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中인민은행장 "위앤화 통제 점진적 완화"

 

저우샤오촨(周小川) 중국인민은행장은 17일 건전한 금융조정.통제시스템 구축 등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통화거래를 늘리고 금리 제한도 점진적으로 확대 또는 철폐하는 등 금융통제를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저우 행장은 이날 중국 관영 신화(新華)통신과의 회견에서 이같이 밝히고 '사회주의시장경제체제의 약간의 문제에 대한 당중앙의 결정'에 따라 시간을 두고 위앤화 환율 통제를 완화하고 점진적으로 인민폐의 완전태환을 실현할 수 있도록 금융개혁을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우 행장은 그러나 위앤화 환율 변동폭 확대 여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은 채 "당국은 위앤화의 안정 유지를 바라고 있다"고 말해 미국, 일본 등의 압력에도 불구, 가까운 시기내 위앤화 변동폭 확대를 추진하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그는 또 실행시기와 관련 주목을 끌어온 인민폐 태환과 관련, 점진적으로 완전 태환을 실시하겠다고 말했으나 완전태환 시기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저우 행장은 또 금리가 충분히 조정 및 통제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금리 시장화 정책을 점진적으로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우 행장은 이를 위해 대출금리의 상한선을 점진적으로 철폐하고 하한선에서 통제하는 등 대출금리 변동폭을 한층 확대하는 한편 예금금리의 경우 조건이 충족될 경우 상한을 통제하고 민간은행들에 대해 예금금리의 하한폭 변동을 허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장수장수군, 2025년산 공공비축미 건조벼 매입 시작

고창가수 정삼·이청아, 고창군 귀농귀촌 홍보대사 위촉

자치·의회전북 하수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검출

고창심덕섭 고창군수, 김병기 원내대표·한병도 예결위원장 만나 지역 핵심사업 건의

정치일반정년 1년 늦추면 고령 정규직 5만명 은퇴 미뤄질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