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전주시는 탄소산업 관련 기업의 집적화를 위해 팔복동 일원에 친환경첨단복합산업단지(3단계) 조성사업을 추진중이다. 전주시의 사업 대상 부지중 일부는 개발돼 (주)효성 탄소섬유 전주공장이 입주해 있는 등 농지로서의 의미가 대부분 상실되었고 특히 탄소기업들이 전주 입주를 강력 희망하고 있어, 산업단지 조성은 불가피하다는 이유이다.
그러나 전북도 관계자는 "도내 산업단지 미분양률이 30%를 넘는 상황인데 신규로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것은 무리다. 더구나 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우량 농지를 훼손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며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이러한 전북도의 부정적 입장 견지로 전주시의 산업단지 조성사업이 무산될 위기에 처해있다. 경기침체와 수도권 규제 완화, 정부의 기업이전 보조금 지원 감소 등 그 어느 때보다 기업유치 환경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는 이때, 전북도의 부정적이고 안일한 태도는 공장신축 및 이전을 하려는 기업들에 대해 전북투자를 꺼리게 하는 요인이 될 수밖에 없다.
요즘처럼 청년실업이 넘쳐나는 사회에서 기업유치는 곧 일자리 창출로 연결되고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농촌지역의 인구유입 방안이 될 수도 있으며 나아가 세수증가와 지역경제가 활성화되는 밑거름이 된다. 각급 지방자치단체들이 기업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는 이유이다. 따라서 해당 자치단체들은 공장 설립에 적극 나서기도 하고 기업가들이 안정적으로 기업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줌은 물론 학교를 설립해서 지역에서 최고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기도 한다. 그러나 전북도의 경우, 전주시가 지난 3년간 매년 투융자심사를 신청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때 마다 '농지전용허가 미승인, 도시계획 미변경, 민간투자협약 미체결'등을 이유로 반대하였으며, 안행부는 도의 의견을 받아들여 전주시에 '다시 검토하라'는 결정을 내려 보냈다. 타지역의 자치단체들이 기업유치에 혈안이 되어 있는 지금, 전북도의 이러한 소극적이고 부정적인 행태는 도민에게 실망감을 안겨주고 있다.
이제라도 전북도는 관련 법령 및 조례규정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기업의 상황을 성실히 파악하여 보다 적극적인 정책결정을 해야만 한다. 전북이 아니라도 기업을 이전하고 투자할 자치단체는 전국에 산재해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보다 대승적 차원에서의 혜안이 필요하다. 더불어 전주시도 전북도에 행정적으로 꼬투리 잡히는 정책추진을 지양하고, 양자가 한배를 탄 공동운명체라는 사실을 직시하여 긍정적으로 협력해 나가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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