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달과 미신
2012년 2월 달력은 29일까지다. 4년마다 2월은 29일이 된다. 즉 4년마다 한 번씩 1년은 366일이 된다.
이는 1년이 정확히 365일 5시간 48분 46초이기 때문이다. 5시간 48분 46초가 4번(4년)이 모이면 23시간 15분 4초로 거의 하루가 된다. 그래서 4년에 1번씩 윤년을 두는 것이며, 더 정확히 하기 위해 서기 1800년, 1900년은 윤년을 두지 않았고, 앞으로 4000년, 8000년, 12000년에는 윤년을 두지 않기로 했다. 이렇게 하면 지구가 태양을 한 바퀴 돌아 제자리에 오는 기간을 정확히 정립할 수 있게 된다.
여기까지는 윤달을 '양력'의 관점에서 바라봤을 때 이야기고, '음력'으로 윤달을 계산하는 방법은 또 상당히 복잡하다. 음력은 큰 달은 30일, 작은 달은 29일로 양력보다 1년 11일이 모자란다. 따라서 음력은 절기와 차이를 양력과 맞추기 위해서 3년에 1번씩 윤달을 두되, 19년에 7번만 윤달을 두어 양력과 음력을 인위적으로 맞춰 나가는 것이다.
올해 윤달이 든 윤3월 즉 양력으로 4월 21일부터 5월 20일에는 예식장 예약이 거의 비어있다고 한다. 모든 신들이 윤달에 하늘로 올라간다는 미신 때문에 결혼 대신 이장이나 수의를 만드는 것이다. 이는 미신적인 것으로 우리가 버려야 할 인습에 속한다.
◇일상 속 미신 혹은 징크스
수맥은 일부에서는 미신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수맥이 인체에 치명적인 영향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수맥이 흐르는 자리에서 잠을 자게 되면 수맥 파장이 인체에 영향을 미쳐 뇌파가 교란될 뿐 아니라, 혈류의 흐름이 방해된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맥 운운하는 것은 다분히 미신적인 처사라고 치부되기 십상이다.
일상생활 속에서 '미신'이라는 말은 '징크스'라는 단어와 매우 유사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징크스란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말하는 '미신행동' 즉 실제 보상과는 무관한 행동이 보상을 야기한 것으로 믿고 보상받기 위해 특정 행동을 반복하는 경향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수차례 반복된 행위 속에서 발견되는 일종의 학습의 결과다.
'야신'으로 불리는 고양 원더스 김성근 감독은 계단을 오르내리는 방향과 위치는 물론 화장실 가는 때도 정해놓을 정도로 징크스에 대해 노이로제 증상을 보인다. 마라토너 이봉주는 경기 때가 되면 긴 수염을 길러 징크스를 피해 갔고, 어떤 가수는 녹음할 때 꼭 맨발인 상태로 노래를 불러야 '대박'이 난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
이는 모두 과학적인 근거가 결여된 터무니 없는 주장들이지만 통계적으로 볼 때 일련의 현상들의 인과관계를 끄집어 낼 수 있을만큼 의미있는 수치가 나온다는데서 우리는 징크스와의 어색한 동행을 할 수 밖에 없다.
인간의 모든 유전자 정보를 복기할 수 있을 만큼 탁월한 과학적 성취를 거두었음에도 우리 인류는 여전히 '미역국과 시험일', '돼지꿈과 복권당첨' 등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미신은 역사적으로 큰 영향을 미쳐왔다. 합리성과 객관성을 높이 쳐주는 오늘날에도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 닥치면 사람들은 한 두가지 비합리적인 신앙이나 미신을 갖게 된다.
■ 생각해볼 문제
1. 우리가 가지고 있는 미신 혹은 징크스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 징크스의 종류
1) 특정한 펜으로 시험을 잘 보자 그 뒤로는 그 펜이 행운을 가져다 준다고 믿고 그 펜으로만 시험을 치르려 함
2) 시험날 아침에 미역국을 먹으면 낙방한다고 믿음
3) '손 없는 날'에 이사하면 잘 산다는 믿음
4) 개업할 때 돼지머리에다 돈을 꽂고 고사를 드려야 번창한 다는 믿음
2. 여러분은 '윤달에 결혼하면 좋지 않다는 말은 미신일뿐이다. 그러므로 윤달에 결혼해도 된다'라는 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여러분이 만약 결혼을 앞두고 있다면 신록이 푸르른 아름다운 5월이자 윤달에 결혼할 수 있을까요?
1) 찬성
- 아무리 과학적인 근거가 없는 말이라 할지라도 대다수의 사람들이 꺼려하고 좋지 못하다는 데 의견이 모아진 것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일들에는 원인이 있고 그에 따라 결과도 파생한다. 따라서 사회구성원들 대다수가 공통된 입장을 취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그 이유가 무엇인지 곰곰이 따져보고 자신의 입장을 결정하는 것이 사회를 살아나가는데 지혜로운 처신이라고 생각한다.
2) 반대
- 과학이 발전하지 않았던 과거에는 특정인의 예언이나 주장에 의해 사회의 많은 것들이 바뀌어져 왔다. 그러나 오늘날 최첨단 과학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들은 보다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여러 증거들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를 활용하여 판단할 수 있게 되었다. 윤달에 결혼하면 잘 살지 못한다는 이야기는 극히 미신적인 이야기로서 과학적인 근거가 전혀 없는이야기다. 상식수준에서도 납득할 수 없는 이런 이야기에 현혹되어 좋은 계절 5월에 할 있는 결혼을 미루고 또 더 값비싼 비용을 치르며 다른 월에 결혼한다는 것은 막대한 손해가 아닐 수 없다.
3. 유명인의 징크스를 찾아 조사해보고, 일정한 기준을 세워 분류해 봅시다.
ex) 먹을 것에 관한 징크스
남자 농구선수 vs 여자 농구선수 등
■ 해볼 만한 활동
1. 윤달이 생기는 원리 탐구하기
: ex)지구의 자전과 공전에 대해 알아보기
태양계 모형 만들어 지구와 각 행성간의 관계 살피기
2. 우리 나라 '무당'에 해당하는 외국 사례를 찾아서 그 특징을 정리해봅시다.
■ 읽어볼 만한 책
1. 시간과 권력의 역사 (외르크 뤼프케 지음, 알마 펴냄)
우리가 객관적이라고 알고있는 달력이 만들어지게 된 과정 속에 숨겨진 정치와 권력의 온갖 이야기들이 실려있다.
일본에서 윤달과 관련하여 일본 천황이 일제히 내렸던 윤달 삭제 사건부터 그레고리달력을 둘러싼 음모 등 흥미로운 시간 여행을 떠날 수 있는 책이다.
2. 달님은 알지요(김향이 지음, 비룡소 펴냄)
전라북도 임실 출신 김향이 작가의 책이다.
주인공의 할머니는 마을의 무당이어서 씻김굿 등을 하며 생계를 이어간다. 주인공은 그런 할머니를 바라보며 자연과 신의 섭리에 대해 막연히 떠올리게 된다.
멀리 떠난 아들을 기다리며 치성 드리는 할머니의 모습에서 무속신앙을 느낄 수 있다.
검은 고양이에 얽힌 미신이 등장하는 장면도 주목하길 바란다.
■ 학생 글
나는 과학을 좋아한다. 특히 우리 지구와 우주에 관해 탐구하고 새로운 사실을 알아가는 과정이 재미있다.
올 해는 2월이 29일까지 있다. 4년마다 한 번씩 돌아오는 '윤년'이다.
우리는 흔히 1년이 365일이라고 생각하지만 정확하게는 그보다 조금 더 길기 때문에 윤달이나 윤년이 생긴다고 한다.
윤달에는 결혼도 안한다는데 나는 그 이유에 대해 이해할 수 없었다. '재수가 없다'는 말도 이해가 안되었다. 그것은 미신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지금껏 많은 종류의 미신을 경험하였고 접해왔다. 예를 들어 '다리를 떨면 복이 나간다', '입 근처에 점이 있으면 먹을 복이 많다' 등 과학적인 근거가 전혀 없는 이야기들 때문에 꾸중도 듣고 걱정도 하였다. 그러나 이는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은 잘못된 믿음이다.
이 때문에 우리는 때론 하지 않아도 되야 할 일들을 하게 되고, 많은 사람들에게 이상하게 보일만한 행동을 해야 한다. 잘못된 믿음 때문이다.
TV에서 가끔 점을 보러 갔다가 그것에 너무 빠져서 전 재산을 가져다 주는 사람들의 이야기도 나오는데 이것도 다 과학적인 근거가 없는 믿음에서 나오는 것이다.
그러므로 나는 앞으로 근거 없는 믿음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생각해봐야 한다고 말하고 싶다.
서승민(임실초등학교)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