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오드리 헵번 스타일

 

의상의 완성은 그 의상을 입는 사람이다.

 

영화 '로마의 휴일'에서 당시 할리우드 최고의 의상 디자이너 에디스 헤드가 영화의상을 디자인했다. 앤공주가 시내를 모험하는 장면에 플레어 치마와 미국 젊은이들이 너나 할 것 없이 좋아했던 스타킹 위에 신는 바비 양말과 굽이 없는 신발을 추가했다. 공주의 편한 복장은 헵번의 실제 스타일도 보여준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어떤 소녀라도 적은 비용으로 쉽게 따라해 볼 수 있는 패션을 창조했다. 햅번은 자신의 가는 허리를 더욱 단단히 조일 수 있는 넓은 가죽 벨트를 제안하기도 했다. 에디스 헤드가 앤 공주의 스타일을 만들었지만 헵번은 그것을 새로운 모습으로 변형시켰다.

 

"여자는 단순히 옷을 입는 것이 아니다. 여자는 그 안에서 사는 것이다.”

 

헵번의 의상을 40여년간 디자인한 위베르 드 지방시가 한 말이다. 헵번이 타이틀 롤을 맡은 영화 '사브리나'(1954)에서 20세기 대표적 디자이너 중 한 사람인 지방시가 의상을 맡음으로써 헵번의 스타일은 탄생됐다. 지방시는 불필요한 것은 모두 없애는 미니멀리스트로서 자기의 디자인에서 조금도 벗어나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다. 마침 헵번은 그의 창작에 딱 맞는 체형의 소유자였고 지방시는 유클리드 정리처럼 불변의 이미지를 헵번에게 주었다.

 

헵번은 지방시의 의상을 가장 빛나게 완성시켰으며 지방시의 살롱에 영감을 불어넣는 뮤즈였다. 그 보답으로 지방시는 헵번에게 완벽하게 맞는 의상을 우아하고 세련된 스타일로 편안한 느낌까지 불어넣어 디자인했다. 헵번은 지방시를 만나면서부터 당시 다른 젊은 스타들과는 차별화 시키는,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에게 어필하는 분위기를 얻게 됐고 두 사람은 협력해 새로운 패션을 만들어냈다. 이 패션은 우아한 미니멀리즘을 적용하여 그녀의 개성에 또 다른 정체성을 부여했다.

 

지방시는 영화 '사브리나'에서 새까만 자수로 화려하게 장식된 하얀 오건디 천으로 만든 드레스를 디자인했다. 이 옷은 사브리나가 윌리엄 홀덴과 윈터가든에서 로맨틱한 춤을 추는 장면에서 입는 옷으로 바로 오드리 헵번의 옷이었다.

 

그후 영화 '티파니에서 아침을' '셔레이드' 등에서 지방시가 디자인한 심플하고 우아하며 모던한 검정 드레스와 커다란 검정 썬글래스는 전 세계적인 유행을 일으켰다.

 

지방시는 처음 헵번을 만날 때, 체크 바지에 흰색 티셔츠를 입고 나타난 소녀같은 헵번을 보고 놀랐고, 그녀가 자신을 잘 표현하고 그의 스케치북에서나 볼 수 있는 깔끔한 선을 가지고 있는 것에 또 한번 놀랐다고 한다. 그는 그녀의 아름다운 시선과 우아한 자태를 한 눈에 알아보았다. 오드리 헵번의 스타성은 그녀 특유의 외모와 분위기, 독특한 개성이라는 세 가지 요소가 어우러져 이루어졌다.

 

스타가 되면 평생 자신만의 독특한, 사람들이 한 눈에 알아보게 되는 특징과 스타일을 지니게 된다. 헵번은 자신의 스타일을 일찍 만들었고 거의 일생동안 고수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개성에 대해서도 모르고 자신의 스타일을 찾지도 못한 채 일생 살아간다. 그래서 한 트렌드가 유행되면 그저 그 트렌드를 좇아갈 뿐이다.

 

전북일보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정치일반‘이춘석 빈 자리’ 민주당 익산갑 위원장 누가 될까

경제일반전북 농수축산물 신토불이 대잔치 개막… 도농 상생 한마당

완주‘10만490명’ 완주군, 정읍시 인구 바싹 추격

익산정헌율 익산시장 “시민의 행복이 도시의 미래”

사건·사고익산 초등학교서 식중독 의심 환자 18명 발생⋯역학 조사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