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보도자료

우석대 강영택 교수, 대한민국학술원‘우수학술도서’선정

image
강영택 교수

우석대학교 강영택(수학교육과) 교수가 지난해 8월 출간한 ‘지속가능한 마을, 교육, 공동체를 위하여: 마을교육공동체의 역사 탐구(살림터)’가 대한민국학술원이 주관하는 2023년 사회과학 분야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됐다.

이 책은 1부 마을교육공동체의 개념과 역사적 개관, 2부 마을교육공동체의 과거, 3부 마을교육공동체의 현재, 4부 마을교육공동체의 미래 등 총 1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을교육공동체에 대한 개념과 필요성, 과거와 현재 사례, 역사를 제시하고 있다.

image
강영택 교수가 펴낸‘지속가능한 마을, 교육, 공동체를 위하여. 우석대 제공

특히 일제강점기의 학교 실태와 당시 마을학교라 할 수 있는 오산학교와 명동학교, 송산고등농사학원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강영택 교수는 “우리가 살아가는 마을에서 다양한 타자와의 만남과 대화를 통해 모두의 배움과 성장이 일어나는 열린 배움의 공동체가 이루어지기를 희망하며 살고 있다”면서 “마을교육공동체에 대한 논의를 범주화하여 앞으로의 방향을 가늠해 보고, 국내외 사례를 소개할 것이다”고 말했다.

강영택 교수는 고려대를 졸업하고 연세대와 미시간주립대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지난 2008년 우석대학교에 부임해 교육연수원장과 교수학습지원센터장 등을 역임했다. 주요 저서로는 ‘마을을 품은 학교공동체’, ‘고통의 교육에서 희망의 교육으로’ 등이 있다.

육경근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사건·사고정읍서 70대 보행자 음식물 쓰레기 수거 차량에 치여 숨져

장수장수군, 개청 이래 첫 국민권익위 청렴도 ‘1등급’ 달성

정치일반전북자치도, 출연기관 경영평가 대수술…내년 새 기준 적용

정읍정읍시,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3년 연속 우수기관

정치일반‘완주 수소특화 국가산단’ 예타 통과…전북, 수소경제 선도 기반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