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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술] 교사 총평

 

이번 논제는 민주주의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묻고 있다. 현재의 대의 민주주의가 사회 구성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정책의 방향에 제대로 적용하고 있는가와 만약 그렇지 않다면, 이에 대한 대안으로서 소셜네트워크가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논술해야 한다.

 

▲ 제시문에 대한 이해 분석력

 

제시문에 대한 이해분석력은 자신의 논증을 위해 가장 필수적인 항목이다. 왜냐하면 논제가 요구하는 의도를 바탕으로 제시문을 요약하고 분석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점에서 형섭 학생은 자료2의 내용을 제대로 분석하지 못했다. 자료2는 직접민주주의 이상적인 국가인 아테네마저도 시∂공간적 제약으로 온전한 민주주의 실현에 문제점이 있었음을 지적하고 있기 때문이다.

 

▲창의적 사고력(비판력, 참신성)

 

이번 논제는 자료4를 통해 민주주의 제도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서 SNS의 역할을 평가해야 한다. 이 점에서 중동의 독재정권이 무너지는 소통에 SNS의 역할을 예로 든 것은 참신하다. 하지만, SNS를 통해 소통이 이루어진다고 해도 항상 침묵하는 다수의 의견이 존재할 수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문제 해결력

 

자료 분석을 통해 민주주의 제도 중 대의민주주의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SNS과 같은 소통체계를 이용하여 시·공간적 한계를 극복한다면, 민주주의는 여전히 유효한 정치제도라는 논지를 제시했다. 이는 논제가 요구하는 사항에 부합하는 내용이다. 다만, 자신의 분석내용이 어떤 자료에 근거하는지에 대해 밝히는 것은 논술의 기본요건이다. 이 점에 주의해야 한다.

 

▲문장력 및 표현력

 

첫문단의 '이렇듯 인류는 ~ 믿고 있는 것이다.' 문장처럼 문장성분의 호응이 불문명거나, '믿고 있는 것이다.'와 같은 표현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논술문은 자신의 주장을 명확하고 간결하게 표현해야 한다. 따라서 '이렇듯 민주주의는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고 올바른 주권행사를 가능하게 한다고 인류는 믿고 있다.' 와 같이 표현해야 할 것이다.

 

/ 김경업(전주 동암고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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