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정책연구소 토론회
청소년들의 체험활동을 위해 일선 학교마다 청소년단체들이 활동하고 있는 가운데 청소년단체의 위상과 역할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특히 지도교사들에 대한 가산점제도를 개선할지 여부를 놓고 찬반 의견이 제기돼 관심을 모은다.
전북교육연구정보원 전북교육정책연구소는 18일 전북과학교육연구원에서 학교 내 청소년단체 활동의 합리적 운영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마련했다.
이 자리에서 이상욱 한국청소년연맹 전북연맹 사무처장은 “청소년단체의 경우 대부분의 활동이 야외에서 이뤄지고 있어 교육현장에서는 청소년단체 지도업무를 기피하는 경우가 적지않다”면서“헌신적인 봉사에 대한 보상 차원에서라도 승진 가산점 제도는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사무처장은 “지도교사들에 대한 가산점제도가 폐지된다면 청소년 단체활동이 존폐 위기를 맞게 될 것”이라며“청소년 단체활동을 학교 밖 정규 수업시간과 동일시하는 쪽으로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반면 조무현 전북교육정책연구소 연구원은 “청소년단체 활동의 활성화와 지도교사의 참여증진 및 유공교원에 대한 보상차원으로 도입된 청소년 단체 지도교원에 대한 승진가산점제가 청소년 단체 활동의 양적인 측면에서 긍정적 기여를 하고 있지만, 학교 현장의 갈등은 물론 청소년 활동의 본질과도 점차 거리가 멀어지고 있다”며 반대의 목소리를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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