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제> 주어진 자료들을 바탕으로 하여 어떤 사람들이 고전을 읽었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고전교육이 필요한가에 대하여 논하시오.
1. 학생 논술문
고전이란 무엇일까? 1분 1초마다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고전은 어쩌면 고리타분한 학문일지도 모른다. 흔히 사람들은 고전은 선조들이 과거 시험을 치르기 위해 거쳐야 했던 학문이라고 생각한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그들은 알고 있을까? 지능이 부족한 선조들 중에 지인의 권유로 고전을 읽고 천재로 급부상하여 자신이 저서한 도서가 과거에 출제가 될 정도로 변한 사례들이 있다는 것을. 이처럼, 고전은 선조들의 지식계발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 그렇다면, 현대사회에서도 고전이 우리들의 지식계발에 영향을 끼칠까?
현대인에게도 고전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그래서 고전교육은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현대인이 책이나 영화를 통해서 삶의 교훈을 얻는 것처럼 옛 선조들은 고전문학을 통해 삶의 교훈을 얻었다. '9인 9색 청소년에게 말걸기'에 나오듯이 현재는 과거의 미래이고, 현재는 미래의 과거이다. 과거의 사람들이나 현재의 사람들이나 원하는 것도, 배워야할 것도, 인생의 사이클도 근본적으로 같다. 단지, 과학과 기술, 방법에 대한 차이만 있을 뿐이다. 인생을 살다보면 누구나 한번쯤 난관에 부딪히게 된다. 간혹 이 난관들은 자신이 현재 가지고 있는 지식만으로 헤쳐나가기 어려울 때가 있다. 그럴 때 해답은 고전문학에 있을 수도 있다. 왜냐하면, 앞에서 말한 대로 현재는 과거의 미래이고, 우리보다 훨씬 이전에 살았던 선조들이 먼저 우리의 상황을 겪고 해답을 제시해 놓았기 때문이다.
고전은 '옛말에 틀린 말 하나 없다' 라든지 '어른 말을 들으면 자다가도 떡이 생긴다'라는 속담의 표본이다. 우린 고전을 통해서 현재의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고, 미래의 문제에 대해 대책을 세울 수 있다. 그러므로 고전은 우리가 고리타분하다고 무시하지 않고 교육을 통해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
/ 박현경(원광여고 2학년)
2. 교사 총평
이번 논제의 핵심은 고전을 읽는 이들은 어떤 사람들인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하나이고, 고전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아니면 재능을 두고 볼 때 고전교육은 필요하지 않다는 찬반의 입장에서 자신의 생각을 논하는 것이다.
가. 제시문에 대한 이해 분석력
제시문 읽기를 통해 논제에 접근해야 하는데 현경이는 (나)의 제시문을 자신의 생각으로 끌어들여 스스로 논제를 만들어 답하는 형식의 글을 썼다. 즉 제시문을 이해하는 것은 논제를 통한 제시문 이해한다. 이번논제에서는 (가)의 제시문에서 고전을 읽었던 사람들은 진지하게 고민하는 이, 지적 갈등에 목말라하며 근원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이들이라는 것을 찾아내야 한다.
나.창의적 사고력(비판력, 참신성)
창의적인 사고력도 결국은 논제 파악이 제대로 되었을 때 나올 수 있다. 즉 어떤 이들이 고전을 읽었는지를 제시문에서 구체적으로 밝히는 것이 첫 번째 질문에 대한 참신한 답이 될 수 있다. 논제에서 묻고 있는 것을 정확하게 분석하여 답하는 것이 비판적인 힘이다. 참신하다는 것은 자신이 알고 있거나 또는 구체적인 경험을 제시하여 논지를 전개하는 논리를 말한다. 두 번째로는 고전교육이 필요하다 또는 필요하지 않다는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야 한다. 이를테면 배운 적이 없는데도 천재적인 음악적 재능을 갖고 있다든가, 탁월한 그림으로 세상 사람들을 놀라게 하는 화가 등이 있다. 그리고 기술자들은 배워서 아는 것이 아니라 터득하게 된다는 것 등을 보면 고전교육은 필요하지 않다고 주장할 수도 있다. 또한 고전교육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할 수도 있다. 특히 제시문 (나)에서 고전교육을 통해 재능을 얻게 되는 근거 등으로 비판적 논지를 전개할 수 있다.
다. 문제해결력
이번 논제에서 해결할 것은 고전을 읽은 사람들은 어떤 이들이었는지를 설명해야 하고, 두 번째로 고전교육은 필요하다 또는 필요하지 않다는 찬반의 입장을 분명히 하여 자신의 주장을 펼쳐야 한다. 현경이는 첫 번째 논제에서는 주어진 논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고전이란 무엇인가라는 문제를 제기하여 그것에 대한 답으로 서론을 시작하였다. 그것은 적절하지 않다. 그리고 두 번째 질문에 대하여서 고전교육이 필요하다는 자신의 관점을 주장하는 것은 좋으나 논제를 변형시켜서 또 다른 논제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은 아니다. 주장을 하였으면 그것에 대한 정확한 논거를 가지고 확실하게 자신의 주장을 견지하고 그리고 나서 그 한계를 반론꺾기로 답해주면 더욱 빛이 난다.
라. 문장력 및 표현력
고전교육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하기 위해 인용한 속담은 적절하다. 좋은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그럴 때 해답은 고전문학에 있을 수도 있다.' 는 등의 표현은 자신의 견해를 약화시킨다. '그럴 때 해답은 고전문학에서 찾아야 한다' 등의 자신의 주장논리로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문장은 완결된 표현을 써야 한다. 첫 번째 단락에서 논제를 '현대사회에서도 고전이 우리들의 지식계발에 영향을 끼칠까?'라고 변형한 것과 그것에 대한 답이 완결된 문장이 아니다. 완결된 표현의 문장을 사용해야 한다. 고전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한 마지막 문장은 잘 표현하였다.
/ 최영희(원광여고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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