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병×, 개××, 미친×, ×나, 지×…. 이런 욕을 들어보았나요? 과거에는 소위 불량 청소년들만 사용했던 욕이 요즈음은 평범한 학생들에게도 보편화 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제 욕설은 공부짱 얼굴짱인 친구들의 입에서도, 어린 초등학생의 입에서도, 순진해 보이는 여학생들의 입에서도 거침없이 터져 나오는 일상어가 되어버렸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욕설이 결국 폭력적인 행동을 낳아 집단 따돌림이나 학교 부적응 등과 같은 부정적인 학교문화를 만들고 있다는 것입니다.
언어는 그 사람의 인품을 담아내는 그릇입니다. 바르고 긍정적인 말 한마디가 우리의 인생을 바꾸고 세상을 변화시킵니다. 무심코 버릇처럼 욕설을 내뱉기보다는 오늘부터, 그리고 나부터 고운 언어를 사용하는 것은 어떨까요? 어느덧 욕에 중독되어 버린 아이들…. 청소년들의 언어사용 실태를 돌아보고 언어문화 개선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해 봅시다.
생각 열기
▷ 여러분은 주로 어떤 때 욕을 하나요?
여러분이 흔히 사용하거나, 자주 들었던 욕은 무엇인가요?
▷ 욕을 하거나 들었을 때 기분은 어떠했나요?
색과 동물, 날씨에 빗대어 표현해 볼까요?
(했을 때 - 후련하고 통쾌했다, 후회되고 미안했다, 혼날 것 같아 불안했다 등)
(들었을 때 - 복수하고 싶었다, 짜증나고 찝찝했다, 절대 마주치지 않고 싶었다 등)
▷ 여러분에게 욕은 무엇인가요?
'욕은 ( )다. 왜냐하면…' 를 완성해 보세요. 친구들과 바꾸어 읽으며 서로의 생각을 나누어 봅시다.
▷ 우리 학교 학생들의「욕 사용 실태」를 조사해 봅시다.
다음 문항 중 몇 가지를 골라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결과를 그래프로 나타내 볼까요? 어떠한 사실을 알게 되었나요?
* 기간 : 12. 6 - 12. 13
* 대상 : ○○초 ○학년 ○○명
* 정리 : 막대그래프(4학년), 그림그래프(5학년), 원그래프(6학년) 활용
* 문항
① 욕설을 하는 이유 - 화가 나서/습관적으로/남들이 하니까/친근감 표시/ 소속감을 느끼고 싶어서/남들이 만만하게 볼까 봐/편해서
② 욕설 사용 빈도 - 거의 쓰지 않는다/자주 욕을 한다/매일 습관적으로 욕을 한다
③ 욕설을 하는 대상 - 친구/선생님/부모님/아무한테나
④ 욕설을 배우는 경로 - 친구/인터넷/TV/영화
⑤ 주로 쓰는 욕설
신문 읽기
〈자료1〉 학교폭력, 언어순화로 개선
"상대방이 욕설을 들을 때 어떤 느낌이 들지 생각해 보도록 '역지사지 역할극'을 시켜보고, 언어생활 반성 수첩을 기입해 가게 했더니 학생들의 언어습관이 눈에 띄게 달라졌습니다" 문수미 충북청운중 교사는 청운청언프로그램으로 긍정적인 학교 언어생활을 만들어간 경험을 공유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교육과학기술부, 충청북도교육청과 함께 25일 서울 서초구 한국교총회관 1층 컨벤션홀에서 '학교폭력, 언어문화 개선을 통해 극복합시다!'라는 주제로 '2012 학생 언어문화 개선 발대식 및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발대식에서 안양옥 교총 회장은 "학교폭력은 바로 언어폭력에서부터 시작된다는 점에서 이를 바로잡지 못한다면 학교폭력 근절과 예방이 어렵다는 문제의식을 교육계, 정부 및 시도교육청 및 우리 사회가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1부 발대식 행사 및 워크숍을 통해 △욕설 실태 동영상 상영, △언어폭력 추방 피켓 퍼포먼스, △서울지방경찰청 홍보단 '호루라기'의 학교폭력 상황극 공연, △우수 선도학교 사례 발표 순으로 진행돼 학생, 학부모, 교원, 정부, 교육청 차원의 학교폭력, 언어폭력 근절 의지와 실천을 다짐했다.
2부에서 최성숙 인천작전초 교사는 '까치골 언어문화개선 프로그램'을 소개하며 선플달기의 날 진행, 바른 언어 사용 어린이 캐릭터 활용, EBS 기획프로그램을 활용한 토론 등 사례를 발표했고…. (생략) 매일경제신문 2012년 4월 25일자
생각 키우기
▷ 제시된 2개의 〈사진〉을 보고 물음에 답해보세요.
* 사진을 보고 떠오르는 낱말을 3개씩 적어보세요.
* 두 사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볼까요?
* 사진 속 인물들은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지 상상하여 말주머니를 그려 넣어 보세요.
* 두 사진이 연관되도록 사진과 사진 사이에 이야기를 만들어 보세요.
* 사진에 어울리는 제목을 지어보세요.
▷ 〈자료1〉을 읽고 물음에 답해보세요.
* 기사를 읽으며 모르는 낱말에 ○표 해 보세요. 사전에서 낱말의 뜻을 찾아봅시다.
(순화, 욕설, 역지사지, 발대식, 워크숍, 근절, 퍼포먼스 등)
* 무엇에 대한 기사인가요?
* 언어순화를 위해 인천작전초에서는 어떤 프로그램을 운영했나요?
* 언어폭력 추방 퍼포먼스에 활용되었을 피켓의 문구를 만들어 볼까요?
* 발대식에 참여한 사람들을 인터뷰 해 봅시다. 무엇을 묻고 싶은지 질문을 만들어 보세요.
* '학교폭력이 언어폭력에서부터 시작된다'는 말에 대해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생각 더하기
▷ 욕, 뜻은 알고 하나요?
대부분의 욕은 특정 신체(성기)와 능력(무식·무능·가난), 상태(질병·생김새), 성행위를 지적하고 빗댄 것이 대부분입니다. 요즘 청소년들이 많이 쓰는 욕설의 뜻을 알아본 후 분류해 보세요.
* 성적(性的)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욕설 - ×나, ×까, ×됐다, ×발, ×발놈, ×발년
* 상대방을 비하하는 욕설 - 병신, 새끼, 돼지새끼, 잡새끼, 미친년
* 상대방을 위협하는 욕설 - 닥쳐, 뒤져, 쳐맞을래, 눈깔아
* 신체 일부를 비하하는 욕설 - 아가리, 모가지
* 새롭게 등장한 욕설 - 쩐다(매우 대단하다), 야려(째려봐)
▷ 욕, 뇌를 공격하다.
다음은 욕에 관한 몇 가지 연구결과입니다. 자료를 잘 읽고 욕설의 문제점을 지적한 후 욕의 악영향을 잘 드러내는 만화, 만평, 포스터를 그려봅시다.
* 욕은 4배 더 기억에 남는다
2004년 영국 런던대 존드웨일 박사의 연구결과. 프랑스어를 배운 적 없는 성인들을 대상으로 욕을 포함한 10여 가지의 단어를 반복해 들려준 후 가장 기억에 남는 단어를 말하도록 한 결과, 욕을 4배 더 잘 기억하고 있었다.
* 욕 뇌 = 폭력행동 뇌
폭력행동은 대뇌 변연계와 측두엽의 편도체의 방전현상으로 일어나는데 이곳은 욕을 만드는 같은 지점이었다. 또한 폭력행동시 분비되는 호르몬 역시 공격적인 욕을 할 때의 호르몬과 매우 유사하였다.
* 욕, 분노의 침전물
미국 워싱턴대 심리학과 엘마 게이츠 교수는 사람들이 말할 때 나오는 미세한 침 파편을 모아 침전물을 분석했다. 그 결과 평상시에는 무색이던 침전물이 '사랑한다'는 말을 할 때엔 분홍색이었다. 그런데 욕을 할 때의 침전물은 짙은 갈색이었고 이 갈색 침전물을 모아 흰쥐에게 주사했더니 쥐가 몇 분 만에 죽었다. 그는 이를 '분노의 침전물'이라이름 붙였다.
▷ 욕설, 문제인가 문화인가?
청소년들의 욕설을 꼭 문제로 봐야 할 까요? 어쩌면 사춘기를 스쳐 지나가듯 한때 재미삼아 몸담는 세계일지도 모릅니다. 또한 욕설의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남을 무시하거나 모욕하기 위해서가 아닌, 호칭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욕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여러분은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나의 입장을 정리한 후 친구들과 토론해 봅시다.
* 주제1 - 청소년 언어, 문제인가 문화인가?
* 주제2 - 학교에서 욕 없이 생활할 수 있는가?
* 주제3 - 욕설을 많이 사용하는 학생을 학생부에 기록하는 것은 바람직한가?
▷ 욕에 중독된 아이들
자료 : KBS, 국립국어원 설문조사(2011)
청소년들의 대부분이 초등학교 시기에 욕을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므로 무엇보다 시급한 것은 학교의 언어문화를 바꾸는 것입니다. 언어문화개선을 위해 우리 학교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일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친구들과 아이디어를 모아 봅시다.
(예) 언어문화개선 캠페인, 고운 말 지킴이 선서식&서명운동, 욕 상자 비치(욕하고 싶을 때 적어 버리기), 욕 없는 날 운영, 욕 일지(지정된 친구가 욕할 때 마다 관찰해서 적기, 변화되는 모습 발견하기), 언어생활 반성 수첩 기록 등
▷ 언어문화, 우리가 바꿔가요.
언어문화 개선을 홍보하는 표어, 노래 가사, 리플렛, UCC를 만들어 봅시다.
(노래) ♬ 안 돼요 그런 말
안 돼요 그런 말 그런 나쁜 말 쓰면 안 돼요
해 봐요 예쁜 말 그게 그대랑 어울려요
(표어) 욕, 아물지 않는 상처
욕설은 흉기, 고운 말은 예술
언어폭력 NO! 학교폭력 STOP!
나쁜 말은 독이 되고 고운 말은 덕이 된다.
▷ 욕으로부터 지켜주세요!
청소년들은 주로 서든어택·메이플스토리와 같은 인터넷게임, 또 말죽거리잔혹사·국가대표와 같은 영화, 네이버·네이트와 같은 대형 포털사이트를 통해 욕설을 배운다고 합니다. 게임 및 영화제작업체, 포털업체들이 욕설의 오염으로부터 청소년들을 지켜내기 위해서 어떻게 노력해야 할까요? 여러분의 생각을 500자 내외로 정리해 보세요.
(예) 영화제작업체 - 욕설이 10% 이상 등장하는 영화는 청소년 관람을 제한한다.
포털업체 - 욕설이 들어있는 글은 자동적으로 차단되는 시스템을 도입한다.
욕설이 있으면 댓글을 쓸 수 없고 욕설을 쓰는 회원은 자동 탈퇴시킨다.
학교 - 영화, 노래, 개그프로그램에 등장하는 욕설을 점검하고 고운 말로 바꾸어 본다.
▷ 언어문화개선, 함께 노력해요.
언어문화개선은 학생 뿐 아닌 학교, 부모, 사회의 노력이 합해질 때 이룰 수 있습니다.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지 각각의 입장에서 서술해 보세요.
(예) 학교 - 교사들부터 바른 말 쓰기에 앞장서고 '바른말 고운말 퀴즈대회, 고운 말 암행어사제' 등과 같은 이벤트를 마련하여 학생들의 동기를 자극한다.
교육기관 - 미디어 언어에 대한 비판적 감식력을 갖도록 '모의 방송통신위원회' 동아리를 운영하고 우수 동아리를 격려한다.
▷ 욕설문화는 곧 언어폭력으로
공격적이고 과도한 욕설 사용은 분명한 언어폭력입니다. 욕설 문화, 언어폭력을 주도하는 학생들에 대한 처벌 기준을 세우고 자신의 의견을 400자 이내로 정리해 보세요.
* 언어적 폭력 → 빈정대거나 거친 말투로 고통을 주는 행위
: 별명을 부르며 놀리는 행위
: 말로 위협하거나 협박하는 행위
: 개인적인 약점을 들춰서 괴롭히는 행위
: 빈정거리거나 조롱하는 행위
: 거짓말로 소문을 내거나 나쁜 내용을 퍼뜨리는 행위 등
▷ 은어도 삐그덕 삐그덕
사람들은 친밀감을 높이고 유대감을 드러내기 위해 은어를 많이 사용합니다. 그러나 아래 은어들처럼 누군가를 무시하고 비하하는 것이라면 쓰지 않는 편이 낫겠지요.
-갈비 : '갈수록 비호감'. 볼수록 싫어짐.
-꼬댕이 : 공부도 못하고 놀지도 못하는 학생
-꼽주다 : 창피하게 하다
-발냄새 나다 : 당신이 싫다
-장미단추 : 추녀. 멀리서 보면 괜찮은데 가까이에서 보면 못생겼음.
-찌질 : 공부도 못하고 힘도 없는 하위층 아이
은어가 어떤 형태로든 사회에 존재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면, 약하고 소외된 친구들을 비웃는 방식이 아니라 기발한 유머나 사회모순에 대한 풍자를 담은 그런 형태일 수는 없는 걸까요? 은어 하나를 사용할 때에도 주의를 기울이고 지혜롭게 행동하는 여러분들이 되었으면 합니다.
관련 자료
▷ 용어 설명
* 순화[純化]
잡스러운 것을 없애고 순수한 것이 되게 함
* 욕설[辱說]
남을 모욕하거나 저주하는 말
* 퍼포먼스 [performance]
관중들에게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관념이나 내용을 신체 그 자체를 통하여 구체적으로 보여 주는 예술 행위
* 역지사지[易地思之]
남과 처지를 바꾸어 생각함, 남의 입장에서 생각하다
* 발대식[發隊式]
어떤 단체 따위를 처음 발기할 때 치르는 의식
* 워크숍[workshop]
학자나 교사의 상호 연수를 위하여 열리는 합동 연구 모임
* 근절[根絶]
어떤 사물이나 현상을 다시는 발생할 수 없도록 그 근원을 없애 버림,
▷ 말의 중요성
혀 아래 도끼 들었다.
가는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말도 행동이고 행동도 말의 일종이다.
말이 입힌 상처는 칼이 입힌 상처보다 깊다.
꽃의 향기는 10리를 가고 말의 향기는 100리를 간다.
말이 행동을 바꾸고 행동이 습관을 바꾸고 습관이 인생을 바꾼다.
옷감은 염색에서, 울은 냄새에서, 꽃은 향기에서, 사람은 말투에서 그 됨됨이를 알 수 있다.
▷ 추천 도서
「욕 시험」(2011년, 박선미/보리)
나눗셈 시험 대신 본 '욕 시험' 때문에 일어난 에피소드를 담은 책. 평소 주변의 눈치를 보느라 욕을 못하던 아이들도 이 날 만큼은 시험지에 욕을 빼곡히 채워 넣으며 가슴 속에 억누르고 있던 응어리를 표현한다는 내용의 재미있는 책.
「욕 전쟁」(2011년, 서석영/시공주니어)
욕을 뿌리 뽑으려는 선생님과 욕을 지켜 내려는 아이들 사이에 벌어지는 전쟁을 그린 동화. 아이들 생활에 이미 깊숙이 뿌리박힌 '욕'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이야기를 통해 자신의 잘못된 언어생활을 돌아보고 나아가 욕을 쓰지 않고도 생활할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하는 책.
학생 작품
전주덕일초 4학년 김하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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