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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학종 실태 점검, 비교과 폐지 검토”에 전북은 “불안정성·빈껍데기” 우려 목소리

교육부, 26일 대입 개혁안 논의 통해 13개 대학 학종 실태조사·감사키로
수상, 자율동아리, 봉사 등 학종(학생부종합전형) 비교과영역 폐지 검토도

교육부가 26일 발표한 ‘대학입시 공정성 확보를 위한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개편안’을 두고 전북 교육계의 우려가 크다. 수년간 보완해온‘학종 전형’의 갑작스러운 변화가 혼란을 부추기고, 지역 학생들이 변별력 측면에서 위축될 우려가 있어서다.

교육부는 대학입시 공정성 확보를 위해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전형(학종) 평가 요소에서 비교과 영역·자기소개서 폐지를 검토하겠다고 26일 밝혔다. 또 학종 선발 비율이 높고 자율형사립고·특수목적고 출신 학생 선발이 많은 13개 대학을 대상으로 학종 실태조사를 하고, ‘대학입시비리신고센터’를 운영한다.

수상실적, 자율동아리, 봉사 활동 등 학종 비교과영역과 자기소개서 평가를 폐지하면 사실상 학종은 빈껍데기에 가깝다. 대학이 학생 역량을 교과 시험 성적으로만 판단하지 않고 다양하고 창의적인 활동 영역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입학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것인데, 폐지된다면 자연스레 교과영역(내신) 비중이 높아지거나 다른 평가 지표가 나올 가능성이 크다.

이렇게 학생기록부에서 비교과 영역 기록이 제외되면 전북지역 학생들은 더 불리할 것이란 게 전북지역 진로담당자들의 우려다.

전북 대입진학지도지원단 소속 정진호 교사(부안 서림고)는“비교과 영역 자체를 빼면 학생기록부를 평가하는 항목이 줄어들어, 질적·차별화된 내용적 특성을 보게 될 수밖에 없다. 이 경우 교육 여건이 좋은 특구지역, 수도권에 비해 전북 학교는 상대적으로 특징이 돋보이기 힘들다”고 말했다.

정승모 전북교육청 대입지원실장은 “학종 도입 후 학교 밖 활동 기재 금지, 수상실적 한 학기당 한 개 수록 등 보완했다. 현재는 학종 비교과영역 활동 기준이 사교육권 밖으로, 또 학교 안으로 많이 들어온 상황이다”며 “이제 전북 학교들도 적응하고 노하우를 쌓았는데 다시 평가가 바뀌면 현장은 무너진다”고 비판했다.

박제원 완산고 교사는 학종이 개편되면 대학의 수시 평가 기준도 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박 교사는 “비교과 영역을 줄이거나 없애면 교과 영역(내신)이 늘어날 텐데 대학이 특목고 내신 2등급 학생과 일반고 2등급 학생을 동일하게 인정하는지 의문이다. 이를 보완할 수 있어야 공정성이 갖춰진다”고 말했다.

근본적으로 빈번한 제도 변화에 대한 비판이 컸다.

전북 대입진학지도지원단을 운영하는 이문성 전북교육청 장학사는 “조국 법무부 장관 자녀 수시 특혜 의혹 등으로 비롯된 대입 공정성 강화 요구는 제도의 불공정성·사각지대를 밝혀내 고쳐야 한다. 제도 자체를 바꾸는 것은 교사·학생의 피로만 누적시킬 뿐이다”고 지적했다.

정진호 교사는 “학종 제도 자체를 바꾸기 보다는 실태조사를 통해 비리·불신을 없애야 한다. 우리 학생들은 상대적으로 정보 접근성도 떨어져 준비하기가 막막하다. 이번을 계기로 평가 기준·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면 특정 지역·학교 우대 의혹과 불신도 사그라 들고 학생들도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보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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