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만(59) SM엔터테인먼트 프로듀서는 "지금은 해외 프로모션보다 내강(內剛. 내실 강화)할 때"라며 "국내에서 콘텐츠가 살아나려면 디지털 음원 환경이 개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27일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정병국 장관에게서 한류 확산에 대한 공로로 감사패를 받은 자리에서다.
그는 정 장관이 불법 다운로드 근절을 통한 저작권 보호 등 한류 확산을 위해 정부의 제도적인 역할이 있을 것이라고 말하자 이같이 건의했다.
이 프로듀서는 "지금은 유튜브,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전 세계에 K 팝이 전파되니 국내에서 콘텐츠가 살아나야 한다"며 "H.O.T와 보아도 국내에서 수익을 거둬 해외에 나갈 수 있었다. (민관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불법 다운로드 근절은 자리잡혀 가고 있지만 새로운 마케팅 기법 도입 등 디지털 음원 시장의 개선은 여전히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개선안으로 "문화 가격이 평준화되면 안 된다"며 "개별 곡 다운로드를 기본으로 하되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음원 가격이 유동적일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전 세계 확산을 위해 무료로 음원을 서비스하고 여기에 광고를 삽입하는 마케팅을 하면 전세계 1억 클릭 돌파도 나올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한국은 IT가 발달한 만큼 (아이튠즈와 같은) 다양한 음원 서비스 플랫폼을 새롭게 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프로듀서는 "전 세계 외국인들이 K 팝을 들으며 한국어를 배운다"며 "음악, 드라마, 영화 등 한국의 대중문화 콘텐츠를 세계 젊은이들이 교육받을 수 있는 학교가 만들어져야 한다. 유학생들이 다시 우리의 파트너가 되는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아이디어도 냈다.
이에 정 장관은 "한국예술종합학교가 해외 무대에서 활약할 클래식계 인재를 배출하듯이 대중문화 쪽도 검토해 보겠다"면서 "해외 한국문화원별로 K팝 경연대회를 여는데 연말 한국에서 이들을 모아 경연대회를 개최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날 이 프로듀서는 2000년 2월 HOT의 베이징 단독 공연을 시작으로 올해 6월 10~11일 파리에서 'SM타운 라이브 월드 콘서트'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등 K 팝을 세계에 확산시키는 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감사패를 받았다.
그는 최근 기업홍보 광고 모델 출연료를 문화부 해외문화홍보원을 통해 주프랑스 한국문화원에 기부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은 "주프랑스 한국문화원 건물을 새로 매입해 확장하려 한다"며 "이 프로듀서의 기부금으로 문화원에 유럽의 K 팝 팬들이 놀 수 있는 장을 만들어주려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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