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울산·경남에 물량 몰아주면서 전북은 안 줘
군산조선소 내년 재가동 위해서는 현재 물량 배정 이뤄져야
전북 정치권, 산자위 등 일부 정치인만 관심…초당적 협조해야
현대중공업이 울산이나 경남에 우선 발주가 가능한 선박블록 물량을 배정하면서 군산조선소는 제외하고 있지만 전북 정치권은 관심을 쏟지 않고 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조배숙 의원과 김관영 의원이 국정감사에서 이를 쟁점화하고 있지만 다른 의원들은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다. 6·13지방선거 때 여야를 막론하고 군산조선소를 살리겠다고 공약하던 모습과는 다르다. 선박 물량 확보가 군산조선소 재가동 단초가 되는 만큼 전북의 여야가 당을 떠나 머리를 맞대야 한다는 지적이 따른다.
현대중공업이 정부에 밝혔던 2019년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해서는 선박블록물량을 우선 배정받아야 한다. 선박을 건조하기 위해서는 최소 6개월가량 소요되기 때문이다.
이에 전북도는 선박 블록 물량 확보를 위해 운반비 등 물류비 10억 원(전북도 6억, 군산시 4억)을 확보했으며, 도내 조선업계도 블록 배정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현대중공업은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답변만 한 체, 발주 가능한 물량을 울산과 경남에 우선 배정하고 있다.
상황이 이런데도 전북 정치권은 미온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최근 조배숙 의원이 국감에서 ‘산업부가 군산서 건조가 불가능한 군함을 특화분야로 거론한 점’과 ‘조선소 긴급경영안정자금 집행률 60%’에 관한 지적을 제외하곤 별다른 움직임이 없다. 이에 대해 도내 지자체와 조선소 협력업체들은 “전북 정치권은 이슈가 터지거나 선거 때만 형식적으로만 움직인다”며, “시간이 지나면 ‘나 몰라라’ 한다”고 비판했다.
여기에 전북 정치권은 올해 이달 초 열린 전국 국회의원-전북도청 예산정책협의회를 제외하곤 단 한 번도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공식적인 만남을 갖지 않았다. 지난해 군산조선소 가동이 중단될 때처럼 대응 방식에 변화가 없다는 게 도민들의 평가다.
실제 전북 정치권은 지난해 현대중공업 가동중단 예고시점부터 가동중단에 이르기까지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다. 지난해 8월 당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소속 도내 국회의원 8명은 정부와 정치권, 지자체, 현대중공업이 참여하는 ‘4자 협의체’를 구성하자고 했으나,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 2명은 동참하지 않는 등 한 목소리를 내지도 못했다.
정치권 관계자는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지역의 생존문제이기 때문에 당을 떠나 모든 국회의원들이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한다”며“지금처럼 무관심한 모습만 보이면 군산조선소 재가동 기회도 놓치고, 의원들 입장에선 다음 총선도 기약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