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한자교실] 개성(個性)

개성(個性)

 

낱 개(個), 성품 성(性)

 

개개인의 독특한 성격이나 그 작가만의 예술적 특성

 

21세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개성(個性)과 창조력(創造力) 그리고 다양성(多樣性)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나라의 교육은 지금도 해묵은 주입식(注入式) 교육에 매달려 개성과 창조력을 위축시키고만 있다. 교육에 관계되는 모든 사람이 학습 방법에 과감한 변화를 가져와야 할 때라는 생각이다.

 

개성(個性)과 관계되는 말에 십인십색(十人十色)과 동공이곡(同工異曲)이 있다. 생각·생김새·기호 따위가 사람마다 다름이 ‘십인십색’이고, 같은 악공끼리라도 곡조를 달리한다는 의미로 동등한 재주의 작가라도 문장의 체(體)에 따라서 특이한 광채를 낸다는 말이 ‘동공이곡’이다.

 

‘사람(人)은 굳은(固) 것만을 셀 수 있다’에서 나왔다고 생각할 수 있는 ‘개(個)’는 개수(個數), 개별(個別), 개인(個人), 각개(各個), 별개(別個) 등에서처럼 ‘낱낱의’ ‘각자’ '따로 따로'라는 의미이다.

 

[성(性)]의 쓰임은 다양하다. 천성(天性)·성선설(性善說)·성악설(性惡說)·덕성(德性)에서는 ‘성품’, 야성(野性)·본성(本性)·성급(性急)·성격(性格)에서는 ‘성질’, 그리고 남성(男性)·여성(女性)·성욕(性慾)·성병(性病)에서는 ‘남녀의 구별’이라는 의미인 것이다.

 

맹자(孟子)에 [성무선무불선야(性無善無不善也)]라는 말이 나온다. 사람의 본성에는 선(善)함도 없고 악(惡)함도 없다는 말로 사람은 경우에 따라서 선하게도 되고 악하게도 된다는 의미이다.

 

전북일보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전북현대내년 시즌 준비 ‘착착’⋯전북현대, 티켓 운영 정책 발표

금융·증권전북은행, 부행장 전원 물갈이…신임 부행장 6명 선임

익산“여기 계신 분들이 바로 익산의 자부심”

익산익산 제야의 종 행사 열린다

정읍이원택 의원 “정읍, 레드바이오 혁신 플렛폼으로 육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