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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치, 전통에 뿌리 두고 창의를 꽃피우다

 

김장철이다. 치솟은 양념값 때문에 배추 절이는 손목이 아리지만 긴 겨울밤 찐 고구마 위에 얹어 먹는 김치 한 조각 생각에 우리네 엄마들은 힘을 내본다. 삼국시대부터 우리 민족의 대표 음식으로 자리잡은 김치에 대한 폭넓은 고찰을 통해 우리 음식문화의 세계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관련 교과 : <사회 교과> - 초등학교 사회 6학년 2학기 ☞ 3. 정보화, 세계화 그리고 우리 ☞ 전통과 세계의 만남 ☞ 전통문화를 계승·발전시킨 우리나라 대표문화 조사하기

 

 

△세계적인 건강식품 김치

 

미국의 건강전문지인 '핼스'는 김치를 '세계 5대 건강식품' 중 하나로 꼽았다. 비타민(B1·B2·C 등)과 미네랄 등이 풍부하다는 것이다. 한 때 전세계적으로 사스(중증 급성 호흡기 증후군)과 AI(조류 인플루엔자)가 유행할 때 이들의 예방에 김치가 도움이 된다는 주장이 나와 탁월한 건강식품으로 주목받기도 했다. 아직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역학조사에서 항암성이 있다고 증명된 바는 없지만 동물 실험에서는 일부 암을 예방하고 발병률을 낮춘다는 보고가 있었다. 김치의 항암효과 등을 과학적으로 증명해 보이는 일 역시 우리 전통 음식 김치를 세계인의 김치로 성장시키는 데 큰 원동력이 될 것이다.

 

 

△어우러짐과 기다림의 상징, 김치

 

김치의 가장 큰 장점은 잘 익었을 때 코끝을 톡 쏘는 탄산미가 맛보는 이에게 최고의 즐거움을 선사해준다는 것이다. 젓갈로 인해 김치가 익어가는 과정에서 탄산이 생기며 우리 선조들은 이러한 맛을 그대로 보존하기 위하여 숨쉬는 그릇인 옹기에 보관하곤 했다. 김치는 여러 재료들이 적당히 어우러져 발효(숙성)될 때 진가를 발휘한다. 어느 재료 하나 튀지 않고 한 데 어우러져 김치 특유의 독특하고도 신선한 맛이 나는 것이다. 비빔밥 역시 다양한 재료들이 한 데 어우러져 고유의 맛을 내는 전통음식이다. 모두 다르지만 결국 하나로 조화되는 우리 민족의 모습이 전통음식 곳곳에 숨어 있다.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동양음식, 과연 김치는?

 

일본의 전통음식 스시는 서양인들에게 '고급음식'이다. 라면은 전세계에 일식의 존재감을 알린 대중적인 음식이 되었다. 일본은 스시 다음 타자로 일본식 정찬인 '가이세키'의 세계화를 준비중이다. 우리 나라 한정식에 해당하는 '가이세키'는 한 상에 모두 차려내지 않고 코스별로 조금씩 담아내는 게 특징이며, 입으로 들어가기엔 너무 아까운 예술작품 수준의 장식으로 유명하다. 세계인들은 입도 즐겁고 눈도 즐거워지는 일본 음식에 매료되고 있다. 과연 우리나라 전통음식인 김치는 어떤 전략을 세워야 세계인에게 친근하고도 먹고 싶은 음식으로 다가갈 수 있을까?

 

첫째, '글로벌 요리법'을 만들어 매뉴얼화 시키고 이를 널리 보급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김치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가 이루어져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모습의 김치들이 등장해야 한다. 셋째, 미슐랭 스타 등 세계인들의 판단 지표가 될 수 있는 평가에 관심을 갖고 참여해야 한다.

 

 

△여행객을 움직이는 <미슐랭 가이드> 1900년 앙드레 미슐랭(Andre Michelin)은 타이어 구매 고객에게 무료로 나눠줄 자동차여행 안내책자를 발간했다. 그는 당시 내무부 산하 지도국에 근무하고 있었으며, 프랑스를 여행하는 운전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취지로 여행 및 식당 정보 안내서를 펴낸 것이다.

 

<미슐랭 가이드> 발간 초기에는 타이어 정보와 도로 법규, 자동차 정비 요령, 주유소의 위치 등이 주된 내용이었으나 점차 식당 정보의 위상이 높아지자 1922년부터는 유가로 판매를 시작했다. 이후 <미슐랭 가이드> 는 엄격하고 신뢰성 있는 정보들을 바탕으로 오늘날에는 대표적은 식당지침서, '미식가의 성서'로도 통하게 되었다. 이 책에서 별 세 개를 받은 레스토랑은 요리, 인테리어, 소장 와인 등 다양한 기준에 의해 평가를 받은 것이고 자연히 높은 권위와 명성을 얻게 된다.

 

얼마전 전주 한옥마을에 미슐랭 가이드 최고등급인 별3개를 받은 호만로카(스페인)와 파스칼 바흐보(프랑스) 등 최고의 요리사들이 다녀갔다.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우리 전통음식에 대한 연구와 발전 방법이 절실하다.

 

 

생각해볼 문제

 

-김치가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기에 약점으로 꼽히는 것들은 무엇이 있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 지 600자 내외로 쓰시오.

 

-우리나라는 각 지방마다 김치 담그는 방법과 재료 등이 다릅니다. 각 지방 김치의 특징을 조사하여 정리하고, '김치로드'를 제작하여 봅시다.

 

-전라북도 음식 클러스터 사업과 관련하여 우리 지방만이 가질 수 있는 특화전략은 무엇이 있을 것인가?

 

-한식의 가장 큰 문제점은 과도한 음식물 쓰레기 배출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학생 글

김치의 세계화 방안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에 겨울이 찾아오면 우리 엄마는 분주해지신다. 바로 우리나라의 큰 일이라 불려오는 김장을 하기 위해서다. 김치 담그는 일은 여간 복잡하고 힘든 일이 아니다. 예부터 전해오는 김치 담그기는 채소를 먹기 힘든 겨울날 영양을 보충하기 위해 각종 양념들을 골고루 섞은 뒤 배추 속에 담아 발효시킨 음식이다. 다른 나라도 탐내는 전통음식 김치는 발효가 되면서 우리 몸에 좋은 유산균 등이 발생되고 개운한 맛이 있어 입맛을 되찾게 해준다. 또한 기름기가 많은 서양음식과 찰떡 궁합이어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피클 대신에 즐겨 먹고 있다.

이렇게 좋은 김치를 세계인의 대표 음식으로 자리잡게 만드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라는 고민을 해보니 외국인들의 입맛에 맞고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특화시키면 좋을 것 같다. 왜냐하면 강한 마늘냄새와 독특한 젓갈이 서양인들에게는 반감을 줄 수 있으니 이런 것을 최대한 줄이고, 김치의 발효과정 중 생겨난 균들이 건강에 매우 좋다는 홍보를 적극적으로 벌이는 것이다. 또 정부 차원에서 건강에 좋은 것들을 더욱 깊이 연구하고 김치의 선진화방안을 만들어내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외국인들은 건강을 매우 중요시 여기기 때문에 건강에 좋은 건강식으로 개발한다면 우리 음식의 세계화에 한발짝 더 나가가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 우수한 우리 음식이 외국인이 선호하는 음식 1위가 되는 날이 빨리 찾아올 수 있도록 세계화에 관심을 가지고 기여하는 학생이 되어야겠다.  / 임실초등학교 6학년 손명진

구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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