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문 대통령, 신임 감사원장에 독립성과 정치중립 당부

최재해 원장에 임명장…‘공직기강 확립·적극행정 지원 강화’ 주문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청와대에서 최재해 신임 감사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청와대에서 최재해 신임 감사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최재해 신임 감사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감사원의 독립성과 정치적 중립성을 지킬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최 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후 가진 환담에서 이같이 주문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언급은 전임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지난 6월 임기를 6개월 남긴 시점에 중도 사퇴한 뒤 정치참여를 선언한 것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문 대통령은 ‘공직기강 확립과 적극행정 지원 강화’를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공무원들은 선례가 없거나 규정이 불분명한 경우 감사원의 감사를 걱정해 적극행정을 주저할 수 있다”며 “적극행정 지원을 강화하기 바란다”고 했다.

이에 최 신임 원장은 “적극행정 지원 제도가 제도적으로는 잘 갖춰져 있지만, 운용에 있어 현장에서 체감이 안 되는 측면이 있으므로 앞으로 잘 챙기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최 원장은 감사원 73년 역사상 최초의 내부 출신 원장”이라며 “오랜 기간 감사원에서 근무하면서 능력을 인정받고 신망이 두터워 기대가 크다”고 격려했다.

최 신임 원장은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감사원장직을 수행할 것”이라 답했다.

 

김준호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교육일반전북교육청, ‘깜깜이 5급 승진’ 의혹 해소 촉구

건설·부동산전북 상업용 부동산, 임대 정체에 수익률도 전국 하위권

경제김민호 엠에이치소프트 대표 “우리는 지금 인공지능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경제일반국립식량과학원, 국가 연구실 허브‘로 지정

정치일반요람부터 무덤까지…전북형 복지·의료 혁신 속도