한 이해 분석력
이 논제의 요구사항은 두 가지이다. 〈자료1〉과 〈자료2〉를 바탕으로 '소통'의 개념을 명료하게 정의 내리는 것과 그에 따라 〈자료3〉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독창적인 논리로 분석하고 제시하는 것이다. 인재 학생은 〈자료1〉과 〈자료2〉의 핵심어를 잘 찾아내어 자신의 목소리로 정리한 점이 돋보인다. 또한 정의한 개념을 기준으로 하여 〈자료3〉의 문제점도 잘 포착하였다. 그러나 해결 방안이 아닌 해결 방향을 제시하는 수준에 머물러 아쉬움이 남는다.
▲ 창의적 사고력
자신만의 독창적인 논리 없이 무난하거나 다른 학생과 비슷한 답안을 작성하면 좋은 평가를 얻지 못한다. SNS 소통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을 제시할 때에, 상식적인 수준에서 머무르기보다 구체적인 해결안을 창안했다면 더 풍부한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SNS가 권력의 도구로 변질된 가능성을 예측하여 문제 제기한 점은 인재 학생의 깊이 있는 사고가 바탕이 된 것으로 보이며 칭찬할 만하다.
▲ 문제 해결력
답안의 논리적 구조가 명확하고 논리적 전개력과 설득력을 갖추고 있다. 어떤 학생은 사례 제시에만 치중하는 데 비해서 인재 학생은 SNS의 문제점을 다양한 논리로 논리적 비약 없이 제시하고 있다.
▲ 문장력 및 표현력
'과연 진정한 의미의 소통인 것인가?'라는 의문형 문장의 상투적인 표현이 거슬리지만, 논제에서 요구한 〈자료2〉의 비유적 심상을 지닌 단어를 적절히 활용하여 자신의 입장을 명확히 밝히고 있다.
/ 강수연(전주 해성고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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