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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학력수준 낮은 전북 고교생 내신수능 대비 통합 교육과정 구축 필요

제2회 전북교육포럼’ 22일 정읍 연지아트홀에서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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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일 전북교육의 미래와 지역 발전을 위한 방향을 모색하는 ‘제2회 전북교육포럼’이 정읍 연지아트홀에서 열렸다./좋은교육시민연대 제공

상대적으로 학력수준이 낮은 전북 고교생들에게 내신과 수능을 동시에 대비할 수 있는 통합형 교육과정 구축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22일 전북교육의 미래와 지역 발전을 위한 방향을 모색하는 ‘제2회 전북교육포럼’이 정읍 연지아트홀에서 열렸다.

이번 포럼은 전북교총, 전북교사노조, 좋은교육시민연대, 전북학력신장협의회, 전북교육발전참여연대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전북교사노조와 전북학력신장협의회, ㈜인포커스가 주관했다.

김인수 전북교육포럼 준비위원장의 개회사에 이어 정동영 국회의원(전 통일부 장관), 윤준병 정읍고창 국회의원, 이학수 정읍시장, 박일 정읍시의회 의장이 축사를 전했다. 좌장은 송기도 전북대학교 명예교수(전 주콜롬비아 대사)가 맡아 전체 논의를 이끌었다.

정재석 전북교사노조 위원장(국가교육위원회 전문위원)은 ‘전북 학력 신장에 대안을 제시하다’란 제목의 주제발표에서 “정읍은 KTX 역세권이라는 지리적 장점으로 외부 강사 유입이 용이한 만큼, 지자체 차원의 재수학원 설립이 가능하다”며 “정읍 지역 학생들이 수능 최저학력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진학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내신과 수능을 동시에 대비할 수 있는 통합형 교육과정 구축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김윤태 우석대학교 인지과학연구소장(사범대학장)은 ‘교육이 전북 발전을 어떻게 견인할 것인가?’란 주제발표를 통해 “전북에 전북특별자치도과학기술연구원(JIST)과 전북과학영재고를 설립하고, 4개 과학고등학교를 추가로 신설해야 한다”며 “지역 내 주요 학교들과의 협력과 지원을 통해 부모 찬스를 공교육 찬스로 전환하는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성동 좋은교육시민연대 대표는 ‘학교와 지역 간 협력을 통한 학교교육력 제고 방안’에서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누구와도 소통할 수 있는 개방성과, 결정한 바를 끝까지 추진하는 과단함을 갖춘 지도자 리더십이 필요하다”며 “작은 학교 지원에 관한 조례, 교육거버넌스위원회, 지역과함께특별자문위원회 등의 조례와 위원회를 정비하고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이강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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