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상용차·수소차 미래 전북 동력으로
조선업과 자동차산업 침체여파로 전북경제가 휘청이자 산업체질을 바꾸려는 움직임이 시작됐다. 타 지역에 본사를 둔 자동차·조선업 분공장에 의존하는 구조를 벗어나, 전북이 직접 주력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추자는 것이다. 거시경제가 악화돼도 지역경제가 흔들리지 않을 대안을 찾기 위해서다.
정부와 전북은 미래 전북경제를 이끌 신산업으로 자율주행전기상용차와 수소상용차를 택했다. 전국 중대형 상용차 생산의 93%를 점유하는 현대자동차와 타타대우상용차의 생산인프라를 활용한다는 전략이다. 이들 산업의 육성계획과 현재 구축하고 있는 인프라를 살펴본다.
△자율주행상용차 육성계획
정부와 전북도가 추진하는 ‘상용차산업 혁신성장 및 미래형 산업생태계 구축’(이하 미래상용차사업)사업은 전장부품 산업육성과 기존부품업체 업종 전환에 중점을 두고 있다. 자율주행의 핵심부품인 센서, 라이다(LIDAR: 3차원 영상인식센서), 레이더, 카메라 등 산업 기반이 약해서다. 실제 자율주행과 관련한 전장부품업체는 6곳에 불과하다.
정부와 도는 우선 기존 자동차 부품업체들이 자율주행상용차 부품업체로 업종을 전환할 수 있도록 ‘점프-업 융복합 기술개발’에 주력한다. 모듈확장형 자동화수동변속기 등 15개 부품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상용차 CO-LAB기반과 상용차테크비즈 프라자도 구축한다. 부품기업이 개발하고 연구하는 상품을 집적화하는 공간이다. 시설에는 성능 신뢰성 평가장비 14종 등 각종 장비가 들어간다.
△미래상용차 인프라
전북은 미래상용차산업 인프라를 상당부분 갖추고 있다.
전국 상용차 생산의 93%를 점유하는 현대차와 타타대우가 있으며, 특히 자율군집주행 실증기반 인프라는 완성단계에 있다.
실제 내년에 군산시에 자율주행상용차의 부품을 인증하는 ‘상용차부품주행시험장’이 문을 연다. 새만금 방조제 하부에는 군집주행 등을 시험하는 실증도로(수변도로 33km)가 있다.
R&D시설도 있다. 군산에 있는 자동차융합기술원(JIAT)은 자율주행차에서 나오는 전자파를 검사하는 ‘대형 상용차형 10m 전자파 챔버’, 차량운행을 재현하는 ‘로드시뮬레이션’등이 있다.
△정부와 전북도 수소차 육성계획
정부는 지난해 말 수소차와 연료전지를 기반으로 2022년까지 수소시대를 열겠다고 발표했다. 계획에는 가정·건물용 연료전지 생태계 조성, 부생수소와 추출수소 생산기지 구축 등의 내용이 있다.
전북도도 정부 계획에 맞춰 수소산업을 육성한다. 현대차가 2020년부터 완주군에 있는 전주공장의 상용차 생산라인을 수소차 생산라인으로 바꾸는 계획에 맞춘 산업전략이다. 2030년까지 총 9695억원을 들여 도내에 수소차 1만4000대와 수소버스 400대, 수소충전소 24개를 보급한다.
새해부터 사업이 시작된다. 정부는 지역경찰청, 민간사업자, 도와 협업해 전경용 수소버스 2대를 개발할 계획이다. 도는 연료전지신뢰성평가기반 구축(부안) 등 3대 분야 9개 사업을 발굴할 예정이며, 완주군에는 충전소 1기를 구축하고 수소차 10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수소산업 인프라
전북은 현대차 전주공장으로 대표되는 생산인프라가 있다. 현대차는 수소차를 육성하기 위해 지난해 9월 스위스 수소 에너지 기업 H2에너지사와 2023년까지 수소트럭 1000대를 공급한다는 내용으로 MOU를 체결했다.
연료전지 인프라도 있다. 익산에 있는 국내 최대 연료전지 업체인 두산퓨어셀은 연간 3000억원 규모의 발전용 연료전지를 생산하고 있다. 완주에는 프로파워, 일진복합소재 등 수소차량용 연료탱크 제조업체가 있다.
KIST전북분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전북테크노파크, 우석대 수소연료전지 지역혁신센터 등 연구개발 인프라도 갖추고 있다. 특히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에는 현대차, 두산중공업 등 대기업이 만든 부품의 실증테스트를 하고 있다.
● 군산에 어떤 지원 이뤄졌나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이 중단된 데 이어 2018년 한국지엠 군산공장까지 폐쇄된다는 발표에 정부는 군산을 고용위기·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한 후 각종 지원책을 실시했다.
우선 정부는 전북도와 함께 군산의 고용난을 해소하는 데 집중했다. 주력산업의 붕괴로 1만여 명의 실업자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정부와 도는 ‘고용위기종합지원센터’를 세운 뒤 재취업·창업훈련을 실시했다. 그 결과 한국지엠 군산공장과 협력업체 퇴사자 181명이 재취업에 성공했고, 187명이 재취업·창업훈련을 받고 있다.
또 희망근로지원, 조선업·자동차 퇴직인력 지원사업 등도 추진했다. 특히 조선업·자동차 퇴직인력 지원사업이 집중적으로 이뤄졌다. 정부는 지난해 말까지 군산공장이 폐쇄 후 3년간 무급휴직이 적용된 480명에게 1인당 고용유지지원금 180만원을 지원했다.
산업 체질개선을 위한 대체보완산업 육성 지원도 실시했다. 주요사업은 자동차·조선업 부품기업 위기극복 지원(R&D 지원), 중대형 상용차부품 글로벌 경쟁력 강화(주행시험장 연계·장비구축) 등이다.
이들 중 중대형 상용차부품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되고 있는 상용차부품주행시험장은 완공을 앞두고 있다. 이 시험장에서는 차량부품 개발단계에서 품질확인까지 필요한 시험을 하면서 글로벌 인증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자금분야에서는 한국지엠 협력업체 특례보증, 긴급경영안정자금, 기존대출 거치기간 연장, 전북도 긴급경영안정자금 및 정책자금, 기업운영 필수경비 무이자 지원 등 584건 1037억원을 지원했다.
정부와 도는 2019년에도 고용위기·산업위기지역 지정에 따른 지원대책을 계속 추진할 계획이다. 고용위기지역은 지정 후 1년이 지나면 1년 단위로 연장할 수 있으며,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지정은 최대 2년까지 연장할 수 있다. 군산시는 여전히 고용·산업위기대응 지정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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