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지방자치발전위 '특별지방자치단체 제도 도입' 2일 토론회

대통령 소속 지방자치발전위원회(위원장 심대평)는 2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전국시도지사협의회 등과 함께 ‘특별지방자치단체 제도 도입’ 토론회를 연다.

 

특별지방자치단체는 지방자치단체 간 협력을 통한 광역행정의 효율적 수행을 위해 제한된 사무를 독립적으로 수행하는 제도로, 미국·영국·독일·프랑스 등은 이 제도를 활용해 교통, 상·하수도, 쓰레기, 전기, 소방 분야에서 지역주민에게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특별지방자치단체에 대한 설치 근거만 있을 뿐 설치절차와 운영 규정은 마련돼 있지 않아 자치단체가 이 제도를 선택해 활용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토론회에서는 선진외국 운영사례, 설치와 운영 규정 입법화 방안 등 제도 도입을 위한 구체적 대안이 제시될 예정이다.

 

심대평 위원장은 “지방자치단체 간 행정협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 간 행정협력 방법’에 대한 자치단체의 선택 폭 확대가 필요하다”며 “토론회에서 제시된 의견들을 토대로 연말까지 특별지방자치단체 제도에 대한 구체적인 도입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영민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장수장수군, 2025년산 공공비축미 건조벼 매입 시작

고창가수 정삼·이청아, 고창군 귀농귀촌 홍보대사 위촉

자치·의회전북 하수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검출

고창심덕섭 고창군수, 김병기 원내대표·한병도 예결위원장 만나 지역 핵심사업 건의

정치일반정년 1년 늦추면 고령 정규직 5만명 은퇴 미뤄질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